소개글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업성취도의 중요성
1.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복합성
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학습자 요인
2.1.1. 지능과 학업 기초능력
2.1.2.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2.1.3.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2.1.4. 정서적 갈등과 불안 수준
2.2. 학습방법 및 전략
2.3. 부모의 특성
2.4. 또래집단
2.5. 교사 요인
2.6. 교수-학습 요인
2.6.1. 선수학습과 컴퓨터 활용학습
2.6.2. 수업방법, 평가, 피드백
2.7. 학교 요인
3. 내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가지
3.1. 가정환경 요인
3.2. 학습자의 자아존중감 요인
3.3. 컴퓨터 활용 변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업성취도의 중요성
학업성취도는 청소년 시기에 성취해야 할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이다. 학업성취도는 교과목 성적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가진 특성, 학습과제의 종류와 성질, 교사가 행하는 수업방법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소산분야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학업의 결과로서, 그리고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서 학업성취도는 학습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또한 한 사회의 발전을 예측할 수 있는 척도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는 학습자 자신이나 학부모, 교사, 학교가 모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부분이며, 국가수준에서도 교육정책과 교육활동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영역이다.
1.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복합성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는 학생 자신의 지능과 학업 기초능력이 영향을 미치지만, 교사의 학습 진행도, 학습 분위기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게 된다.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복합성으로 인해 학습자의 인지적 요인, 정서적 요인, 학습방법 및 전략, 부모의 특성, 또래집단, 교사 요인, 교수-학습 요인, 학교 요인 등 다양한 변수들이 상호작용하여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성취동기, 자아개념, 정서적 안정 등이 중요한 요인이 되며,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업적 지원, 또래집단의 영향, 교사의 수업방식과 학생에 대한 기대 등 가정, 학교, 사회 전반적인 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또한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요소, 예를 들어 선수학습의 정도, 컴퓨터 활용 수준, 수업방법과 평가, 피드백 등도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학업성취도는 개인적, 가정적, 학교적, 사회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결과이므로, 이들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청소년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학습자 요인
2.1.1. 지능과 학업 기초능력
지능은 학업성취도의 15~36% 정도를 설명한다는 연구결과가 시사하듯이 학업성적이 전반적으로 저조하고 학습속도가 부진한 학생을 위하여 지능검사를 수행하는 것은 학업 곤란의 원인을 밝혀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이 가지는 학습상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어서 취약점을 보강하고 강점을 활용하는 계획을 세우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높은 지능지수를 갖는 사람들이 더 높은 교육적 포부수준을 갖는다. 그러나 우수한 지능을 갖고 태어난다고 해서 모두 우수한 학업 수행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지능과 학업 수행과의 관계는 부모나 또래의 영향, 가족의 사회적 지위, 자기존중감, 성취동기, 성격요인 성역할 기대 등 여러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나타내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적 학업능력이 있어야 한다. 학교 성적은 과목별로 내담자의 학업성취를 나타내 주는 지표가 될 수 있으나,학교나 출제 교사마다 기준이 다르고 청소년이 학교시험 자체에 부여하는 의미도 다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업의 기초가 되는 각각의 능력들을 세분화하여 보여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2.1.2.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는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학습은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지속해야 하는 장기적인 과정이므로, 청소년이 배우고 공부하는 것 자체에 대한 동기와 흥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흔히 학업문제로 상담을 받는 청소년은 학습에 대한 동기나 흥미가 매우 낮은데, 대부분 부모의 강요에 못 이겨서 상담에 오게 된 경우가 많다.
학습에 대한 동기가 낮거나 결여된 청소년은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반면 학습에 대한 강한 동기와 흥미를 가진 청소년은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되며, 이는 높은 학업성취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아형성과 자아실현의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는 이후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높이는 것은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한 청소년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부모와 교사가 청소년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학습 내용과 과정에 대한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하거나, 학습 활동에 대한 보상과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종합하면,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는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참고 자료
공용, 2011,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
권선경, “학업적 열등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정서조절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2015, pp. 87~106.
김성훈,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 탐색”,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정책연구과제』, 제4권 제4호, 2011, pp. 22~34.
김영화,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7.
이웅 저,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한국교육기획 / 2009
이명랑, 심리학개론, 더배움, 2017
이수연 저, 상담심리학, 양성원, 2017
공용, 2011, 학교별 학업성취도 학생성적 등급공개의 찬반론과 개선방안
권선경, “학업적 열등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적 정서조절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성취도 차이”,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2015, pp. 87~106.
김성훈,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 탐색”, 『서울교육종단연구(SELS)정책연구과제』, 제4권 제4호, 2011, pp. 22~34.
김영화,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7.
이웅 저,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한국교육기획 / 2009
이명랑, 심리학개론, 더배움, 2017
이수연 저, 상담심리학, 양성원, 2017
하혜숙·황매향(2020).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양분·임현정·김난옥(2012). 학업성취에 대한 학급 및 교사 요인의 영향. 한국교육 제39권 제2호 pp.157~179.
김준식(2004).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진희·김안국(2006). 가정환경, 자아개념, 자기학습량과 학업성취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7권 1호 pp.235~265.
윤은종·김희수(2006). 청소년의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4(2), 5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