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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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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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등학교의 혁신
1.1. 현 중등학교의 문제점
1.1.1. 국수영 이외 교육 부족
1.1.2. 수업 시간의 제약
1.1.3. 학교의 서열화와 경쟁 강요
1.2. 미래 사회에 대비한 중등학교 교육
1.2.1. 인공지능 시대의 인성교육
1.2.2. 다양한 학생에 대한 포용적 교육
1.2.3. 기술 활용 능력 함양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2.1. 피터스와 허스트의 자유교육론
2.2. 피터스와 허스트의 자유교육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치는 문제점
2.3. 사회적 실제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등학교의 혁신
1.1. 현 중등학교의 문제점
1.1.1. 국수영 이외 교육 부족

현 중등학교의 문제점 중 하나는 국수영 이외의 교육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학생들은 자신의 꿈을 탐색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학교에서 진로교육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진로' 과목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수업시간에는 동영상 시청이나 직업 소개에 그치고 있어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또한 성교육 역시 중요한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끄러운 것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어 학생들이 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방안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입시에 매몰된 국수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진로교육, 성교육, 심리교육 등 다양한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1.1.2. 수업 시간의 제약

중등학교의 수업 시간은 행정적으로 정해져 있어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데 제약이 되고 있다. 보통 하루에 한 시간 또는 많으면 두 시간 동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 시간 안에 수업의 동기 유발, 학생들의 사고를 이끌어내는 토론과 활동, 핵심 개념의 설명, 평가 등을 모두 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교육부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해진 수업 시간으로 인해 교사들은 다양한 수업 방식을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역할극이나 협동학습, 프로젝트 수업 등을 진행하고 싶어도 수업 시간 내에 완료하기 힘들어 교사들은 강의식 수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창의성 발현이 어렵게 된다.

더욱이 학교에서는 입시를 위한 교과 수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 탐색, 인성 교육, 체험 활동 등의 시간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어, 수학, 영어 등의 주요 교과 수업에 치중하다 보니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어렵다.

따라서 중등학교에서는 고정된 수업 시간 체제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수업을 위해 융통성 있는 시간 운영이 필요하다. 교과 교육과 더불어 진로 탐색, 인성 교육, 체험 활동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수업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할 것이다.


1.1.3. 학교의 서열화와 경쟁 강요

학교의 서열화와 경쟁 강요는 중등학교 교육의 또 다른 문제점이다. 과거에는 기숙사 입소나 대학 진학 시 학생들의 전교 석차를 기준으로 차등을 두었으며, 이를 위해 학생들 간 과도한 경쟁이 강요되었다. 일부 학교에서는 여전히 학생들을 서열화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특별한 지원과 혜택이 주어지지만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기회가 제한된다. 이는 공정한 교육 기회를 침해하고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왜곡하는 문제가 있다.

최근 들어 일부 학교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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