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래소비사회와상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와 소비사회의 변화
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
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 소비변화 예측
1.3. 3D 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변화
2. 2030년 소비 트렌드
2.1. 2030년 트렌드 도출 배경
2.2. 사회적, 기술적, 경제적, 환경적, 정치적 변화 전망
2.3. 2030년 트렌드에 따른 새로운 아이템 제안
3. 미래 소비 패턴의 변화
3.1. 소유에서 소모로의 변화
3.2. 감성적 소비 행태, 플렉스 소비
3.3. 윤리적 소비 증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와 소비사회의 변화
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은 밖에서의 대면 소비보다는 배송 서비스를 통한 비대면 소비가 늘어났다. 미국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소비 공급이 가속화되었으며, 가격 인하와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가 증가했다. 중국의 경우 소비 저하로 인한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해 경기 부양책을 펼치고 있다. 독일에서는 소득 감소로 인해 저가 소비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소비 공급망이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진 모습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는 리쇼어링 행정명령을 검토하는 등 각 국가에서 공급망 지역화를 통해 피해를 줄이고자 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제품을 지역 내에서 생산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제품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식의 변화가 예상된다.
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 소비변화 예측
코로나19에 따른 미래 소비변화 예측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리쇼어링 행정명령을 검토하는 것처럼 다른 지역과 국가에서도 공급망 지역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국소적인 지역 내에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작은 지역 내에서 모든 제품들을 제작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개개인이 직접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는 방향으로 소비행태가 변화할 것이다. 생필품을 직접 만들고 사용하면서 그것을 만들 수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 3D프린터기와 그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기술, 제품 생산을 위한 범용성 높은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상품을 만들 수 있는 도안을 직접 만들거나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아이디어의 공급과 소비를 통제하기 위한 법제화가 이루어지고, 아이디어 자체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3D프린터에 관련한 도안을 교류하는 사이트는 대부분 무료이지만, 이러한 경향에서 벗어나 도안들이 가치를 가지고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아이디어 상품 판매에서 도출되는 새로운 비즈니스들도 기대해볼 수 있다.
그러나 3D 프린터기의 보급, 다양한 제품 제작을 위한 소재 개발, 아이디어와 기술의 보호를 위한 법제화 등의 과제들이 해결되어야 실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1.3. 3D 프린터를 통한 코로나19 대비 소비사회 변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변화와 그에 따른 테크놀로지 변화, 새로운 상품, 서비스 그리고 그와 동반되는 비즈니스, 휴먼 벨류의 변화를 4차 산업혁명 그리고 3D프린터 기술과 연관하여 생각해 보았다. 코로나19에 따라 사람 간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외부에 나가 하는 소비보다는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소비침체로 각 나라들이 경기부양책을 펼치고 있다. 소비침체의 완화와 사람들 간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가 직접 물건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3D프린터의 사용을 방법으로 본다. 아이디어를 구매하여 3D 프린터로 소비자들이 직접 만드는 것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3D 프린터 대여 혹은 구매,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 상품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물품의 도안을 사고 파는 서비스, 아이디어를 도안으로 만들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러한 서비스와 상품의 생산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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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최근 소비의 다양한 형태와 그것의 의미/김종흠/대학원신문/2021
소유에서 공유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따른 공유소비지속이용의도 연구: 지각된 가치와 신뢰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최미연/광고연구/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