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팝 아트와 영패션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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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팝 아트와 영패션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1960년대의 문화적 변화
1.2. 팝 아트와 영 패션의 등장
1.3.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1960년대 팝 아트
2.1.1. 팝 아트의 개념과 등장 배경
2.1.2. 팝 아트의 대표적 작가와 작품
2.1.3. 팝 아트의 특징
2.2. 1960년대 영 패션
2.2.1. 영 패션의 개념과 등장 배경
2.2.2. 영 패션의 특징과 대표적 스타일
2.2.3. 영 패션이 미친 영향
2.3. 팝 아트와 영 패션의 관계
2.3.1. 대중문화와 예술의 경계 해체
2.3.2. 새로운 가치관의 반영
2.3.3. 시대적 변화의 상호작용
2.4. 포스트모더니즘과의 연관성
2.4.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특징
2.4.2. 팝 아트와 영 패션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양상
2.4.3. 대중문화와 예술의 결합

3. 결론
3.1. 요약 및 시사점
3.2. 향후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1960년대의 문화적 변화

1960년대는 서구 사회에 다양한 문화적 변화가 일어난 시기였다. 이 시기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산업화와 경제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먼저, 1960년대는 추상 표현주의와 같은 엘리트주의적인 예술이 퇴조하고 팝 아트와 같은 새로운 예술 양식이 등장하게 된 시기였다. 팝 아트는 대중매체와 일상적인 소비 문화에서 소재를 차용하여 예술 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를 허물었다. 이는 당시 미국 사회에서 급부상하던 대중의 존재를 반영한 것이었다.

또한 1960년대에는 영국을 중심으로 영 패션이라 불리는 새로운 젊은이 문화가 등장했다.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와는 차별화된 모습으로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미니스커트, 히피룩 등의 혁신적인 패션 스타일로 나타났다. 이들의 패션은 당시 사회에서 주류로 여겨졌던 고급문화와 구분되는 하위문화의 양상을 띠었지만, 점차 대중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처럼 1960년대는 기존의 질서와 가치관에 도전하는 새로운 문화적 흐름이 나타난 시기였다. 대중 매체의 발달과 경제 성장으로 인한 생활 수준 향상은 엘리트주의적 예술과 기성세대의 문화에 변화를 요구하였고, 이는 팝 아트와 영 패션의 등장으로 이어졌다. 이를 통해 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관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팝 아트와 영 패션의 등장

1960년대, 뉴욕과 런던은 미술과 패션의 성지였다. 당시 로이 리히텐슈타인, 앤디 워홀, 클래스 올덴버그는 팝 아트를 대표하는 작가였고, 영국 밴드 비틀즈의 패션은 이른바 영 패션의 대표 패션으로 세계적 인기를 끌었다.

팝 아트(pop art)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출현한 미술의 한 장르를 의미한다. 팝 아트는 추상주의 작품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던 것이다. 1960년대 미국은 경제가 승승장구했고,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최고치에 이르렀다. 뉴욕에서는 많은 기업이 광고를 진행하고 대중매체가 발전하였다. 이에 식상함을 느낀 작가들이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게 되었고, 이것이 팝 아트로 발전하게 되었다. 팝 아트 작가들은 반예술을 지향하면서 대중매체의 이미지를 작품에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유럽의 작가들도 팝 아트의 영향을 받아 팝 아트를 더욱 발전시켰다.

영 패션(young fashion)이란 1960년대 미국과 영국의 젊은층에서 유행했던 최신의 패션 스타일을 의미한다. 과거 하위문화로 인식되었던 젊은층의 패션이 1960년대 비틀즈와 같은 밴드가 세계적 인기를 끌면서 최신의 패션 스타일이자 문화 아이콘으로 부상했다. 1960년대 런던에서는 '스윙잉 런던'이라 불릴 만큼 젊은층의 패션이 빠르게 변화하였고, 모즈룩, 사이키델릭, 히피 패션 등이 영 패션으로 각광받았다. 특히 비틀즈 멤버들의 폭이 좁은 카라깃 정장, 폭이 좁은 바지, 앞머리를 단정하게 내린 헤어스타일이 모즈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젊은층의 인기를 독차지했던 비틀즈와 같은 스타들의 패션이 영 패션의 원천이 되었던 것이다.


1.3.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목적'은 1960년대 팝 아트와 영 패션의 등장이 당시 문화적 변화와 어떠한 관련이 있었는지 살펴보고, 이 두 예술 양식이 포스트모더니즘과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었는지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2. 본론
2.1. 1960년대 팝 아트
2.1.1. 팝 아트의 개념과 등장 배경

팝 아트(Pop Art)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출현한 미술의 한 장르로, 대중문화와 소비문화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작품에 차용한 예술 양식이다. 팝 아트는 추상표현주의의 개인주의적이며 엘리트주의적인 경향에 반발하여 등장하였다.

팝 아트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60년대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전승국으로 부상하면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극대화된 시기였다. 이 시기 미국 사회에는 기업의 광고 활동이 증가하였고,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시각적 이미지들이 범람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직면한 일부 작가들은 더 이상 기존의 순수예술적 가치를 추구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고, 그들은 대중문화와 소비문화의 이미지를 작품에 적극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바로 팝 아트의 출발점이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팝 아트는 당시 미국 사회에 만연했던 대량생산, 대량소비, 기업 광고, 대중매체의 발달 등과 같은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


참고 자료

팝아트와 1960년대 미국 사회 (음식 도시 전쟁 인종 자동차), 저자 고동연, 출판 눈빛, 2015.12.20.
1960년대 팝 아트(Pop Art)의 사조와 패션, 김민자, 덕성여자대학교, 1986
1960년대(年代) 영 패션이 현대(現代) 패션산업(産業)에 미친 영향(影響), 상명대학교, 1998
현대 패션에 Pop Art가 미친 영향 고찰, 정승은・김혜경, 동덕여자대학교, 2004
김성현, 『파쇄 된 15억 뱅크시 작품, 최초 낙찰자 "충격 받았지만 구매 결정』, YTN, 2018-10-12
https://n.news.naver.com/article/052/0001202958
김민혜, 『낙찰 되자마자 파괴 된 작품... 뱅크시 "내가 벌인 일"』, 연합뉴스, 2018-10-08
https://n.news.naver.com/article/422/00003416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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