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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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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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성의 개념과 논의
1.1. 현대성의 정의와 특성
1.2. 서구중심적 현대화 이론의 한계
1.3. 전통과 현대성의 관계

2. 자본주의 확산과 제국화
2.1. 자본주의의 확산과 세계화
2.2. 제국주의의 역사적 전개
2.3. 제국화와 근대 국민국가의 변화

3. 중국의 현대화 과정
3.1. 중국 현대화의 배경과 과정
3.2. 전통과 서구문화의 충돌
3.3. 현대화의 문제점과 새로운 모색

4. 현대성과 예술
4.1. 보들레르의 현대성 개념
4.2. 예술가로서의 "어른아이"
4.3. 데포르마시옹과 초현실주의

5. 댄디즘과 현대성
5.1. 댄디즘의 개념과 특성
5.2. G씨와 군중의 관계
5.3. 무위와 개성의 역설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성의 개념과 논의
1.1. 현대성의 정의와 특성

현대성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현대성이란 현대에 알맞은 특성을 말한다. 즉, 근대 이후 세계를 특징 지우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현대성이라는 개념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다. 대부분의 제3세계 국가들에서는 현대화가 곧 서구화와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사상인 계몽사상이 표방했던 아시아사회 정체불변론과 그것을 각성시키기 위한 유럽인의 사명이라는 명제의 연장선상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현대성의 개념이 서구 중심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현대성은 동태적인 역사발전 속에서 의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현대화를 단순히 발전의 과정으로만 바라볼 수 없으며, 현대성이 항상 긍정적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1.2. 서구중심적 현대화 이론의 한계

서구중심적 현대화 이론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구중심적 현대화 이론은 근대 유럽의 시민사회사상인 계몽사상이 표방했던 아시아 사회 정체불변론과 그것을 깨우치기 위한 유럽인의 사명이라는 관념에 기반하고 있다"" 즉, 서구 사회를 최고의 발전 단계로 보고 이를 모든 사회가 따라가야 할 보편적 모델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는 비서구 사회의 고유한 전통과 문화를 천시하고 서구화를 강요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둘째, 서구중심적 현대화 이론은 내생적인 발전의 과정을 거친 서구 사회의 변화 과정을 모든 사회에 적용하려 했다"" 그러나 비서구 사회의 현대화 과정은 외부의 압력에 의한 적응의 과정이었기 때문에 서구 사회와는 성격이 다르다"" 이에 따라 해당 사회의 전통과 문화적 특성을 간과하거나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한계가 있었다""

셋째, 서구중심적 현대화 이론은 사회 변동을 일방향적인 발전의 과정으로 파악했다"" 이는 비서구 사회의 현대화 과정에서 전통과 서구문화의 충돌, 그리고 새로운 모색이라는 동태적 양상을 간과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화에 대한 편협한 시각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1.3. 전통과 현대성의 관계

전통과 현대성의 관계는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현대성을 단순히 서구화 또는 근대화와 동일시하는 관점에는 한계가 있다. 전통과 현대성은 상호작용하며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낸다.

전통과 현대성의 충돌과정에서 전통은 때로는 현대성의 발전을 저해하는 장애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러나 전통은 현대성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며 재창조된다. 전통문화와 서구문화의 융합은 중국을 비롯한 비서구 사회에서 현대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화적 형태들을 낳아왔다.

중국의 경우, 전통과 서구문화의 충돌은 현대화 과정에서 많은 갈등을 초래했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 속에서 중국은 전통과 현대성을 조화롭게 결합하는 새로운 모색을 시도해왔다. 민족주의와 중화주의와 같은 전통적 가치관이 현대화의 장애물로 작용하기도 했지만, 동시에 이를 활용하여 독자적인 현대화 모델을 모색하기도 했다.

전통과 현대성의 관계는 일방향적이지 않으며, 상호작용하며 변화한다. 전통은 현대성 속에서 새롭게 재해석되고, 현대성은 전통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변증법적 관계 속에서 각 사회는 고유한 현대성을 창조해나가는 것이다.


2. 자본주의 확산과 제국화
2.1. 자본주의의 확산과 세계화

자본주의의 확산과 세계화는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에 걸쳐 일어난 중요한 역사적 변화이다. 자본주의는 산업혁명 이후 생산력의 급속한 발전을 바탕으로 확산되어 갔으며, 이는 곧 세계화 과정으로 이어졌다.

19세기 후반 이후 자본주의는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확산되었다. 산업혁명을 거친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유럽 국가들과 미국 등은 자국의 자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자국의 자본을 식민지나 반식민지 국가에 진출시키고, 그곳의 저렴한 노동력과 자원을 바탕으로 자본을 축적해 나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세계 시장은 더욱 통합되었고, 이는 곧 세계화의 진전으로 이어졌다.

제국주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본주의 국가들의 제국화 움직임이 가속화되었다.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자국의 자본과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식민지 쟁탈전을 벌였다. 이러한 제국화 과정에서 비서구 지역들은 점차 서구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었다.

한편, 이러한 제국화 과정은 근대 국민국가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서구 열강들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식민지와 종속국을 지배하고자 했으며, 이 과정에서 근대적 의미의 국민국가가 등장하...


참고 자료

Basic 고교생을 위한 사회 용어사전, 이상수, 2006.10.30, (주)신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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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1.
金耀基, 『從傳統到現代』, (中國人民大學出版社;1999)
J.A. 홉슨 지음, 신홍범 옮김, 『제국주의론』,(창비;1995)
V. I. 레닌 지음, 『제국주의론』, (백산서당;1988)
왕후이 지음, 이욱연 외 옮김, 「중국 사상계의 현황과 현대성 문제」,
『새로운 아시아를 상상한다』,(창비;2003)
강정인, 「서구중심주의의 세계사적 전개과정」,『계간사상-가을호』,(계간사상;2003)
그레이엄 크로우 지음, 박형신·이해경 옮김 『사회변동의 비교사회학
- 세 가지 세계를 넘어서』,(일신사;1998)
구춘권 지음, 『지구화, 현실인가 또 하나의 신화인가』,(책세상;2004)
김진철 외, 『현대 사회과학의 패러다임 위기』,(세계정치경제연구소;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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