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에게 오류는 중요한 것인가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4.09.22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습자에게 오류는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 학습에서의 오류
2.1. 오류의 정의와 개념
2.2. 오류에 대한 관점
2.2.1. 대조분석 가설
2.2.2. 중간언어 가설
2.2.3. 오류분석 가설
2.3. 학습자 오류분석의 중요성

3. 오류의 교육적 역할

4. 오류의 긍정적 영향

5. 오류의 부정적 영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오류의 성격과 원인 규명에 관련되어진 문제들은 상당 기간 계속적으로 중요하게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학습자의 오류 행위에 대한 이유와 그의 형태에 관한 이해는 언어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상당한 중요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오류의 방지라는 구체적 의미에서 결정적이고 궁극적인 비중이 있는 것이다. 아울러 교수법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데, 이것이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중요한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오류 현상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그의 발생 이유에 관한 이해는 바로 오류를 예측하게 해서 추후 적절한 방법론적인 수단을 고안해 그를 예방 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연장해 볼 때, 이에 관한 연구의 심화는 바로 "L2를 어떤 방식으로 가르쳐야만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가?"라는 문제의 핵심과 연결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언어 학습에서의 오류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2. 언어 학습에서의 오류
2.1. 오류의 정의와 개념

오류의 정의와 개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오류의 사전적 의미는 "바르지 못한 것", 즉 '잘못'이다. 외국어 교육과 관련하여 오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목표어 규범에서 벗어나거나 들어맞지 않은 것으로 정의되기도 하고, 학습자의 지식 결함이나 부적합한 습관 형성으로 인해 발생한 체계적이고 반복적인 것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외국어 학습자의 언어를 분석할 때 가장 까다로운 것은 오류와 실수를 구분하는 것이다. 오류와 실수에 대한 구분법도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일반적으로 오류는 언어 능력의 문제이자 반복적이며 학습자 언어의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는 것인 반면, 실수는 언어 수행의 문제로 발화 과정에서 잠깐 나타나는 일시적 문제이며 학습자 스스로 수정할 수 있다고 본다.

실수의 원인으로는 크게 언어 전이, 과잉 일반화, 단순화 등 3가지가 대표적이다. 언어 전이는 모국어가 새로운 언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이고, 과잉 일반화는 학습한 규칙을 부적절한 맥락에 적용하는 경우를, 단순화는 언어 구조를 너무 단순화하여 사용하는 경향을 말한다. 이러한 실수는 언어 내재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으로, 학습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오류와 실수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현상으로, 교육자는 이를 단순한 잘못이 아닌 학습의 한 과정으로 인식하고 이해해야 한다.


2.2. 오류에 대한 관점
2.2.1. 대조분석 가설

대조분석 가설은 대조...


참고 자료

김혜란, 제2언어 학습에서의 오류의 원인,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9.
김혜란, 언어 학습 오류의 분류, 한국프랑스학회, 2010.
이정희, 한국어 학습자의 시제 오류 연구. 이중언어학 18. 이중언어학회, 2001.
이정희, 한국어 오류 연구의 현황 및 문제점에 관한 일고찰. 어원연구 4 . 한국어원학회, 2001.
강남욱·이슬비(2008), 「한국어 교사의 학습자 오류 평가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22,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박경재(2014), 「인도네시아인 한국어학습자의 오류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학위 논문.
Ravi Kumar Ranjan(2016), 「인도인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오류 분석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학위 논문.
김창호. 『외국어 학습의 이해』. (2016), 세종출판사.
김혜란. 「외국어 학습 오류에 대한 접근 -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의 관점 비교 -」. 프랑스어문교육, (2011), 65-83.
김가람. 「최고급 교환 학생 학습자의 한국어 조사 오류 원인 연구 - 언어 외적 요인을 중심으로 -」. 한글학회, 84.2, (2023), 631-65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