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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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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특징
1.1. 다문화의 정의
1.2. 다문화 사회의 등장 배경
1.3. 다문화 사회의 유형

2.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가별 정책
2.1. 동화주의: 프랑스
2.2. 다문화주의: 캐나다, 호주, 미국
2.3. 한국의 다문화 정책

3. 다문화 사회의 구성원과 인권 문제
3.1. 난민 문제
3.2. 중도입국 청소년 문제
3.3. 다문화 가정 자녀의 인권 보장

4. 다문화 사회에서의 과제와 해결방안
4.1. 사회적 인식 개선
4.2. 법제도 및 정책적 지원 강화
4.3. 교육과 소통을 통한 통합 도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사회의 개념과 특징
1.1. 다문화의 정의

다문화는 "언어, 종교, 관습, 가치관, 국적, 인종, 민족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이민자 등이 사회구성원으로 참여하여 이루어진 사회"를 의미한다. 즉, 다문화는 문화적 다양성의 존재 자체를 말하며, 이러한 문화적 다양성이 만나 이루어진 가정이나 사회를 다문화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 사회는 한 국가나 한 사회 속에 다른 인종, 민족, 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사회를 말한다. 이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교통수단과 정보통신의 발달, 국제 이주의 증가 등으로 인해 나타난 현상이다.


1.2. 다문화 사회의 등장 배경

다문화 사회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통수단의 발달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서로 다른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연결과 이동이 가속화되었다. 과거의 이데올로기적인 반목과 적대적인 거리 구획에서 벗어나 전 지구적 차원에서 정보와 경제, 그리고 인적교류가 확대되어 탈국가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다문화 사회가 전 세계에 등장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한국의 경우 1980년대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1990년대 중반 국제결혼이 급증하면서 짧은 기간 동안 급속도로 외국인이 유입되었다. 1980년대 후반 제조업과 건설업 부문의 인력 부족으로 인한 이주 근로자의 증가, 2000년대 이후 저출산 문제와 고령화 사회로 인한 국제결혼의 확산으로 매매혼과 연애 결혼이 증가하면서 한국도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게 되었다."


1.3. 다문화 사회의 유형

다문화 사회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처음부터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 호주, 캐나다 등을 들 수 있다. 이 국가들에서는 처음부터 사회통합 정책을 마련하고 새로운 국가의 정체성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다문화 사회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다른 하나는 사회 내부의 문제보다는 외부 요인에 의해 타인종, 타민족, 타문화가 유입되는 형태이다. 이는 세계화와 정보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국가 간의 물적 교류는 물론 인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다. 한국 사회가 이에 해당하는데, 국제결혼과 외국인 노동자 유입 등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2.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가별 정책
2.1. 동화주의: 프랑스

프랑스는 19세기 중반부터 이민자를 받아들인 오랜 이민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최초의 이민자 물결은 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프랑스의 산업화 단계와 일치하며, 이후 1,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감소한 인구를 증가시키고 전후 복구를 신속하게 달성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외국인 노동 인력의 이민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프랑스는 이러한 이민자들을 동화주의적인 태도로 대했다. 이는 과거 유럽계 이민자가 많았던 것과 달리 1990년대 이후 무슬림 이민자가 주류 이민자층을 구성하게 되고, 이에 따른 갈등과 차별 현상이 가속화됨으로써 더욱 강화되었다. 따라서 프랑스는 사회통합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프로그램의 일종인 '유입통합계약'을 제시했다.

이것의 목적은 프랑스 공화국의 정체성 강화와 합법적 이민의 정비를 위한 사회통합 실현, 프랑스 내 장기체류를 희망하는 외국인에게 능숙한 프랑스어 사용과 프랑스 공화국의 원칙에 대한 이해를 요건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합법적 외국인으로서의 위치를 보장받으려면 자발적으로 최대 500시간의 프랑스어 강좌를 듣고, 한나절의 시민교육과 사회, 직업적 지원에 대한 통합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러한 유입통합계약은 2003년 7월 1일부터 매해 프랑스에 정착하기를 원하는 100,000명의 새 이민자들에게 계약에 서명하게끔 제안되었다.

이러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2003년에 히잡 사건이 일어나면서 동화주의적 정책이 더욱 강화되어 프랑스는 '종교적 상징물 착용 금지법'을 통과시키기도 하고, 자발성을 강조하던 통합교육을 강제성을 띠는 의무화 방향으로 나아가게끔 ...


참고 자료

한승준(2008), 프랑스 동화주의 다문화 정책의 위기와 재편에 관한 연구
문지영(2009), 동화주의와 다문화주의 사이에서
성연옥(2013), 미국, 캐나다, 호주의 다문화주의 비교 연구
강휘원. (2006). 한국 다문화사회의 형성 요인과 통합 정책. 「국가정책연구」, 20(2): 5-34.
장지표. (2008). 다문화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제. 「다문화 사회통합프로그램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평택대학교 다문화가족센터 (2008) 사회복지와 인권.
권오현 외 (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난민 인권 센터 (홈페이지)
이호택, “한국의 난민실태”
한상대, 난민보호를 위한 출입국 관리법 개정방향 및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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