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 삼위일체 기재 예시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 삼위일체 기재 예시'는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수하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하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철학에 대한 성찰, 학생들에게 길러주고자 하는 역량 설정, 교과 성격과 목표 달성에 적합한 평가 계획 수립, 평가 계획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 구성 및 수업 설계, 그리고 학생의 성장에 대한 기록의 과정 속에서 운영된다.
교사는 더 이상 지식을 전달하고 전달받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며,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교사와 교사의 협력과 신뢰의 관계망 속에서 수업이 이루어진다. 수업은 교사의 가르치는 행위와 학생의 배우는 행위로 구성되며,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경험, 관찰, 성장한 내용을 기록하여 학생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네 단계에서 학습 목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서술하고 평가한다면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수업의 변화를 바탕으로 한 학기의 수업 결과 목표 도달 정도와 학습에 참가한 태도를 기록하고, 가르치는 내용을 기록하기보다 학생이 반응하고 성장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을 지향한다. 이는 교과 성적 점수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생의 우수성과 성취도, 성취 수준, 구체적인 성장 사례, 수업을 통해 학생의 발전과 성장을 견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 삼위일체 기재 예시'는 입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심사관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탁월한 글이 될 것이다.'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은 현행 대학입시 제도의 수시모집과 학생부 종합전형제도가 확대되면서 매우 중요해졌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 평가하여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 선발에 활용되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과목 지식 활용 능력, 교과별 성취 기준에 따른 학습 목표 성취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교과 성적 점수만으로 알 수 없는 학생의 우수성과 성취도, 성취 수준, 구체적인 성장 사례 등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는 단순한 성적 기록을 넘어 학생의 교과 외 활동, 수업 참여도와 태도, 과정 중심의 평가 결과 등이 종합적으로 기록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수업을 통한 학생의 발전과 성장을 보여줄 수 있으며, 입시 심사관들의 시선과 주목을 끌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1.2.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은 현행 대학입시 제도의 수시모집과 학생부 종합전형제도가 확대되면서 매우 높아졌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학생 지도 및 상급학교 선발에 활용되기 때문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교과 성적 점수 외에도 학생의 우수성, 교과 지식 활용 능력, 과정 평가 결과 등이 기록된다. 이를 통해 교과 성적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생의 다양한 능력과 역량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장기 미출석 및 원격수업 기간에는 세부능력 및 성취기준에 대한 기록의 변별력과 비중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이처럼 학교생활기록부는 단순히 학업 성적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변화와 성장, 학습 활동, 교과 역량 발전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이를 통해 대학 입시에서 학생의 다양한 면모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교사들은 교육철학-평가계획-교육내용-수업기록의 일체화를 통해 학생 중심의 상시적인 수업을 구현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상세히 기록해야 할 것이다.
1.3. 변별력과 비중이 커지는 세부능력 및 성취기준
사상 초유의 코로나 장기 미출석 원격 수업 시기에 더욱 변별력과 비중이 커지는 세부능력 및 성취기준이다. 그동안 입시의 당락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체육 교과 학습 발달 상황 및 세부 능력 특기 사항 기록은 점수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생의 우수성을 보여주며 합격으로 이끄는 핵심요소였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장기 미출석과 원격 수업 시기에 교과 성적 외 학생의 참여 수업, 과정 평가 결과, 노력과 태도, 변화와 성장을 360도 다면 평가하여 기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학생부 종합전형 심사관들은 이러한 과정 중심의 평가 요소들에 주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과 학습 상황, 수업 참여도, 과제 수행 과정, 동료 협력 활동 등 학생의 다양한 변화와 성장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특히 교과 지식의 단순한 습득을 넘어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발표와 토론 등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협동심과 리더십 등 다양한 역량의 발달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교내외 대회 참여, 특별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해 드러난 학생의 잠재력과 열정, 성장 모습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이처럼 체육 교과의 세부능력 및 성취기준 평가에서 학생의 변화와 발달 과정에 대한 기록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교과 성적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생의 다양한 역량과 노력, 성장을 360도 다각도로 평가하고 기록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 본론
2.1. 교육활동 기록의 다면 평가
2.1.1. 교과 성적 외 학생의 우수성 기록
교과 성적 외 학생의 우수성 기록은 학생부 종합전형 심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과 지식과 성적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생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 그리고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의 교과 외 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우수성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교과 수업 활동에서 보인 학생의 적극성, 문제해결력, 창의성 등이다. 둘째, 동아리, 봉사활동, 진로 활동 등 다양한 교내 활동에서 보인 열정과 성취이다. 셋째, 각종 대회, 인증, 자격증 취득 등을 통해 증명된 학생의 특별한 재능이다.
이러한 학생의 우수성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구체적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축구경기활동 시 포워드 포지션을 맡아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공간을 창출해내는 역할을 잘하며 인터셉트를 통해 전방에서부터 압박하는 모습을 보여줌" 등과 같이 학생의 활동 내용, 역할, 수행 수준 등을 상세히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치어리딩 음악에 맞춰 안무를 창작할 때 론도 형식을 적용하여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어냄", "크로스핏 에어스쿼트 동작 중 무릎의 방향이 안쪽을 향하는 경향이 있어 무릎 사이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