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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1.1. 문화대혁명의 개념
문화대혁명이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약 10년 동안 중국 전역에서 일어난 사회운동이다. 이 운동은 마오쩌둥이 주도했으며, 구 사회질서와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새로운 사회주의 문화를 창조하고자 했다. 당시 마오쩌둥은 중국에 만연한 부패와 온건주의를 타파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 홍위병 운동을 조직하여 지식인과 문화예술인들을 탄압했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수많은 유물과 문화재가 파괴되었으며, 많은 지식인과 예술가들이 고난을 당했다. 이로 인해 중국의 문화와 교육계가 극심한 피해를 입었고, 경제 발전 또한 크게 저해되었다. 결국 문화대혁명은 중국 역사상 가장 참혹했던 사건 중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1.2. 문화대혁명의 배경
문화대혁명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대약진운동의 실패로 마오쩌둥이 일선에서 물러나있던 상황에서, 마오쩌둥은 자신의 세력을 회복하고자 문화대혁명을 일으켰다. 1956년 소련 후르시초프가 스탈린을 비판하고 나서자 마오쩌둥은 큰 충격을 받았다. 같은 해, 헝가리와 폴란드에서 민주화운동이 벌어지자 중국 공산당은 지식인들의 불만을 걱정했다. 이에 마오쩌둥은 정풍 운동을 통해 지식인들의 의견을 장려함으로써 불만을 해소하게 했다. 적절한 수준을 예상한 마오쩌둥과 달리 지식인들의 입에서는 "마오쩌둥은 물러가라", "공산당을 탈퇴하자" 등의 구호가 퍼졌고 분노한 마오쩌둥은 이들을 '우파분자'로 단정하고 반격에 나섰다.
또한 중소 관계가 악화되어 있었다. 후르시초프가 중국의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를 비판하면서 중소 간 주도권 다툼이 일어났고, 마오쩌둥은 소련을 수정주의라 비판하여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었다. 마오쩌둥은 국내 우익 주의자를 수정주의와 한 분류로 귀결 시켜 타도해야 할 대상으로 파악하고 있었으며 이는 문화대혁명의 배경이 되었다.
한편 1959년 베이징 부시장 우한이 쓴 '해서파관' 연극은 마오쩌둥을 비판하는 내용이라며 마오쩌둥과 그의 부인 장칭, 야오원위안 등이 이를 문제 삼아 반대하면서 문화대혁명의 단초가 되었다. 마오쩌둥은 개혁 개방 문제로 류사오치, 덩샤오핑과 갈등이 있었고, 이 과정에서 마오쩌둥은 학생 세력을 부추겨 '홍위병'을 조직하여 결과적으로 문화대혁명을 촉발하게 된다."이다.
2. 문화대혁명의 원인 및 배경
2.1. 계급 간 투쟁
계급 간 투쟁은 문화대혁명이 발생하게 된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1950년대에 이루어진 토지개혁과 집단화 운동은 부농과 농민의 사회경제적 차별을 해소하였지만, 그 빈자리를 경제적 기능을 담당하는 당 관료집단들이 차지하게 되었다. 인민들은 마오쩌둥과 공산당에 희망과 기대를 보였지만, 오히려 더한 독재와 부패로 힘들게 되었다.
부농과 농민의 사회경제적 차별이 해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 관료집단들이 경제적 기능을 담당하게 되면서 새로운 계급 간 갈등이 야기되었다. 인민들은 마오쩌둥과 공산당에 큰 기대와 믿음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들이 더욱 강력한 독재와 부패를 야기하였기 때문에 상당한 고통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계급 간 갈등과 불만이 문화대혁명 발생의 주요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2. 반우파 투쟁
1956년 소련 후루시초프가 스탈린을 비판하고 나서자 마오쩌둥은 큰 충격을 받았다. 같은 해, 헝가리와 폴란드에서 민주화운동이 벌어지자 공산당은 지식인들의 불만을 걱정했다. 이에 마오쩌둥은 정풍 운동을 통해 지식인들의 의견을 장려함으로써 불만을 해소하게 했다. 적절한 수준을 예상한 마오쩌둥과 달리 지식인들의 입에서는 "마오쩌둥은 물러가라", "공산당을 탈퇴하자" 등의 구호가 퍼졌고 분노한 마오쩌둥은 이들을 '우파분자'로 단정하고 반격에 나섰다. 반우파 투쟁은 1년간 지속되었는데 전국적으로 55만 명의 우파를 잡아냈다. 이는 문화대혁명의 발판이 되었다. 이후 실권한 마오쩌둥은 류사오치, 덩샤오핑을 '우파분자'로 몰아붙임으로써 자신의 세력을 만회하고자 했다.
2.3. 중·소 대립
후루시초프는 스탈린 격하 운동을 벌이면서 중공의 대약진과 인민공사를 비판하였으며, 몇 가지 정책에서 중공과 주도권 다툼으로 중소 관계가 악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오쩌둥은 소련을 수정주의라 비판하였으며, 소련은 이에 반발해 국제 공산 세계에서 주도권 다툼 양상을 가지게 된다. 마오쩌뚱은 국내 우익 주의자를 수정주의와 한 분류로 귀결 시켜 타도해야 할 대상으로 파악하고 있었으며 이는 문화대혁명의 한 원인이 되게 된다.
2.4. 해서파관
1959년 베이징의 부시장이던 우한은 마오쩌둥으로부터 인민을 위해 싸운 명나라 해서에 대한 글을 써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이에 우한은 황제에게 옳은 말을 하다 파면당한 해서를 중심으로 연극 '해서파관'을 만들었다. 연극 '해서파관'의 내용에서 마오쩌둥의 부인 장칭과 야오원위안, 즉 4인방은 황제가 마오쩌둥을 의미하고 해서가 루산회의에서 해임된 펑더화이를 뜻한다고 비판하기 시작했다. 이후 마오쩌둥과 4인방은 공식적으로 해서파관을 비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