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도서관에서의 디지털도서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
2.1. 장서관리의 목적과 절차
2.2. 이용자 요구조사
2.3. 장서 구성 및 선정
2.4. 장서관리 및 장서폐기
3. 도서관의 변화와 시대에 적응하기
3.1. 디지털 시대의 도서관
3.2. 새로운 도서관 유형의 등장
3.3. 도서관 관련 정책 및 계획
4.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4.1. 학교형태
4.2. 사내 대학 형태
4.3. 원격교육 형태
4.4. 사업장 부설 형태
4.5. 학교 부설 형태
4.6. 언론기관 부설 형태
4.7. 지식, 인력 개발사업 관련 평생교육기관
5.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5.1. 전문요원 부족
5.2. 홍보 및 예산 부족
5.3. 개선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는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 및 대학구성원의 정보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장서관리를 위해서는 대학구성원의 특성 및 정보요구가 장서관리 정책에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므로 우선 충분한 이용자의 특성 조사가 필요하다. 또한,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과 대학구성원의 정보요구 충족을 위해 일관성 있는 장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료선정위원회를 선임해서 장서관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장서관리 정책서 등을 작성하여 장서관리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면서 디지털 정보자료의 비중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디지털 정보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디지털 정보 제공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으므로 디지털 정보의 관리 및 제공에 대한 지속 가능한 장서관리 정책을 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2. 학교 도서관 장서관리
2.1. 장서관리의 목적과 절차
장서관리의 목적은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과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 요구조사를 통해 이용자의 특성과 정보요구를 파악하고, 장서관리 정책을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장서관리를 해야 한다.
먼저 이용자 요구조사를 통해서는 이용자의 특성과 잠재적 이용자가 누구인지, 이용자가 도서관을 어떻게 이용하고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도서관 관련 정보를 조회하는지, 학부별/신분별 이용자의 정보요구와 만족도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별 만족도가 균일하고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서관리 정책을 수립한다.
장서관리 정책 수립 시에는 장서구성, 장서선정, 장서관리, 장서폐기 등 단계별 내용이 포함된다. 장서구성에서는 물리적 자료, 디지털 자료, 주제별 구성비율 등을 이용자 요구와 학교 규모 등에 맞게 결정한다. 장서선정은 장서 개발 지침에 따라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진행한다. 장서관리에서는 자료 유형별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서점검을 통해 자료의 파손, 훼손 여부를 확인하고 보수 및 재구매를 실시한다. 장서폐기는 이용가치 상실, 내용상 문제, 보존기간 경과 등의 기준에 따라 실시한다.
이처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장서관리를 통해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전승과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2.2. 이용자 요구조사
장서관리의 목적인 이용자 정보요구 충족을 위해서는 이용자에 대한 충분한 요구조사가 필수적이다. 이용자 요구조사는 대학 구성원의 특성과 정보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다.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특성과 잠재적인 이용자가 누구인지, 학교 도서관을 어떤 식으로 이용하고 왜 이용하는지, 이용하지 않는 이유, 도서관 관련 정보를 어떤 방법으로 조회하는지, 학부별 이용자별 정보요구와 만족도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이용자 요구조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되어 이용자별 만족도와 요구사항을 반영한 장서관리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2.3. 장서 구성 및 선정
장서 구성 및 선정"은 장서관리 정책 수립의 핵심 부분이다. 학교 도서관은 이용자인 학생, 교수, 직원 등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장서를 균형 있게 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이용자 요구조사를 바탕으로 장서 구성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장서 구성은 크게 자료 유형별(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자료 등), 주제별, 언어별 등으로 이루어진다. 자료 유형별로는 대학 구성원의 정보요구에 따라 인쇄자료와 전자자료의 비율을 적절히 배분한다. 주제별로는 대학의 교육과정 및 연구 분야를 고려하여 균형 있게 구성한다. 언어별로는 영어 자료 비중을 높이되, 특정 언어에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장서 선정은 이용자 요구, 대학의 교육과정 및 연구 분야, 장서개발 지침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자료 선정을 위해 자료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정 기준을 정립한다. 선정 기준에는 주제의 적합성, 내용의 질, 접근성, 가격의 적절성 등이 포함된다. 또한 선정 배제 기준도 마련하여 특정 이념이나 가치관에 편향되지 않도록 한다.
장서 구성과 선정 과정에서는 인쇄자료와 전자자료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디지털 시대에 전자자료의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므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전자책 및 전자저널 구독 등 다양한 형태의 전자자료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특수 자료 및 지역 자료 등 특화 장서 구축에도 힘써야 한다.
이와 같이 학교 도서관의 장서 구성과 선정은 이용자 요구를 반영하고, 균형 있는 장서 개발을 통해 대학 구성원의 정보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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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대봉, 박지혜 <평생교육의 세 가지 지평>, 박영스토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