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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1.1. 상담의 정의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상담전문가가 상담 관계를 맺고, 당면한 문제해결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상담 경험을 통해 심리적인 측면에서의 발달과 성장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다."
1.2. 내담자와 상담자, 상담 관계
내담자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상담의 대상이 된다. 상담의 대상은 발달이나 적응 문제를 경험하는 비교적 정상적인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직장 등의 체제(system)도 될 수 있다. 내담자(client)는 자발적으로 상담을 의뢰하고 상담을 찾은 고객을 의미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다른 사람의 요구나 의뢰로 또는 상부 기관이나 조직의 명령을 받아 비자발적으로 상담을 시작하는 사람도 있어 상담 분야에서 관용어로 사용된다.
상담자(counselor)는 상담심리학에 대한 전문성, 인성적 자질, 윤리적 자질을 갖춘 상담전문가이다. 상담자는 상담심리학 외에도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과 인간 이해에 대한 소양을 쌓아야 하며, 상담 경험 및 수련 과정을 거치고, 학회 등 전문조직에 소속하여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키워나가야 한다. 또한 상담자 개인의 인성과 건강함, 성숙 수준과 관련이 높아 끊임없는 노력과 자기성찰이 필요하다. 이는 상담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다. 마지막으로 상담자는 한 개인의 인생에 깊이 들어가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는 만큼 도움이 되고 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 윤리적 책무에 충실해야 한다.
상담 관계는 신뢰와 존중, 상호협력, 안전과 권에 대한 보호, 변화를 위한 촉진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화된 관계이다. 상담 관계는 신뢰와 존중, 친밀감을 기초로 하지만 상담목표를 향한 작업 관계이며, 상담자와 내담자는 각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있고 역할에 충실할 때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 또한 상담자는 상담 회기 운영 및 내담자 보호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갖는다.
1.3. 상담의 목표와 성과
상담의 목표와 성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당면과제의 해결이다.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에 참여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현실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심리적인 발달과 성장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원과 강점, 학업적ㆍ직업적 발달에 주목하면서 내담자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회복시켜 주고 사회적 기능이 발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내담자는 탐색 과정을 통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며, 직업적 발달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변화를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다.
상담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담자의 전문적 능력과 더불어 내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로 접근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내적 세계를 탐색하고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가치, 욕구, 목표 등을 적절히 조율하고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으며, 자기 결정력과 자기 책임감을 강화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상담의 목표와 성과는 내담자의 당면과제 해결, 심리적 발달과 성장, 그리고 자기 인식 및 관계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더욱 의미 있는 삶을 살고 내적으로 만족스러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1.4. 상담자의 태도
상담자의 태도는 상담 과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상담자는 먼저 자신의 가상적인 자아상을 버리고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솔함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와 순수한 접촉이 이루어지고 상담관계도 형성될 수 있다. 상담자는 또한 자신의 상담에 대한 동기를 점검하고, 내담자를 돕고자 하는 순수한 관심을 유지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지각과 자기 점검 기능을 활용하여 상담의 불확실성과 모호함을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아가 상담 성과에 기여하는 내담자의 힘을 믿고 내담자의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 초보 상담자에게 특히 강조되는 상담자의 자세와 태도는 진솔성, 내담자에 대한 순수한 관심, 자기 점검, 불확실성 수용, 내담자의 힘과 자율성에 대한 믿음 등이다.
이러한 상담자의 태도는 내담자로 하여금 안전하고 신뢰로운 상담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변화를 촉진하는데 기여한다. 결과적으로 상담자의 태도는 상담의 전 과정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5. 상담의 과정
상담의 과정은 상담의 전체적인 흐름을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상담의 과정은 크게 초기과정, 중간과정, 종결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상담의 초기과정은 상담의 시작 단계로서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 내담자 평가, 상담목표 및 계획 수립 등이 이루어진다. 먼저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신뢰와 안전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편하게 꺼낼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음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내담자의 호소 문제, 배경, 현 상황 등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합의가 중요하다.""
상담의 중간과정은 실제 상담이 진행되는 단계로,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면세계에 깊이 있게 접근하여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자와 내담자는 함께 변화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새로운 대안을 발굴하여 실천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상담기법, 예를 들어 정서 다루기, 피드백, 자기개방, 직면 등이 활용된다. 중요한 것은 내담자의 결정과 책임을 존중하며, 내담자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상담의 종결과정은 상담이 종료되는 단계로, 상담 성과에 대한 평가와 함께 향후 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종결 형태는 다양할 수 있는데, 내담자나 상담자의 사정에 의해 갑작스럽게 종결되거나, 상담자의 기술 부족으로 인한 조기 종결, 내담자에 의한 일방적 종결 등이 있다. 또한 내담자가 상담 목표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종결을 미루는 경우도 있다. 바람직한 종결을 위해서는 상담 성과 분석, 미래 과제 논의, 종결 감정 다루기, 추후 관리 계획 수립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
결국 상담의 과정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협력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단계들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각 단계에서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2.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
2.1.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이란 상담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상담자에게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말한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첫째, 상담자는 인성이론, 인성의 발달, 이상 성격의 특징, 인성과 사회적·문화적 요인과의 관계 등 인성의 조직과 발달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성격과 행동, 발달적 특성 등을 이해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