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빠르게 실패하기
1.1. 이 책을 고른 이유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책은 뉴욕타임즈 추천도서이고 아마존 자기계발 부문 베스트셀러이다. 이미 미국 등 해외에서는 필독서로 자리 잡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고의 자기계발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원래부터 자기계발서에 관심이 많던 나는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제목에서 직관적으로 와닿듯이 실패를 빠르게 하면 성공과 가까워진다는 내용이 담겨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빠르게 성공하고 싶다면 빠르게 실패하라"라는 문구는 이 책의 모든 것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준다. 벌써 다 읽은 느낌이 들지만, 뻔한 제목에도 나는 이 책이 유명해진 원인에 대해서 분석하듯이 읽어 내려가고 싶었다. 아마도 내용에서 뭔가 특별한 것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고, 정말 그러했다.
1.2. 줄거리 요약
1.2.1.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인가?
우리나라는 특히 일에 대한 즐거움을 찾지 못한 성인들이 많다. 남들에게 떠밀리듯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공부하고, 대기업을 가기 위해 최업 준비를 했다. 그게 인생의 성공인 것처럼 마음속에 새기고 있었다. 하지만 막상 좋은 대학에 가고 대기업에서 일해도 그저 우리는 회사의 부속품에 지나지 않는다. 운이 좋게도 회사에서 하는 일이 자기와 잘 맞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억지로 꾸역꾸역 하루하루 직장 생활을 이어 나가고 있다. 그것을 보고 있노라면, 마치 생기가 없는 좀비처럼 이리저리 방황하고 있는 것이 느껴진다. 물론 나도 회사를 10년동안 다니면서 죽은 물고기처럼 물살에 떠밀리며 살아간 나날들이 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정신을 차려서 거센 물살에도 팔딱팔딱 뛰고 있다. 그 노력은 내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찾고자 했다는 것이다. 회사에서 어떤 상황에 처해 있어도 즐길 만한 일은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주어진 업무 속에서 즐거움을 찾으면 좋지만, 그러지 못하다면 이직 또는 전환배치를 고려하여 자신이 재밌게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나서야 하겠다. 그리하여 즐거움을 되찾고, 그 일을 통해 성공에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다.
1.2.2. 가능한 더 빨리 시작하고 최대한 더 많이 실패하십시오
목표한 것을 가능한 더 빨리 시작하기 위해서는 가장 하찮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소설 작가가 되고 싶다면, 오늘 있었던 일부터 써내려 가는 것이고, CEO가 되고 싶다면, 내가 가진 물건부터 남들에게 팔아보는 것이다. 몸을 만들고 싶다면, 헬스장부터 끊어야 할 것이고 노래를 잘하고 싶다면, 일단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들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내가 하고 싶은 게 있다면, 그 허들을 낮추어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빨리 시도해보고 최대한 더 많이 실패하다 보면, 나만의 길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이 수많은 길 중에서 나만의 길을 빠르게 찾아가는 전략이 된다. 이렇게 초보자의 마음으로 임하면 선택 가능한 행동들은 무궁무진하게 많다. 어린아이들은 어떤 행동을 할 때 깊이 생각하지 않고 몸부터 움직인다. 그러다 보니 부딪치고 넘어지면서 상당히 빠르게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 몸은 가만히 있고 생각만 많아진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도전을 하기가 쉽지 않고, 도전이 없으니 실패하고 배우는 것들이 줄어드는 것이다. 우리 성인들도 어린아이들처럼 좀 더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하려면, 자세를 낮추고 접근하는 것이 좋겠다. 이 책에서는 '전문가처럼 보이려고 하지 말고 모르는 것을 발견하려고 노력하라'라고 말한다. 즉, 성인들이 체면을 차리면서 본인이 다 아는 것처럼 행동해봤자 남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뜻이다. 차라리 모르면 모른다고 솔직하게 얘기하고 배우려고 노력하는 것이 자기가 스스로 발전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이다.
1.2.3. 성공의 본질은 무엇인가?
성공의 본질은 완벽주의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경험주의에서 온다. 이 책에서 만난 대부분의 성공한 이들은 모두 새로운 도전을 통해 수천, 수만 번 실패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단단해졌다. 즉, 내공이 쌓였다는 것이다. 이렇게 본인의 그릇을 키워놓으면 어떠한 기회가 생겼을 때 성공으로 이어지기가 쉽다. 그렇기에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한 일이 무엇인지 살피고, 그 일을 수행하면서 거듭 실패해 보도록 하자. 그 속에서 스스로 발전이 이뤄지는 것을 느껴보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금 당장 한 작은 행동이 내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해야 하겠다.
1.2.4. 언제나 따라다니는 저항의 속성에 맞서라
우리는 새롭게 도전하고 실패하는데 있어서 본능적인 저항에 맞닥뜨린다. 일명 귀차니즘이다. 무언가를 새롭게 하려면 본인의 행동 양식과 삶의 패턴을 바꿔야 하고 그 일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그러다 보니 차일피일 미루게 되고, 결국 생각했던 새로운 일은 머릿속에서 사라져 버리고 만다. 그렇게 똑같은 일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발전이 없고 당연히 성공도 없다. 그러니 '미루기'야말로 꿈을 앗아가는 일등공신이다. 생각이 떠올랐으면 즉각 행동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우리의 본능적인 저항을 인정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서는 익숙한 행동 양식에서 벗어나 과감히 행동에 옮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을 다그치고 격려하며, 언제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