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정상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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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아정상발달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 발달
1.1. 영아기의 정상 발달과정
1.1.1. 신체비율의 변화
1.1.2. 신체기관의 성숙
1.1.3. 영아 반사 반응
1.1.4. 전체운동 및 미세운동 발달
1.2. 심리사회적 발달
1.2.1. Erikson의 신뢰감 대 불신감
1.2.2. Piaget의 감각운동기
1.2.3. 신체상 발달
1.3. 사회적 발달
1.3.1. 애착
1.3.2. 언어발달
1.3.3. 놀이

2. 영아 발달 사정
2.1. 대상자 정보
2.2. 영아 발달 체크리스트

3. 영아 발달선별검사의 필요성과 검사방법
3.1.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란
3.2.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필요성
3.3.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검사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 발달
1.1. 영아기의 정상 발달과정
1.1.1. 신체비율의 변화

생후 5개월에서 생후 1년 사이 영아의 체중은 출생 시 몸무게의 2배로 증가한다. 또한 생후 1년 동안 영아의 신장은 출생 신장의 50%가 증가한다. 영아의 두위는 생후 1년에 흉위와 같아지며, 대천문은 18개월에, 소천문은 2~3개월에 폐쇄된다. 영아의 두뇌는 생후 1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며, 생후 1년에 출생 무게의 2배로 증가한다. 이는 영아의 신경계 성장과 분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1.1.2. 신체기관의 성숙

신체기관의 성숙은 영아의 생애 첫 1년 동안 빠르게 이루어진다. 호흡기계의 경우 생후 1년에 폐 무게가 3배 증가하고 부피는 6배 증가한다. 이에 따라 호흡률이 느려지고 안정되어 간다. 심혈관계는 생후 1년 동안 심장 크기와 무게가 2배 증가한다. 또한 면역계는 모체로부터 전달된 항체로 감염 반응이 일어나며, 모유수유를 통해 IgA가 공급된다. 위장관계는 단백질과 유당의 소화가 가능해지지만 지방 소화와 흡수는 생후 6~9개월에야 가능해진다. 신장계는 생후 1년간 3배로 증가하지만 사구체 여과율이 낮아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의 위험이 높다. 청각 발달은 생후 6주부터 발달하여 4개월에 양안고정, 융합 시각 통해 상이뇌상에 융합이 완성된다. 이처럼 영아기 신체기관의 성숙은 빠르게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생리적 특성도 함께 변화한다.


1.1.3. 영아 반사 반응

영아 반사 반응은 영아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자동적인 행동으로, 출생 후부터 점차 발현되었다가 사라지는 반응들이다.

영아 반사 반응에는 포유(근원)반사, 흡철(빨기)반사, 파악반사, 모로반사, 바빈스키 반사, 걷기반사, 긴장성 경반사(펜싱반사), 눈깜박임 반사 등이 있다. 이러한 반사 반응들은 출생 후 일정한 시기에 발현되었다가 사라지는데, 이는 영아의 중추신경계 성숙도와 연관된다.

예를 들어, 포유(근원)반사는 출생 시부터 4-5개월경에 발현되다가 사라지며, 흡철(빨기)반사는 출생 시부터 4-6개월경에 발현되다가 사라진다. 모로반사는 출생 시부터 6개월경에 발현되다가 사라지고, 바빈스키 반사는 출생 시부터 12개월경에 발현되다가 사라진다. 이처럼 영아 반사 반응은 생후 일정 시기에 발현되었다가 점차 사라지는데, 이는 영아의 중추신경계가 성숙되어감에 따라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이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영아 반사 반응은 영아의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서 관찰되는 자동적인 반응으로, 중추신경계의 성숙도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따라서 영아 반사 반응의 발현 및 소실 시기를 확인함으로써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1.1.4. 전체운동 및 미세운동 발달

영아기 동안 영아의 전체운동과 미세운동은 꾸준히 발달한다. 출생 후 1개월에는 단순한 반사적 움직임에서 점차 자발적인 움직임으로 발달해 나간다. 2개월에는 고개를 45도로 들 수 있으며, 3개월에는 45~90도로 고개를 들 수 있게 된다. 4개월에는 머리를 가눌 수 있고, 5개월에는 몸을 뒤집을 수 있게 된다. 6개월에는 도움없이 앉을 수 있게 되며, 8개월에는 도움없이도 앉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전체운동은 점진적으로 발달해 나간다.

미세운동 발달도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데, 1개월에는 주먹을 쥘 수 있으며, 2개월에는 반사적으로 손을 펼 수 있게 된다. 3개월에는 물체를 잡을 수 있고, 4개월에는 수의적으로 물체를 잡을 수 있게 된다. 5개월에는 누운 자세에서 몸을 좌우로 돌릴 수 있으며, 6개월에는 엎드린 자세에서 양팔로 몸무게를 지탱할 수 있게 된다. 8개월에는 집게손가락으로 물체를 집을 수 있고, 10개월에는 정교한 집게잡기가 가능해진다. 이와 같이 손의 미세운동도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이처럼 영아기 동안 전체운동과 미세운동은 빠른 속도로 발달하며, 이는 영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성장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변화이다. 이러한 운동 발달은 영아의 인지, 사회정서, 언어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1.2. 심리사회적 발달
1.2.1. Erikson의 신뢰감 대 불신감

Erikson의 신뢰감 대 불신감은 영아의 심리사회적 발달 과정 중 첫 번...


참고 자료

영유아 관찰 및 평가, 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황재익ᐧ임재택공저, 1996,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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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빛나래, 2015, 발달지연 영유아의 발달 양상, 양육환경 및 임상적 특징,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p.7~9
김동일, 손승현, 전병운, 한경근. (2010). 특수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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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주 (2015). 지적장애학생의 지능과 적응행동 간의 관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병환, 윤치연, 천성문 (2001). 한국판-적응행동검사(K-ABI)의 표준화예비연구(Ⅰ). 동서정신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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