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자에게 오류는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 학습에서의 오류
2.1. 오류의 정의와 개념
2.2. 오류에 대한 관점
2.2.1. 대조분석 가설
2.2.2. 중간언어 가설
2.2.3. 오류분석 가설
2.3. 학습자 오류분석의 중요성
3. 오류의 교육적 역할
4. 오류의 긍정적 영향
5. 오류의 부정적 영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오류의 성격과 원인 규명에 관련되어진 문제들은 상당 기간 계속적으로 중요하게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학습자의 오류 행위에 대한 이유와 그의 형태에 관한 이해는 언어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상당한 중요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오류의 방지라는 구체적 의미에서 결정적이고 궁극적인 비중이 있는 것이다. 아울러 교수법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데, 이것이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중요한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오류 현상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그의 발생 이유에 관한 이해는 바로 오류를 예측하게 해서 추후 적절한 방법론적인 수단을 고안해 그를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연장해 볼 때, 이에 관한 연구의 심화는 바로 "L2를 어떤 방식으로 가르쳐야만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의 핵심과 연결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언어 학습에서의 오류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2. 언어 학습에서의 오류
2.1. 오류의 정의와 개념
오류의 정의와 개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오류의 사전적 의미는 "바르지 못한 것", 즉 '잘못'이다. 외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오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목표어 규범에서 벗어나거나 들어맞지 않은 것으로 정의되기도 하고, 학습자의 지식 결함이나 부적합한 습관 형성으로 인해 발생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외국어 학습자의 언어를 분석할 때 가장 까다로운 것은 오류와 실수를 구분하는 것이다. 오류와 실수에 대한 구분법도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오류는 언어 능력의 문제이자 반복적이며 학습자 언어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것인 반면, 실수는 언어 수행의 문제로 발화 과정에서 잠깐 나타나는 일시적 문제이며 학습자 스스로 수정할 수 있다고 본다.
실수의 원인으로는 크게 언어 전이, 과잉 일반화, 단순화 등 3가지가 대표적이다. 언어 전이는 모국어가 새로운 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고, 과잉 일반화는 학습한 규칙을 부적절한 맥락에 적용하는 경우를, 단순화는 언어 구조를 너무 단순화하여 사용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러한 실수는 언어 내재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으로, 학습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류와 실수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현상으로, 교육자는 이를 단순한 잘못이 아닌 학습의 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해해야 한다.
2.2. 오류에 대한 관점
2.2.1. 대조분석 가설
대조분석 가설은 대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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