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소리생성과정과조음기관을설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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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소리생성과정과조음기관을설명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소리의 특성
2.1. 청각성
2.2. 분절성
2.3. 결합성
2.4. 대립성
2.5. 추상성

3. 말소리의 생성 과정
3.1. 발동
3.2. 발성
3.3. 조음

4. 조음 기관
4.1. 조음체
4.2. 조음점

5. 한국어 발음 교육과의 관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본적으로 말소리의 산출은 기류 조달 과정(호흡)과 성대에 의한 기류 조절 과정(발성), 마지막으로 조음기관을 통한 기류 변형 과정(조음)이 순차적이면서도 거의 동시에 발생되면서 이루어진다. 이때 정상적인 발화을 위해서는 호흡(발동)과 발성, 조음기관 협응이 동반되어야만 한다. 즉, 정확한 발음을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이 문제없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은 듣기에 비하여 말하기를 부담스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듣기는 이해만 하면 되지만, 말하기는 학습자가 직접 생산해야 하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어 발음을 어렵게 생각하는 학습자도 많다.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의 말하기 능력은 언어적으로는 어휘력 및 문법 능력에 따라 평가된다. 하지만 발음을 얼마나 정확히 하느냐에 따라서 한국어 말하기 능력에 관한 평가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 학습자가 아무리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고 또 문법을 적절히 사용했다고 해도 한국어 발음이 자연스럽지 않거나 혹은 듣는 사람이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발음이라면 그는 결코 한국어 능력이 우수하다고 볼 수 없다. 이처럼 발음은 말하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한국어 말하기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2. 말소리의 특성
2.1. 청각성

음성언어(말)는 문자언어(글)에 비해서 신체적 노력이 적게 든다.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를 사용할 때 걸리는 시간만 생각해봐도 알 수 있다. 또한 음성언어는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만으로 그냥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만 문자언어는 펜이나 연필, 종이 등 물건을 준비해야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음성언어를 통해서 화자와 청자 사이에 직접적이며 동시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음성언어를 사용함으로써 화자가 전달하는 그 시각에 바로 청자에게 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자언어는 화자가 편지를 쓰고 그것을 청자가 받아서 볼 때까지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 또한 음성언어는 환경적 제약을 덜 받는다는 특징도 있다. 예를들어 문자언어는 물건을 가지고 있어야만 정확한 전달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문자를 쓸 수도 있겠지만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하지만 음성언어는 상대적으로 소리를 낼 수 없는 환경이나 상황이 아닐 때 언제든지 큰 준비없이 그냥 입과 귀가 존재한다면 소리를 전달할 수 있다.


2.2. 분절성

음향은 그 소리를 더 작은 소리로 나눌 수 없지만, 음성으로 이루어진 단어는 더 작은 단위로 나눌...


참고 자료

이승연, 응용언어학 개론(한국어교육을 위한), 태학사, 2012.
박기영, 한국어 발음 어떻게 가르칠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론, 역락, 2018.
정세연, 말더듬이성인의 조음기관 구조 및 기능, 조선대학교, 2015.
김은경,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연구, 충남대학교, 2006.
한국어교육능력 검정시험 30일안에 다잡기 김훈.이수정 시대고시기획 2022
김은경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연구 석사논문 2006. 충남대학교
JI MENG 훈민정음의 제자원리를 활용한 한국어 자음 지도방안 석사논문 2011.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학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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