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 보고서 개요
실습 보고서 개요는 실습 과정에서의 기관 및 프로그램,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 등을 포괄적으로 개괄하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실습 보고서 개요는 실습의 전체적인 맥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이후 보고서의 각 부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실습 보고서의 서론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보고서의 핵심적인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ㅇㅇ종합사회복지관은 ㅇㅇ구청에서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 가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업의 효과적, 효율적 수행을 위해 전문 인력과 시설, 장비를 갖추고 지역사회 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적합한 사회복지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지역주민의 복지향상을 꾀하고, 지역주민의 복지의식 고취, 주민참여 실현을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ㅇㅇ종합사회복지관은 1900년 0월 개관하여 실행 사업들을 계속적으로 발전시키며 운영되어오고 있다. ㅇㅇ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복지관 3대 기능 사업에 의해 사례관리팀, 복지사업팀, 지역복지팀이 지역의 복지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1.3.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실습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전문성을 체험하고, 클라이언트의 실제 문제에 접근하며,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익힐 수 있다. 또한 실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여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장실습은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 학생들의 전문성 향상과 자기이해를 돕는 중요한 과정인 것이다.
실습의 교육적 목적은 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증진, ② 사회복지실천기술 습득, ③ 전문직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가치관 형성, ④ 자기이해와 진로 탐색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실습은 사회복지 교육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며,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학교 교육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천의 격차를 경험하고, 실천기술을 익히며, 전문직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이는 졸업 후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실제 업무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학교 교육과 현장의 연계를 강화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사 양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본론
2.1. 실습 기간 및 시간
2.1.1. 실습 기간
실습 기간은 총 15주, 즉 2017년 9월 5일부터 2017년 12월 19일까지였다. 실습은 2학기 중에 진행되어 1일 8시간씩 실습이 진행되었다.
2.1.2. 실습 시간
실습 시간은 총 15주 동안 1일 8시간씩 진행되었다. 즉, 실습생은 2017년 9월 5일부터 12월 19일까지 총 120시간의 실습을 수행하였다. 이는 학교에서 이론으로 배운 내용을 현장에 직접 적용하고 경험해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였다.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