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윤리와 전문직
1.1. 인공임신중절수술
인공임신중절수술에 대해서는 찬성이다. 성범죄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임신하게 되는 경우나 임신 후 산모의 건강이 악화한 경우, 그리고 기형 태아를 임신한 경우에는 인공임신중절수술이 필요하다고 본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아이를 출산한다면 산모에게 큰 부담감과 건강상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고, 범죄의 기억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출산 이후 양육권에 대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산모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인공임신중절수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형 태아를 출산한 경우에도 평생 죄책감에 시달리며 살아갈 수 있고, 기형아 치료에 드는 비용도 감당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인공임신중절수술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1.2. 존엄사 및 안락사
존엄사 및 안락사에 대한 찬성 의견이다. 가족의 요청에 의한 연명치료 중단 및 자신의 의지로 삶을 마감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연명치료를 하는 동안에도 환자는 고통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자신의 의지와 배제된 죽음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존엄사나 안락사에 대한 안내서와 프로그램을 만들어 절차를 거치게 한다면, 죽음을 절실히 바라는 이들의 욕구를 줄이거나 편안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환자의 자율성과 존엄성을 보장하고, 불필요한 고통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1.3. 장기이식과 뇌사
장기이식은 철저한 절차 아래에 진행되고 있으며, 뇌사자의 보호자 동의나 장기이식을 희망하는 자의 경우에 진행된다"" 나의 장기로 누군가를 살아 숨을 쉬게 하는 것은 의미 있는 죽음이 될 것이다"" 뇌사자 판정이나 장기이식 후의 시신 수습에 대한 문제들이 생겨나고, 불법 장기매매나 고의로 자신의 장기를 망가뜨리고 이식받으려고 하는 경우를 제외한 나머지 장기부전 환자나 외상을 입은 환자들에게 장기이식은 희망일 것이다"" 이식을 희망하는 사람보다 대기자가 더 많은 것을 보면, 장기이식에 대한 처우가 더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사람들의 편견을 깨뜨릴 수 있는 강력한 무언가가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1.4. 수혈거부 대상자
수혈거부 대상자들은 대부분 종교적인 신념 때문에 타인의 피를 수혈받는 것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평소 독실한 신앙심을 가지고 있어 자신들의 신념을 굽히지 않고 오히려 수혈을 허락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사람들에게 맞서는 모습을 보인다. 타인의 혈액에 대해 깊은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수혈을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환자의 정신적 고통만 가중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의료진은 수혈거부 대상자들의 신념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수혈을 권유하기보다는 환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해야 할 것이다. 대신 수혈하지 않고 사망에 이르는 경우 병원의 과실로 돌아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관련법이나 절차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수혈거부 대상자들에 대한 의료진의 세심한 배려와 이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5. 성찰
성찰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행동과 판단에 대해 검토하고 반성하는 과정이다. 성찰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행동이 어떠한 가치와 원칙에 기반하고 있는지,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는지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다. 나는 동료들과의 토론을 통해 환자의 생명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들에 대해 상반된 의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나는 도입하되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절차를 번거롭게 만든다는 조건을 추가하였는데, 이는 모든 상황을 범죄에 악용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예외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다. 이처럼 성찰을 통해 나는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인식하고, 상황에 따른 조건과 예외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다. 간호사로서 환자를 위한 행위를 취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