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는 어린이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어린이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는 보육교사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교사의 역량과 질적인 교육이 어린이들의 성장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준다.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어떻게 통합하고 적용할지에 대한 고민은 필수적이다.
2.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
2.1. 보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
보육의 목적과 목표 설정은 보육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 및 현재의 존재 이유, 보육대상 및 보육수요자의 특징과 요구를 반영하는 것이다. 즉, 보육의 목적과 목표는 영유아와 부모 그리고 가정의 복지를 고려해야 하며, 보육대상 영유아의 욕구와 보육수요자의 욕구를 구현하게 된다. 특히 보육의 목표는 영유아의 필요와 흥미에 부합되어야 한다. 영유아들은 기본적으로 영양과 휴식 및 활동 등의 신체적·생리적 욕구, 사랑과 소속감과 사회적 관계 등의 사회적 욕구, 자아 성장과 발달에 관한 심리적 욕구 등을 가지므로 보육의 목표는 이러한 욕구를 고려해야 한다.
2.2. 보육과정의 활동 선정
보육과정의 활동 선정은 보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보육활동에 대한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영유아의 직접적 경험과 활동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영유아가 무엇을 경험하기를 기대하는지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활동경험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고려할 점은 첫째, 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을 영유아가 직접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마련되도록 하고, 둘째, 영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고 더불어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사전 지식과 능력을 고려하고 현재의 발달 수준, 학습 형태, 욕구 흥미를 살펴야 한다.
이를 통해 보육과정이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활동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3. 선정한 활동의 조직
선정한 활동의 조직은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영유아들이 그 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일 목표를 위한 활동이라도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심화된 활동이 되어야 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여러 영역에서 반복적으로 경험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또한 활동들은 영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통합적이면서 균형 있게 조직되어야 한다.
즉, 보육활동의 조직은 ①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의 반복성, ② 연령에 따른 활동의 질적 심화, ③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동 경험, ④ 발달 영역의 통합성 및 균형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보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2.4. 보육 활동의 평가
보육 활동의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 평가, 즉 변화의 내용과 정도를 파악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보육과정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보육과정의 질적 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각 영유아의 요구와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또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가정과 연계된 보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처럼 보육 활동의 평가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보육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예비 보육교사의 역할
3.1. 안전한 보육활동 포함
보육교사가 된다면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안전한 보육활동'을 포함시키고 싶다. 안전은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일부 어린이집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 문제와 비위생적인 급식 문제 및 여러 안전사고가 많이 보도되면서 어린이집의 안전성 문제와 안전교육에 대한 재고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안전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아동의 잠재능력이 충분히 발휘되도록 보장받는 발달권 또한 위협받는다. 이에 '안전한 보육활동'을 포함시킴으로서 아동들이 바르고 안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기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2. 어린이 중심의 접근
어린이 중심의 접근은 예비 보육교사가 보육과정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어린이들의 흥미와 필요, 경험을 고려하여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