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점은행제 레포트 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이클 포터의 5요인 분석
2.1. 기존 기업 간 경쟁
2.2.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
2.3. 대체재의 위협
2.4. 구매자의 교섭력
2.5. 공급자의 교섭력
3. CJ 제일제당 통합 분석
3.1. CJ 제일제당 기업 소개
3.2. CJ 제일제당의 경쟁력 분석
4. 나이키의 성공적 통합마케팅 전략
4.1. 채널 다각화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4.2. 스포츠 스타와의 협력을 통한 브랜드 신뢰도 향상
4.3. 제품 디자인 및 기능의 차별화
5. 블레이크와 모우튼의 리더십 그리드 모델
5.1. 팀형 리더십
5.2. 과업형 리더십
5.3. 컨트리클럽형 리더십
5.4. 무관심형 리더십
5.5. 중도형 리더십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경영에서 전략을 고민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이다. 경쟁우위란 기업이 다른 기업보다 경제적인 가치를 더 많이 창출하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버드대학교 마이클 포터 교수의 이론이다. 이는 세계 여러 기업에 도입, 경영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국내 기업 중 하나의 회사인 'CJ제일제당'을 선정, 마이클 포터의 5팩터 경쟁이론에 적용하여 경쟁력을 분석하려고 한다. 마이클 포터는 경쟁을 중심으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경쟁기업들 뿐만 아니라 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잠재적 신규 진입자,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역시 경쟁 요인에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크게 기존 경쟁자의 위협, 신규 진입자의 위협,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협이라는 5가지 요소가 한 산업의 경쟁 강도를 결정한다고 말한다.
2. 마이클 포터의 5요인 분석
2.1. 기존 기업 간 경쟁
기존 기업 간 경쟁에 대해 살펴보면, CJ제일제당은 비비고·백설·햇반 등 국내 1등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대표 식품 기업이다. 건강과 편의 추구라는 사회적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특히,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무늬만 요리'라는 가정간편식(HMR)의 인식을 바꾸고 국내 상온 HMR의 대표로 자리잡아 국물 요리 시장점유율 40% 수준을 유지하며 판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프리미엄 간편식 시장을 선점하고, 익숙한 브랜드들의 가치를 글로벌적으로 끌어올렸다는 점이 기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앞서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
2.2. 신규 기업의 진입 위협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밀키트, 배달, 즉석식품 시장이 크게 성장했고, 신규 진입 업체도 많아졌다. 반면 소비자들은 더욱 건강한 음식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이런 면에 있어, 1위 식품 브랜드의 신뢰성은 큰 강점이 된다. 2등, 3등 기업은 물론 신규 기업들이 따라올 수 없는 브랜드 파워야 말로, CJ제일제당의 성공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즉, CJ제일제당은 익숙한 브랜드들의 가치를 글로벌적으로 끌어올려 신규 진입 기업들의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대체재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은 해당 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존재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포터 교수에 따르면 대체재가 가격과 성능 면에서 기존 제품에 비해 매력적인 경우, 그리고 구매자들의 전환 비용이 낮다면 대체재의 위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CJ 제일제당의 경우 즉석밥, 즉석국, 냉동식품 등이 대표적인 대체재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저관여 제품들은 대형마트 PB 상품뿐만 아니라 2위 기업들의 공격적인 가격 전략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CJ 제일제당은 지속적인 프리미엄화 전략과 더불어 다양한 광고 캠페인,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대체재의 위협에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노력이 없다면 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이 저해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CJ 제일제당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즉석 밥, 국물 요리 등의 시장에서 대체재의 위협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인스턴트식품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신규 업체들의 진입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CJ 제일제당은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새로...
참고 자료
이코노미조선, [민희경 CJ그룹 부사장 “공유가치 창출은 시대의 요구], 2021.
동아 비즈니스 리뷰, [5요인을 통찰하라. 돈되는 사업이 보인다.],2008.
Michael E. Porter,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 2001.
CJ 제일제당 회사 소개 페이지
슈독(Shoe Dog) - 사회평론 – 필 나이트 저자 – 2016년
통합마케팅 – 한경사 – 유동근 저자 – 2010년
통합 마케팅 기획 – 학지사 – 우석봉 저자 – 2020년
매경 TEST 공식 가이드북, 2020년, 매일경제신문사,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편저
리더십 이론과 실무, 2017년, 한경사, Richard L. Da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