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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요즘 보육교사로 근무하며 ADHD행동양상이 보이는 친구들을 간혹 접하곤 하였다. 하지만 일반 보육교사인 나에게는 정확한 지식과 정보가 없다보니 부모들과 확실치 않은 상담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런 행동들이 보통의 아이들이라면 발달 과정 중에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들에 속하는지, 아니면 치료를 필요로 하는 진정한 장애인지 말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었다. 미국정신의학협회(APA)에 따르면 오늘날 ADHD를 '발달과정에 비해 부적절한 주의력 그리고/또는 비정상적인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정도가 심각하고 지속적이어서 아이들의 일상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상태'로 정의한다고 한다. 또한 ADHD는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주로 보이는 유형, 주의력 결핍을 주로 보이는 유형, 그리고 혼합 ADHD 유형이 있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과잉행동/ 충동성과 주의력 결핍 사이에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결국 두 가지 문제는 모두 주의력집중과 수행가능에 영향을 주어 원 생활 및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었기에 ADHD가 다양한 연령대와 발달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많은 '주의력 결핍장애' 범주의 증상들을 보이는 질환으로 이해하며 좀 더 자세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자 진단기준과 행동특성들을 다시 되짚어 보기로 한다.
2.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기준
2.1. DSM-5의 진단 기준
DSM-5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3가지 핵심 증상으로 특징지어진다. 이러한 증상은 개인의 연령과 발달 단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DSM-5는 ADHD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하나는 주의력 결핍 우세형이고 다른 하나는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이다. 주의력 결핍 우세형의 경우 학업 수행이나 일상 활동에서 주의를 지속하고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은 과도한 움직임과 충동적인 행동이 두드러진다. 이 두 유형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7세 이전부터 나타나며,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또한 DSM-5는 ADHD 진단을 위해 9가지 주의력 결핍 증상과 9가지 과잉행동-충동성 증상 중 각각 최소 6가지 이상이 관찰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 증상들은 2개 이상의 환경(예: 가정, 학교, 직장 등)에서 일관되게 나타나야 하며, 개인의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장애를 초래해야 한다.
DSM-5는 ADHD 진단에 있어 연령별 기준을 조정하였는데, 12세 이상의 청소년과 성인의 경우 각 영역에서 5개 이상의 증상이 존재하면 진단이 가능하다. 이는 ADHD가 생애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음을 반영한 것이다.
종합하면, DSM-5의 ADHD 진단 기준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핵심 증상과 그 지속성, 다양한 환경에서의 일관성, 기능 장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ICD-10의 진단 기준
ICD-10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특징적인 신경발달 장애로 간주된다"". ICD-10은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충동성을 별도의 하위유형으로 구분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DSM-5와 차이가 있다"". 구체적으로 ICD-10에서는 6개월 이상 지속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증상이 3가지 유형 중 하나 이상 존재하고 그로 인해 학업, 사회적 기능에 장애가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증상이 7세 이전에 시작되어야 하며, 증상으로 인한 기능 저하가 다른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아야 한다는 기준을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ICD-10은 ADHD의 진단 시 증상의 지속성과 심각성, 그리고 기능 저하 정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ADHD의 행동 특성
3.1. 핵심적 특성
3.1.1.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은 ADHD의 핵심적 특성 중 하나로, 다른 아동들만큼 주의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과제나 놀이 활동에 반응하지 못하며 규칙이나 지시를 따르지 못하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들은 정상 아동과 비교하여 과제로부터 더 잘 이탈하고, 다른 아동만큼 과제를 마치지 못하며, 자신의 활동에서 더 쉽게 한눈을 팔고, 지루한 활동을 수행함에 지구력이 떨어지며, 일단 중단된 활동으로 돌아가는 것에 느리고 덜 돌아가는 특징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