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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대미투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전략
1.1. 국내 자동차 산업의 태동과 초기 어려움
1.2. 국제화 시도의 배경
1.3. 해외 진출 방식
2. 현대자동차의 지역별 해외 투자 및 진출 전략
2.1. 북미 시장 진출
2.2. 유럽 시장 진출
2.3. 중국 시장 진출
2.4. 인도 시장 진출
2.5.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3. 현대자동차 해외 투자의 성공 및 실패 요인
3.1. 성공 요인
3.2. 실패 요인
4.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전략
4.1. 민주당 후보 당선 시 기회 및 위협 요인
4.2. 공화당 후보 당선 시 기회 및 위협 요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전략
1.1. 국내 자동차 산업의 태동과 초기 어려움
현대자동차의 전신은 자동차 정비업으로 창업자인 고(故) 정주영 회장은 1940년 자동차 수리공장 아도서비스라는 자동차 정비업으로 시작을 했다. 그는 1950년에 현대자동차 공업사와 현대토건을 합병하여 현대건설을 설립하면서 자본을 축적했다. 그리고 그는 1967년 12월 자본금 1억 원으로 현대자동차를 설립하였고, 동시에 정부의 자동차 산업 활성화 정책인 자동차 공업 발전법을 통하여 완성된 차 수입 금지와 국산화 정책 및 수출 산업화 정책 등의 비호 아래에서 무럭무럭 성장할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의 초기 성장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기술력 부족이었다. 신생업체였던 현대자동차는 단기간에 자동차를 독자적으로 개발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자동차 디자인부터 새시, 엔진, 변속기 등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를 위해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쥬지아로와 디자인 용역 계약을 맺었으며 영국의 유명 엔지니어 조지턴불을 영입해 새로운 공장건설 및 운영에 대한 자문을 맡겼다. 또한 일본 미쓰비시자동차가 현대자동차에 핵심부품 기술을 제공할 의사를 보여 기술 제휴를 맺었다.
초기에는 파견 엔지니어들의 기본지식 부족으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외국 제휴사 직원들의 기술유출에 대한 우려와 견제로 힘든 시기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1975년 1월 우리나라 최초의 독자모델 승용차인 배기량 1,238cc의 '포니'를 개발 하였으며, 시판 첫 해인 1976년에 국내에서 1만 726대가 판매되어 시장점유율 43.5%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이처럼 초기부터 현대자동차는 기술력 부족, 외국 기업들의 견제 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국내외 협력과 노력을 통해 자체 모델 개발에 성공하며 급성장하게 되었다.
1.2. 국제화 시도의 배경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시도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먼저, 1970년대 이후 석유 파동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해야 했다. 1979년 이후 석유파동으로 인해 불황이었던 자동차 산업이 1982년 후반부터 불황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지만, 더 큰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해외 진출이 필요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만으로는 한계를 느끼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해외시장에서 찾고자 하였다.
둘째, 당시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었던 미국 시장 진출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했다. 현대자동차는 1986년 미국 시장에 '포니 엑셀'을 수출하면서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시작했는데, 이는 정세영 사장의 주도 아래 이루어진 것이었다. 당시 미국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었기에 현대자동차는 이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했다.
셋째, 기술 및 자금력 부족으로 인해 독자적인 신차 개발이 어려웠던 현대자동차는 해외 기업과의 합작 및 기술 제휴를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고자 했다. 현대자동차는 초기에 엔진공장 신설을 위해 포드와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했지만, 포드의 까다로운 요구로 인해 실패하였다. 이후 현대자동차는 이탈리아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쥬지아로와 디자인 용역 계약을 맺고, 영국의 유명 엔지니어 조지턴불을 영입하는 등 해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력을 확보하고자 했다.
결과적으로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의 한계,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 욕구, 기술 및 자금력 부족 등의 배경으로 인해 1970년대부터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해외 진출 방식
현대자동차는 국제화를 시도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 진출 방식을 활용하였다.
우선 초기에는 수출을 통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였다. 1976년 포니 승용차를 처음으로 에콰도르에 5대 수출하면서 해외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후 수출량이 급속히 늘어나 1977년에는 7,500대, 1978년에는 18,000대 이상 수출하게 되었다.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1977년 3월 제네바 자동차 전람회에 포니를 출품하여 EC 수입 자동차 테스트에 합격하고, 같은 해 12월에는 그리스에 300대를 수출하면서 유럽 시장 개척에 성공하였다.
이후 현대자동차는 해외 직접 투자를 통한 현지 생산 방식으로 진출을 확대했다. 1984년에는 캐나다 퀘벡에 자동차 공장을 건설하여 포니2 모델을 생산하였고, 1986년에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엑셀 모델을 현지 생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캐나다 공장은 가동률 부진으로 운영난을 겪다 1996년에 매각되었다.
1996년에는 인도에 진출하여 단독투자 방식으로 현지 공장을 설립하였고, 이후 러시아, 중국, 체코, 터키 등 다양한 국가에 생산법인을 세워 현지 생산 체제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생산 및 판매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수 있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기술제휴와 합작 방식으로도 해외 진출을 추진하였다. 1970년대 말 초기 기술 역량이 부족했던 현대자동차는 이탈리아 디자이너와 영국 엔지니어를 영입하고, 일본 미쓰비시자동차와의 기술 제휴를 통해 자동차 개발 능력을 확보하였다. 이후에도 중국과 인도 등지에서 현지 기업과의 합작 투자를 통해 진출하는 방식을 활용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현대자동차는 초기 수출 단계를 거쳐 점차 현지 생산 체제로 전환하면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였고, 기술 제휴와 합작 투자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국제화를 추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2. 현대자동차의 지역별 해외 투자 및 진출 전략
2.1. 북미 시장 진출
현대자동차는 1986년 미국에 '포니 엑셀'의 수출을 시작으로 북미 시장 진출의 첫발을 내디뎠다. 미국 시장으로 진출할 당시 현대자동차는 내수시장만으로는 자동차 산업을 확장하는데 한계를 느꼈기 때문에 당시 최대 자동차 시장이었던 미국을 기회의 땅이라 보았다. 엑셀은 1986년 미국 시장에 첫 진출해 16만 8,882대를 판매하며 수입차 업체 최초로 미국 진출 첫해 16만대 이상을 판매하여 세상을 놀라게 했다.
이런 일시적인 성공에 도취한 현대자동차는 이후 캐나다 브루몽에 현지 생산 공장을 추가로 건설하...
참고 자료
현대 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기업정보 / IR정보 / 사업망
현대 자동차 발전사 2008
나무 위키 [키워드 : 현대 자동차, 첸나이, 상트페테부르크, 이즈미트]
위키 백과 [키워드 : 현대 자동차, 노소비체, 앨라배마, 파라시카바]
영현대 매거진 해외 취재 (인도, 체코, 러시아, 터키)
현대 자동차 공식 유튜브 [아산, 정주영 현대자동차 신화 출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서정욱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미국투자 입지동기 분석]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최수호,최정일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가치(GVC) 사례 분석]
한국전문경영인학회 박재찬,조동성 [현대자동차의 중국시장 진출]
서민교 [중국에서의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CSR전략에 관한 비교 분석]
매일경제일보 [현대차, 베트남 공장증설...10만대 생산·판매 체제 갖춘다]
네이버 모터리언 블로그 [현대차, 미국 엔진 화재 소송 보상에 9천억 원 배정]
더밸 [현대 자동차 신용등급 하락] 한단계 하향 外
서울경제 『기회의 땅‘ 인도 시장을 잡아라』
비즈니스워치 『현대차 미 전략개편』
한국일보 『현대차 인도 진출20년 현지화 전략』
현대모터그룹 『현대자동차 경영 성과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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