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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인간의 언어 활동을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본다면, 말하기와 듣기는 음성언어를 매개로 하고 읽기와 쓰기는 문자언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진다. 인간의 의사소통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 말하기는 음성언어를 사용해서 자신의 감정, 생각, 정보 등을 전달하고 표현하는 기능이다.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학습자가 자기 생각을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말하기 교육은 학습자가 한국어 화법과 문화에 맞게 자신의 의사를 구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있어서 말하기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활동에 있어서도 자신감 있고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하겠다.
1.2.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언어 활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 말하기이다. 말하기는 음성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 생각, 정보 등을 전달하고 표현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말하기는 단순히 혼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담화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상호교섭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의미협상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정보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정보의 공백을 메워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말하기 교육은 학습자가 한국어 화법과 문화에 맞게 자신의 의사를 구두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이다. 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적 활동에 있어서도 자신감 있고 올바른 의사소통을 위해 말하기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목표
2.1.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 있는 목표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 있어 정확성과 유창성의 균형 있는 목표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 의사소통은 자연스러운 의미 전달이 주된 목표이므로 유창성에 중점을 두되, 올바른 의사 전달을 위해서는 정확성을 갖추어야 한다.
유창성이란 한국어를 막힘없이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구사하는 능력을 말한다. 유창성을 강조할 경우 학습자의 실제적 의사 전달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이는 학습자가 화석화된 틀린 표현을 계속 사용하게 되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반면 정확성은 명확하고 정확한 발음, 문법적 오류가 없는 한국어 구사 능력을 의미한다. 정확성에 초점을 두면 문법 규칙을 강조하고 문형 연습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는 유창성에 중점을 두되, 바른 의사 전달을 위해 정확성도 균형 있게 함양되어야 한다. 즉, 자연스러운 의미 전달과 정확한 언어 사용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유창성과 정확성을 갖춘 발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한다.
2.2. 교육과정별 말하기 교육 목표
2.2.1.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
한국어를 사용하여 대학 생활과 관련한 여러 문제(시험에 대한 정보 얻기, 수강 신청 방법 알아내기, 학교생활의 다양한 상황별 정보 찾기, 도서관 이용하기, 동아리에 가입하기 등)를 해결할 수 있으며, 대학 강의를 듣고 질문하기, 발표하기, 토론하기, 세미나에 참여하기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대학 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친구, 직원, 교수 등)과의 대화에 참여하며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학습자가 대학 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하고 대인 관계를 원활히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2.2. 직업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
직업 목적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는 직장생활에서 한국어를 사용하여 사회생활을 유지할 수 있으며, 필요한 업무를 한국어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직장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람들(동료, 상사, 부하직원, 외부 기관의 직원 등)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논의하기, 협력하기, 요청하기, 주장하기 등의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여 사회생활을 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속한 직장(직업, 직종)에서 요구되는 업무(전화 받기, 회의하기, 홍보하기, 안내하기, 협상하기 등)를 한국어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2.3.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어 말하기 교육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어 말하기 교육은 결혼이민자들이 한국생활에서 적응력을 기르고 가정과 사회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들은 한국어 학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과 관련된 일을 한국어로 능숙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여성 결혼이민자 한국어 말하기 교육에서는 시장보기, 물건 사기, 주문하기, 예약하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과의 대화에 참여하여 가정생활을 유지하고, 자녀 양육이나 교육 등 가정 내 과제들을 한국어로 해결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