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상담의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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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군상담의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군 상담의 이해
1.1. 군 상담의 필요성
1.2. 군 상담의 특징과 일반 상담과의 차이
1.3. 상담자의 역할과 한계

2. 군 상담의 걸림돌
2.1. 신뢰관계 형성의 어려움
2.2. 상담자의 전문성 부족
2.3. 허위 보고와 형식적인 상담

3. 군 상담 개선 방안
3.1. 상담교육 및 전문성 강화
3.2. 상담 시간 및 프로그램 확대
3.3. 군 특성을 고려한 상담기술 개발

4. 군대 내 갈등 해결과 상호 존중을 위한 집단상담
4.1. 프로그램명 및 목적
4.2. 세부 추진 계획
4.3.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4.4. 상담사의 역할
4.5. 집단상담 평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군 상담의 이해
1.1. 군 상담의 필요성

우리나라 군대는 병역법에 따라 모든 건강한 성인 남성들이 의무적으로 군 복무를 해야 하는 특수 조직이다. 이들은 19~25세의 매우 어린 나이에 군에 입대하여 규율 있는 단체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이 연령층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산업화와 개인주의 확산으로 인해 이들은 자신만의 뚜렷한 개성과 가치관을 추구하게 되었지만, 이는 군대라는 조직사회에서는 전투력 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군대에서는 이러한 '관심병사'라 불리는 적응 문제를 겪는 병사들을 돕기 위해 '군 상담'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군 상담은 군대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과 스트레스, 불안, 우울, 자살 충동 등 병사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군 상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군대 내 문제행동을 보이는 병사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원활한 군 생활을 돕기 위함이다. 관심병사들은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겪을 위험이 높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 군대라는 특수한 조직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사들의 갈등과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해결하기 위함이다. 의무복무 제도와 계급 위계 구조가 강한 군대 특성상, 병사들은 자신의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기 힘들고 다양한 갈등을 겪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들의 고민과 갈등을 해결하는 군 상담이 필요하다. 셋째, 전역 후 병사들의 건강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군 생활을 경험한 병사들이 전역 후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군 상담의 중요한 역할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군 상담은 병사 개개인의 정신건강 증진과 더불어 군 조직의 전투력 향상, 그리고 전역 후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군 상담의 특징과 일반 상담과의 차이

군 상담의 특징과 일반 상담과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군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계급차이가 있어 신뢰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다. 일반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는 대등한 관계를 맺지만, 군 상담에서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상급자라는 계급차이가 존재하므로 내담자가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털어놓기 어려울 수 있다.

둘째, 군 상담 상담자가 내담자 문제를 해소해 줄 수 있는 능력과 범위에 한계가 있다. 일반 상담의 경우 전문상담사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지만, 군 상담에서는 대부분의 상담자가 전문성이 부족한 간부들이기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를 깊이있게 다루기 어렵다.

셋째, 군 상담에서는 개인의 편리나 이익을 위해서 거짓으로 문제를 호소할 가능성이 있다. 일반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솔직하게 표현하지만, 군 상담의 경우 병사들이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거짓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넷째, 군 상담 상담자 역할을 하는 간부의 경우 상담능력이 부족해서 전문적 상담자 역할보다 면담 수준, 보고용의 형식적 상담만 실시될 수 있다. 일반 상담에서는 전문상담사가 체계적인 상담 프로세스를 거치지만, 군 상담에서는 간부의 상담능력 부족으로 인해 단순한 면담 수준에 그칠 수 있다.

종합하면, 군 상담은 일반 상담과 달리 상담자와 내담자 간 계급차이, 상담자의 전문성 부족, 내담자의 거짓 보고 가능성, 형식적인 상담 실시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3. 상담자의 역할과 한계

상담자의 역할과 한계는 다음과 같다.

군에서의 상담자는 주로 간부들이 담당하며, 그 중에서도 부사관, 소대장, 중대장, 군종장교 등 상급지휘자가 상담자 역할을 한다. 일부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군의관 등도 상담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군 상담자의 역할은 상담이 필요한 병사나 문제를 가지지 않았지만 상담을 원하는 병사로 하여금 문제해결과 성장발달을 할 수 있게 조력활동을 수행하고, 군복무를 무사히 수행하도록 도움을 주어 전역 후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무를 다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군 상담자 역할을 하는 간부들은 대부분 상담에 대한 교육...


참고 자료

구승신, 윤호순. 2016. 군 간부의 상담능력향상을 위한 상담교육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 Vol. 16 No. 7
김민종, 금명자. 2018. 군 상담 정책과 시스템: 그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8, vol.8, no.1, 통권 39호 pp. 803-811 (9 pages)
손용일. 2009. 군상담에 대한 병사들의 지각에 관한 연구. 동신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 석사논문
군 상담 이론과 사례 기법, 우석대학교, 정택수, 제 1강, 「군 상담의 이해, 일반 상담과 비교」
군 컨설팅 협회, 「군 상담과 일반 상담의 차이점 알아보기」
방상옥. (2022). 군 (軍)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메타연구. 상담학연구, 23(3), 51-78.
권오열, & 고홍월. (2015). 군 상담의 개념적・ 조직적 체계 구축 방안 연구. 국방정책연구, 107, 237-270.
조주성, 최재광, 강요한, 유한별, & 송원영. (2020). 부적응 병사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및 수용전념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융합정보논문지 (구 중소기업융합학회논문지), 10(11), 224-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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