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소비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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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소비생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2.1. 대량소비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2.2. 생산과 소비의 상호작용
2.3. 소비자의 역할 및 책임

3. 바람직한 소비생활
3.1. 친환경 소비의 개념
3.2. 친환경 소비를 위한 실천방안
3.2.1. 불필요한 소비 줄이기
3.2.2. 재사용과 수리하기
3.2.3. 에너지 및 자원 절약하기
3.2.4. 친환경 제품 구매하기
3.2.5. 분리수거와 재활용하기

4. 정부와 기업의 역할
4.1. 정부의 정책 및 규제
4.2. 기업의 친환경 경영 활동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 사회는 공산품, 농산품 등의 대량생산, 대량유통과 대량소비 등으로 인해 훨씬 풍족하고 평화로운 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 등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인류의 생존 자체가 위협을 받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환경 문제는 간과할 수 없는 인류의 문제점이 된 지 오래이다. 광고를 보더라도 단순히 판매 및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보다는 환경 등에 대한 사회적인 기업의 책임도 함께 강조하고 있다. 소비와 관련하여 친환경 소비 및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재활용 등 범국민적인 환경 보전에 대한 실천방안도 강조되고 있다. 소비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또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바람직한 소비생활의 실천 방안은 어떤 것이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2.1. 대량소비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대량소비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는 지속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소비하는 제품들의 생산, 유통, 사용, 폐기의 전 과정에서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대량소비는 최근 지구 오존층 파괴, 지구 온난화 현상, 토양과 물의 산성화, 해양오염, 야생동물과 열대우림 감소 등 다양한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세제류의 과도한 사용으로 강물이 더러워지고, 공장 및 자동차의 증가로 공기가 탁해지며, 나무와 산이 잘려나가서 공기 정화는 더뎌지고 동식물이 사라지는 등 환경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 이는 범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생산자 입장에서 보면 기업의 생산활동으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고, 자원이 고갈되며, 자연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큰 상황이다. 정부에서 추진하는 환경 정책들이 주로 기업활동을 규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생산과 소비는 밀접한 상호작용 관계에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무분별한 소비행태 또한 환경오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자동차 과다 사용, 물과 전기의 낭비, 일회용품의 과도한 사용 등 일상생활에서의 소비행태가 환경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산지역의 환경오염행위를 규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지역의 환경지향적 소비방식을 변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비자 개개인의 소비문화를 환경보호 중심으로 전환하여 일상생활에서의 환경파괴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생산과 소비의 상호작용

생산과 소비의 상호작용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생산과 소비는 수요와 공급의 관계 속에서 서로 맞물려 작용하기 때문이다.
과도한 소비가 이루어지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대량생산이 진행되고, 이는 곧 환경오염과 자원고갈 등의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생산 과정에서의 환경파괴와 자원 낭비를...


참고 자료

환경과 소비 / 니디아 뵈글랭, 다니엘 클레망 외 1인 저 / 이효숙 역 / 알마 / 2013
녹색소비와 교통소비 문화 / 서정희, 복미정 외 2명 저 / UUP / 2013
미래를 여는 소비 / 안젤라 로이스턴 저 / 다섯수레 / 2010
김종흠, & 박은아. (2015). 친환경 행동의도 및 친환경 소비의도에 영향을 주는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규범과 동기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6(1), 1-22.
김연신. (2004). 친환경 행동과 친환경 소비주의의 결정요인들. 한국광고홍보학보, 6(4), 7-49.
사회적 경제를 활용한 친환경 소비 확산방안, 김동현 외, 녹색경제협동연구, 2017.08
[‘배달 천국’의 민낯]포장 족발, 일회용품 16종…‘편리함’이 쌓는 플라스틱 쓰레기, 경향비즈, 2018.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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