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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 혹은 자신이 속한 조직의 광고를 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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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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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신 혹은 자신이 속한 조직의 광고를 제작해보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광고의 개념과 중요성
1.2. 조직 광고의 필요성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광고의 이해
2.1.1. 광고의 정의와 기능
2.1.2. 광고의 유형
2.1.3. 광고 집행 과정
2.2. 조직 광고 사례 분석
2.2.1. 게임 크리에이터 광고
2.2.2. 전자제품 기업 광고
2.3. 조직 광고 제작 전략
2.3.1. 목표 수립
2.3.2. 타깃 선정
2.3.3. 크리에이티브 전략
2.3.4. 광고 매체 선택
2.4. 조직 광고의 효과성 평가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시사점 및 한계점
3.3. 향후 연구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광고의 개념과 중요성

광고는 광고주(기업, 조직, 개인 등)가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거나 구매를 비롯한 행동을 유도할 목적으로 집행하는 일방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광고는 20세기 전반 대중(mass)이라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집단이 등장하면서 함께 부상하기 시작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이들 대중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집행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광고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아래와 같은 주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제품과 서비스 및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awareness)를 새롭게 형성하거나 또는 기존보다 나은 수준으로 강화한다. 둘째, 제품이나 서비스 및 브랜드 등 기업이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소비자의 선호(preference)를 형성한다. 셋째, 타사의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과 차별화(differentiation)되는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을 피력한다. 넷째, 제품과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교육(education)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처럼 광고는 기업이나 조직이 자신들의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광고는 기업이나 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조직 광고의 필요성

조직 광고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조직 광고는 조직 자체를 알리고 조직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단체들은 자신의 브랜드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광고를 활용한다. 조직 광고를 통해 조직의 정체성, 핵심가치, 미션 및 비전 등을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조직 광고는 잠재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특히 신규 조직이나 기존 조직이 새로운 사업을 확장하는 경우, 조직 광고를 통해 고객에게 자사의 역량과 차별성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조직 광고는 나아가 조직의 사회적 책임과 공헌 활동을 알리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조직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림으로써 조직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고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이처럼 조직 광고는 조직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구축과 유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개인 혹은 조직이 수행하고 있는 광고 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특히 개인 게임 크리에이터의 광고 사례와 전자제품 기업의 광고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조직 광고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전략적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광고 주체가 자신의 특성과 처한 상황에 맞는 맞춤형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2.1. 광고의 이해
2.1.1. 광고의 정의와 기능

광고(Advertising)는 광고주(기업, 조직, 개인 등)가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키거나 구매를 비롯한 행동을 유도할 목적으로 집행하는 일방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광고는 광고를 접한 소비자가 광고주를 직접 특정(identification)할 수 있으며, 광고주가 호소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특정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광고주는 이러한 광고를 집행하기 위하여 매체 사용료를 지불하게 되고, 이에 대한 교환의 대가로 추가적인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을 기대하게 된다.

광고는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제품과 서비스 및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awareness)를 새롭게 형성하거나 또는 기존보다 나은 수준으로 강화한다. 둘째, 제품이나 서비스 및 브랜드 등 기업이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소비자의 선호(preference)를 형성한다. 셋째, 타사의 제품, 서비스, 브랜드 등과 차별화(differentiation)되는 가치를 제공한다는 것을 피력한다. 넷째, 제품과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교육(education)의 기능을 수행한다.


2.1.2. 광고의 유형

광고의 유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먼저 상업...


참고 자료

https://ko.wikipedia.org/wiki/광고, 광고, 위키백과
https://namu.wiki/w/유투브_크리에이터, 유투브 크리에이터, 나무위키
[NIE] "광고 만드는 과정은 아이디어와의 싸움" 중앙일보, 2003.8.18.
광고회사 제작팀으로 일하기 ④ 프로덕션 이해하기, AP신문, 2020.11.20.
(주)대교 홈페이지, https://www.daekyo.com/
㈜대교, 눈높이, https://www.noonnoppi.com/
대교·교원·웅진·재능 빅4, 신학기 시장 선점 '각축', 조안나, 뉴데일리 경제, 2015.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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