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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십계명의 이해
1.1. 모세오경의 형성 배경
모세오경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후에 편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거의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기원전 450년에서 400년 사이로 여겨진다"" 모세오경의 편집은 바빌론 유배가 끝났지만 정치, 문화, 군사력 모두 최상이었던 페르시아 제국이라는 환경 안에서 이루어졌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모세오경은 유다교 정체성을 정립하고 공고히 하려는 노력이었다"" 또한 모세오경은 유배에서 돌아오지 못한 디아스포라의 유다인들의 실존을 정당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저술 배경을 고려하면 십계명이 법조문 형태로 쓰여진 이유를 이해할 수 있으며 십계명의 역할과 그 의미를 짐작할 수 있다""
1.2. 성경 속 십계명
성경 속 십계명은 모세오경 중 '탈출기'에 처음 등장한다"" 모세오경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후에 편성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거의 지금의 형태를 갖추게 된 것은 기원전 450년에서 400년 사이로 여겨진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바빌론 유배에서 돌아온 이 사건은 제 2의 파스카 사건이었다"" 유배에서 돌아온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전의 재건과 율법을 통한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적 결속력이었다"" 이 시기에 구약 성경의 많은 부분들이 형성되었고, 이전의 전승들이 한데 모아져 편집되었다""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의 충실한 백성으로 성장하도록 율법을 주셨고, 그들은 이 율법 안에 하느님의 모든 뜻과 계획이 담겨있다고 여겼다"" 이스라엘 백성이 율법을 하느님의 법으로 여기고 예외 없이 따랐던 모습에서 '법'이 가지는 특성과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십계명은 이스라엘 역사의 설화 요소들과 법 요소들을 연관 지으며 이스라엘 신앙이 율법 안에서 곧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와 예배 집전 안에서 비로소 완전히 실현 되었음을 암시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탈출기에서는 계약법전, 신명기에서는 신명기계 법전 앞에 등장하는 이 십계명은 결국, 모세오경 전체를 이해하는 열쇠라고 할 수 있다""
1.3. 십계명의 구조
십계명의 구조는 크게 서언, 그리고 계명으로 나누는데 계명은 또 다시 두 부분으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서언에서는 모든 계명에 앞서 하느님 자신에 대한 계시가 이루어진다. 이 계시는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를 내포함으로 그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어지는 각 계명에 관한 내용은 제 1계명부터 제 3계명까지를 전반부, 제 4계명부터 그 이하까지를 후반부로 나눌 수 있는데, 전반부 계명의 주제는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에 관한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을 어떻게 섬기고 사랑하는지에 관한 내용이라면 후반부의 주제는 그러한 신앙을 지닌 이스라엘 백성이 하느님의 백성으로 살아갈 때 행해야 할 사회적 관계에 관한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가정과 사회적 관계 안에서 하느님의 구원을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이 지켜야 할 계명들을 전하고 있다."
1.4. 각 계명의 내용과 의미
1.4.1. 십계명의 서언과 그 의미
"하느님께서는 계명에 앞서 자신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존재이신지를 밝히신다. 즉, 이스라엘 백성과 하느님의 관계를 드러내고 계신다. 이 서언은 탈출기 6장 2절에서 하느님의 이름이 모세에게 계시 되었던 이집트 탈출의 약속과 연결되는 대목이다. 하느님이 모세를 통해 하신 '이집트 탈출'이라는 약속은 하느님의 구원 계획으로 이루어졌다. 하느님께서는 당신께서 직접 구해내신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으시기 전, 당신이 누구이신지 공적으로 밝히신다. 그리고 이 하느님의 자기 계시는 이제 계명 안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계약을 통해 하느님과 그 백성 사이의 관계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다. 하느님께서는 스스로를 '나(야훼)'는 '이집트 땅'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어 낸' 해방의 주체이심을 강조한다. 여기서 하느님의 계약이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지가 종합적으로 드러 난다. 하느님의 계약은 조건적인 거래의 의미가 아니다.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계약 이행 여부를 떠나 이미 '해방'이라는 약속을 이루어 주셨다. 이집트에서의 해방은 결과적 사건이며 그 후에 계명을 준다는 점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느님의 자애를 발견할 수 있다.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해방과 자유를 앞으로 빼앗기지 않고 당신 안에서 지켜나가는 방법을 알려주고 계신 것이라 볼 수 있다."
1.4.2. 제1계명
제1계명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이다. 이 계명은 당시 이스라엘의 주변 고대 근동 국가들의 다신교적 신관에 대한 배타성을 표현하고 있다. 이집트인들과 가나안인들은 농경 사회 안에서 살았기 때문에 자연 환경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았다. 그들이 동물, 자연물의 형상을 한 신상을 만들어 예배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일반적인 관습이었다.
문명 발달의 수혜를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