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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직윤리의 의의
1.1. 교원의 정의와 윤리의 개념
교원(敎員)이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교육기관에서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아동과 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사람, 즉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교사(敎師)는 직업으로서 일정한 지식·기능을 교수하고 매개하는 자를 말하며, 주로 학교교육에서의 교사를 가리킨다. 이에 비하여 선생(先生)이나 스승이라는 말은 훌륭한 가르침을 베푼 사람에 대한 존경의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윤리(倫理)란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즉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말한다. 따라서 교원윤리는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켜주는 교육자가 마땅히 지켜야 할 실천규범이라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교원윤리는 '교사가 사회생활 속에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또는 행동규범'의 차원과, 공직윤리라는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무원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또는 행동규범의 차원'을 포함한다. 이는 교원이 공공 부문에 속하는 공무원이자 동시에 교육이라는 전문 영역에서 활동하는 특수한 직업인이기 때문이다.
교원윤리는 공식적인 규범과 비공식적 규범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공식적인 규범은 공식적으로 법제화된 국가공무원법, 교육공무원법, 공무원복무규정, 부패방지법 등의 법규적 규범을 말한다. 이에 반해 비공식적 규범은 분명한 행동지침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 사회가 요구하는 전통적인 윤리 측면이 강한 규범이다. 예를 들어, 교사가 시험문제를 유출하거나 각종 금품수수행위를 하면 안 된다는 것은 공식적 규범이지만, 팔에 문신을 하거나 머리를 파격적인 색으로 염색하면 안 된다는 규범은 사회 정서상 교사들이 암묵적으로 하지 않도록 기대되는 비공식적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사람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어 주는 전문가이므로, 교육 전문가로서 전문성에 상응하는 교원윤리를 확립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교원윤리는 교육목표 설정, 교과서 채택, 교육내용·탐구주제의 선정, 교수학습방법 선택과 실행, 학생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교육평가, 진로 및 진학지도 등 교육활동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이렇듯 교사는 교육과정 운영의 핵심에 서있으므로, 이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교직윤리가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되고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교원윤리의 또 다른 특징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학교가 단순한 전문적 직업의 일터를 넘어선 '건강한 사회인 양성'의 의미를 지니는 곳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교원윤리에 따라 교육의 질이 달라지고, 달라진 교육의 질에 따라서 국가와 사회의 수준도 달라진다.
교원윤리는 교원과 학생, 교원과 교원, 교원과 학부모·지역사회 등 다양한 관계에서 요구되는 윤리이다. 교원이라는 신분 자체는 사회적으로 윤리적인 측면을 더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1.2. 교직윤리의 특성
교직윤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은 학생들의 인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직업이기 때문에 고도의 윤리성이 요구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동일시하는 대상이 되므로, 교사의 행동과 말이 학생들의 인격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일반 직업보다 더 엄격한 윤리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둘째, 교직은 봉사적 직업이다. 교사는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기보다는 학생들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존재이다. 물론 교사가 자신의 사적 이익을 포기해가면서까지 학생들을 도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사가 교직윤리를 추구할 때에 비로소 어떠한 이익이나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을 헌신적으로 봉사할 수 있게 된다.""
셋째, 교직은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이다. 전문직 종사자들은 직무 수행에 있어서 법에서 정한 규정이나 규칙 외에도 스스로 정한 윤리규정이나 윤리강령을 준수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는 전문직 종사자들의 비윤리적 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직업에 비해 훨씬 심각하기 때문이다. 교사 역시 교육이라는 전문 분야에서 윤리성을 바탕으로 행동하도록 요구된다.""
넷째, 교원윤리는 교육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교사가 학생에 대하여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전제로 하는 활동이므로,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한다면 교육은 성립할 수 없다. 따라서 교원윤리는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섯째, 교원윤리는 교사의 자율성과도 관련되어 있다. 교과서 선택, 교육과정 구성, 교수학습방법 선택 등 교육 실천과 관련된 대부분의 영역에서 교사는 자율적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때 교원윤리를 바탕으로 한 자율적 행동과 판단이 요구된다.""
종합하면, 교직윤리의 특성은 학생 인격 형성에의 지대한 영향, 봉사적 직업성, 전문직으로서의 윤리성, 교육력에 미치는 큰 영향, 그리고 교사의 자율성과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1.3. 교직윤리의 필요성
교직윤리의 필요성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교직은 학생들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직업이기 때문에 높은 윤리성이 요구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지속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