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
자원봉사의 의미와 개념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자원봉사라는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볼런타스(Voluntas)"에서 유래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마음속 깊이 우러나는 의사를 의미한다. 즉, 의무감이 아닌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자발적으로 병역을 지원한 지원병을 가리키는 말에서 시작되었고, 점차 일반 시민들이 주로 사회복지 분야에서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원봉사를 "自願(스스로 원해서)" "奉事(받들고 섬긴다)"의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은 시대와 국가적 상황, 활동분야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Manser와 Cass는 자원봉사를 "개인이 선택한 자원봉사활동기관을 통해 활동과 창조, 실험하고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최대의 자유와 민주적인 방식으로 공익에 대한 이익을 증진 및 촉진시키기 위한 자발적이고 사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미국사회사업가협회에서는 자원봉사자를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예방·통제·개선하는 일에 종사하는 공·사 조직체에 대해 가치에 상응하는 보수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자원봉사자를 "사회복지분야에서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으로, 최근 공공복지분야에서 사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사업을 돕기 위해 자신의 기능 및 시간을 무보수로 제공하는 사람들"로 정의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을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공사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영리적 보상 없이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해 낯선 타인을 상대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회의 공동선을 고양시키고 이타심을 구현하려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를 종합하면, 자원봉사활동은 "공공복지를 향한 가치이념과 민주적 방법에 의한 자주적이고 협동적 실천노력으로,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예방·해결하고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공사조직을 통해 무보수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자선활동과 구분되는데, 자선활동이 동정적·시혜적 정신에 기반한 일시적 행동인 반면 자원봉사활동은 타인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서로 돕고 의지하는 관계를 맺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봉사학습의 개념과 특성
봉사학습의 개념은 학교의 교과목과 지역사회의 욕구를 함께 충족시키면서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입과 조정 그리고 지원하는 기회를 갖는 자발적인 사회체험과 참여행위이다. 지역사회 봉사활동은 비교과과정으로 학교는 인정하는 역할이며, 의무적 또는 자발적으로 수행한다. 그리고 학교 또는 기타 조직이나 기관에서 활동사항을 조직하고, 분명한 학습목표 또는 체계를 갖고 있다. 경험화된 성찰과 비판적인 분석활동을 포함하지 않는다. 학교 밖 활동 또는 학교 내에서 실행된다.
봉사학습의 특성은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조직되고, 분명한 학습목표를 갖는다. 그리고 실제 지역사회 욕구를 반영하고, 정규적인 학교 교육과정 내의 시간표에 의해서 학생들의 학습내용이 기술되며, 학급토론과 발표 그리고 보고서를 통한 조직화된 성찰과 비판적인 분석활동이 이루어진다.
1.3. 자원봉사관리의 중요성
우리나라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그 참여율은 비교적 낮은 편이다. 활동 동기 및 욕구도 사회 책임의식보다 개인의 경험추구 동기가 더 많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중요한 점은 자원봉사활동의 홍보 부족 및 교육과 관리 및 조정이 미흡한 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 관리과정에 대해 살펴보면, 첫째, 볼런티어 21이 제시한 자원봉사 관리과정의 9단계를 살펴볼 수 있다. 이 단계는 1) 기관의 비전을 수립하고, 2) 기관의 자원봉사 관리체계를 수립하며, 3)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기획과 4) 자원봉사 업무의 개발, 5) 자원봉사자의 모집, 6) 면접 및 배치 7) 오리엔테이션과 교육훈련, 8) 감독과 동기부여 그리고 인정, 9) 평가이다.
둘째, 윌슨의 자원봉사 프로그램 관리에 대한 5가지 기능을 살펴볼 수 있다. 윌슨은 자원봉사 프로그램 관리에 대해 기능과 요소를 1) 기획, 2) 조직, 3) 직무배정, 4) 지시, 5) 통제와 평가의 5가지 기능으로 제시했다.
이처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낮은 상황에서 자원봉사관리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고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들의 욕구와 동기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관리체계를 수립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자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헌신을 이끌어내고, 나아가 사회 전반의 자원봉사 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관리는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참여도 제고를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
2.1.1. 자발성
자발성은 자원봉사활동의 핵심 개념적 요소 중 하나이다. 자발성이란 의무감이 아닌 자유로운 의지에 의해 행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즉, 누군가의 강요나 강제가 아닌 개인의 자발적인 선택과 판단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원래 자원봉사라는 말의 라틴어 어원인 "볼런타스(Voluntas)"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마음속 깊이 우러나는 의사를 뜻한다. 이처럼 자원봉사는 의무감이 아닌 자발적인 동기에서 비롯된다.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라는 용어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자발적으로 병역을 지원한 지원병을 가리키면서 시작되었고, 점차 일반 시민들에게 "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을 지칭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자원봉사는 "자願(스스로 원해서)"과 "奉事(받들고 섬긴다)"의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이처럼 자원봉사활동의 핵심 요소인 자발성은 개인의 자유로운 의지와 선택에 기반한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은 대가없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도 자발성이 강조된다.
한편 자발성은 자원봉사활동이 강제적이거나 의무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즉, 자원봉사자는 누군가의 명령이나 강요에 의해 봉사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 참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발성은 자원봉사활동의 근간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개념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1.2. 공익성
자원봉사활동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