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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세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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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세푸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디아스포라의 의미와 역사
1.2. 디아스포라 유대인 사회의 영향력

2. 디아스포라 종교사상의 역사적, 종교적 의의
2.1. 디아스포라 공동체에 끼친 헬라의 영향과 유대인들의 반응
2.2. 유대 율법주의
2.3. 신탁에 대한 새로운 이해
2.4. 보편 구제설
2.5. 유대의 신성한 역사에 대한 부끄럽지 않은 사용과 의의

3. 디아스포라의 공헌
3.1. 칠십인경
3.2. 필로
3.3. 요세푸스

4. 결론 - 디아스포라의 의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디아스포라의 의미와 역사

헬라어 디아스포라의 뜻은 "흩어진 사람들"로서 특히 유대인으로서 팔레스타인 이외의 땅에 이산, 이주되어 있는 자, 또는 그 거주지를 가리키는 술어이다. 북 이스라엘의 멸망과 함께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유대인들의 흩어진 공동체는 BC 586년 남 유대의 멸망으로 비로소 그 세계를 넓히게 되었다. 국가의 몰락과 함께 유대인들은 혹은 포로가 되어, 혹은 보다 나은 삶의 환경을 쫓아 자진해서 바벨론으로, 애굽으로, 그리고 또 다른 이방의 세계로 흩어지게 되었고, 신약 시대에는 지중해 전 영역에 그들의 독자적이고 독특한 공동체를 구성하고 로마 세계에서 매우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었다.


1.2. 디아스포라 유대인 사회의 영향력

디아스포라 유대인 사회의 영향력은 로마에서 실로 강력한 것이었다. 이는 많은 비 유대인들이 유대인 사회에 편입하여 들어옴으로써 비대하여졌으며, 게다가 유대인들은 자녀가 많은 것을 축복으로 알았으며 자녀를 유기하는 일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다른 민족들보다도 훨씬 급격하게 유대인들의 숫자가 증가하였고, 로마제국 내에서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끼치게 된 것이었다. 이러한 디아스포라의 가장 큰 중심지는 로마 제국의 3대 도시인 로마, 안디옥, 알렉산드리아였다. 신약 시대에는 팔레스타인에 사는 유대인들보다도 더욱 많은 유대인들이 이러한 이방 세계에 자신들의 공동체를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전통과 헬라의 문화를 결합한, 독특하게 자신들의 내적인 통치와 국가의 통치라는 이중적인 구조를 가진 디아스포라라는 사회속에서 살아갔고, 본토의 유대인 공동체보다도 훨씬 더 많은 헬라문명과의 접촉으로 인해 상당한 헬라화를 경험해야 했다.


2. 디아스포라 종교사상의 역사적, 종교적 의의
2.1. 디아스포라 공동체에 끼친 헬라의 영향과 유대인들의 반응

디아스포라 가운데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자기 민족의 고유성과 신앙의 뿌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종교적이며, 민족적인 관점에서 주로 예루살렘으로 향하였으며, 원래의 고향에 머물러 있었다. 이는 그들이 매년 성전세를 바쳐서 예루살렘으로 보내주었던 데서도 나타난다. 그러나 디아스포라 공동체는 팔레스타인의 유대 공동체보다 훨씬 더 많은 외부의 문화적, 사회적 영향력에 직면한 삶을 영위할 수밖에 없었다. 가장 강력한 외부의 문화가 바로 헬라문화와 문명이었는데, 디아스포라의 유대 사회는 그 삶의 정황들 때문에 이러한 영향이 필연적이었다.

디아스포라 공동체는 희랍의 건축 양식에 따라 회당을 지었고, 희랍인들의 생활 습관을 이어 받아 극장에 가기도 하며, 운동 경기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빈번한 헬라 문명과의 교류 속에서 그들은 히브리 모국어 내지는 아랍 모국어를 잃어버리고 헬라어만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헬라어를 말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그들의 히브리어식 내지는 아랍어식 이름에 비슷하게 들리는 희랍어식 내지는 라틴어식 이름으로 그들의 이름을 개명하였다. 이들이 가장 심각하게 영향을 받은 분야는 언어라고 볼 수 있는데, 몇 세대를 지나면서 자연히 이들 주위의 언어, 헬라어로 말하게 되었고, 많은 유대인들은 회당 예배시에 읽는 성경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디아스포라 공동체의 헬라화가 유대 공동체 특유의 독특성을 상실하게 만들었고, 어느 정도 팔레스타인의 유대 공동체와 분리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들 안에 언제나 변함 없이 자리하고 있었던 민족적 통일성과 유일신앙에 뿌리를 두고 있는 신앙적 통일성으로 인해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과 팔레스타인에 있었던 유대인 공동체는 언제나 하나였다. 특별히 그들만의 변개 할 수 없는 종교 사상은 그들의 분리를 허락하지 않는 매개가 되었고, 이는 회당을 통한 예배와 그 민족의 실질적인 중심지에 세워져 있었던 예루살렘 성전과의 강한 유대관계로 유지될 수 있었다.

이처럼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은 본토의 유대인들보다 훨씬 더 이방, 헬라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실제로 겉으로 보기에는 헬라인이 된 것처럼 살아가기도 했다. 그러나 그러한 헬라의 강력한 영향들이 계속적으로 그들을 유혹하고, 때론 강제하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결코 헬라 문화에 그들의 정체성을 상실하고 동화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들의 강한 생명력은 주변에 강력한 영향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했고, 역으로 영향을 주변에 끼치는 무리가 되어 로마 제국 어디에서든지 그들의 민족적 특성을 잃지 않는 독특한 민족으로 남아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공동체의 구조는 마침내 하나님의 나라의 놀라운 선교의 배경이 되게 되었다.


2.2. 유대 율법주의

유대 율법주의는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아무리 이질적인 세계에 떨어져 살게 되더라도 매우 독특한 자신들만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주변과 동화될 수 없는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그들의 순수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되었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하나님의 구원을 약속받은 민족이라는 전제 하에서 출발하는 유대 종교...


참고 자료

스티븐 메이슨, 『요세푸스와 신약성서』, 유태엽 역, 대한기독교서회, 2002
요세푸스, 『유대고대사』, 김지찬역, 생명의말씀사, 2006

1. 에두아르트 로제, 신약성서 배경사, 박창건역, 대한 기독교 출판사
2. 로버트 벨, 신약시대의 사회와 문화, 오광민 역, 생명의 말씀사
3. 정인찬, 성서 대백과, 기독지혜사
4. A Gardner, R Rendall, 디아스포라에 대한 종교적
생각
5. 게오르그 포오러, 이스라엘 역사, 성광문화사
6 샤이 J.D 코헨, 고대 유대교 역사, 황승일 역, 은성
7. 이성호, 간추린 성서 대백과, 성지사
8. 동아 원색 세계 대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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