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찰의 필요성과 의미
1.1. 아동관찰의 필요성과 의미
아동관찰의 필요성과 의미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연령별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각 영역별로 세부내용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 보육현장에서는 이러한 지식들을 바탕으로 계획안을 세우고 실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어려움의 주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관찰'이다.
아동관찰은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활동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업무이다. 관찰을 통해 교사는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발달을 평가하며, 학습과정과 다중지능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부모와의 상담, 보육계획 수립과 운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항상 주의 깊게 아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며 평가해야 한다.
1.2. 아동관찰의 목적
아동관찰의 목적은 첫째,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이며, 둘째,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기 위해서, 그리고 셋째, 학습과정과 다중지능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즉, 아동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과 발달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보육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동의 행동 이해와 발달 평가, 학습 과정 평가 등 아동관찰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지원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 관찰의 유형
2.1. 표본식 기술법
표본식 기술법은 주변 환경과 맥락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는 가장 자세한 관찰기록 방법이다. 이 방법은 관찰 장면의 행동과 사건 내용을 상세하고 완전하게 그리고 연속적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개인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개별 영유아 교수방법 계획 및 문제행동의 원인 파악에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