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피해학생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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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교폭력 피해학생 및"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의 이해
1.1. 학교폭력의 정의
1.2. 학교폭력의 유형
1.3.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2.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이해
2.1. 가해자의 유형
2.2. 가해자의 특성
2.3. 가해자에 대한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3. 학교폭력 피해자에 대한 이해
3.1. 피해자의 유형
3.2. 피해자의 특성
3.3. 피해자에 대한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4.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개입 방안
4.1. 교육적 접근
4.2. 법적 조치
4.3. 사회적 지원 체계

5. 학교폭력 피해자에 대한 개입 방안
5.1. 보호 및 치유
5.2. 심리 상담
5.3. 사회적 지원

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통합적 접근
6.1. 가정의 역할
6.2. 학교의 역할
6.3. 지역사회의 역할
6.4. 정부의 역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이해
1.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하는 신체적·언어적·심리적 폭력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단순한 개인 간의 갈등을 넘어 피해학생에게 장기적인 심리적 상처와 정신적 고통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학교폭력에는 집단따돌림, 언어폭력, 금품갈취, 신체폭력 등 다양한 유형이 포함되며, 이는 학생 간 힘의 불균형 속에서 의도적으로 발생하는 공격적인 행동이다. 학교는 단순히 교육의 장소를 넘어 학생들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공간이기 때문에, 학교폭력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교육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은 신체적 폭력, 언어적 폭력, 성적 폭력, 관계적 폭력, 사이버 폭력 등으로 구분된다"" 신체적 폭력은 때리기, 밀치기, 물건 던지기 등 신체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언어적 폭력은 놀리기, 욕설, 협박 등 언어를 통해 심리적 피해를 주는 행위를 의미한다"" 성적 폭력은 성적인 농담, 성적 행동 강요, 음란물 유포 등 성과 관련된 피해를 주는 행위를 포함한다"" 관계적 폭력은 소외시키기, 험담하기, 고립시키기 등 대인관계에서의 피해를 주는 행위를 뜻한다"" 사이버 폭력은 SNS, 채팅, 이메일 등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괴롭힘 행위를 말한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하며, 피해자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다""


1.3.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학교폭력의 발생 원인은 개인적, 가족적, 학교 및 지역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청소년기 특성상 나타나는 높은 충동성, 공격성, 낮은 공감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가해자들은 부모와의 불안정한 애착 관계와 낮은 의사소통 수준으로 인해 문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가족적 요인으로는 가정의 경제적 어려움, 가정의 구조적 결손, 부모의 낮은 교육 수준, 부모의 허용적이거나 학대적인 양육 태도, 가족 간 불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사회성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 및 지역사회적 요인으로는 부모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잦은 학교 전학, 낮은 학업 성취도, 부정적인 또래 집단과의 접촉, 주변의 범죄 환경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학생들의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학교폭력의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교폭력은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차원에서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해서는 이러한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2.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이해
2.1. 가해자의 유형

가해자의 유형은 일반적인 가해자와 불안한 가해자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가해자는 강하고 단호하며 쉽게 흥분하고, 공격을 즐기며 공격행동을 하는 반면, 불안한 가해자는 불안정하며 학업성적이 낮고 인기가 낮은 집단이다.

일반적인 가해자는 자신들의 우월성과 힘을 보여주려는 목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하며, 다른 학생들을 괴롭히거나 왕따시킴으로써 자신의 지위를 확보하고자 한다. 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오히려 피해 학생이 자신들의 공격을 받을 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는 인지적 왜곡을 보인다.

반면, 불안한 가해자는 불안정한 심리적 상태로 인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고 학업성적이 낮으며, 자신감과 자존감이 부족한 편이다. 이로 인해 다른 학생들을 괴롭힘으로써 자신의 열등감을 보상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자신의 공격성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가해자의 유형에 따라 동기와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방안 또한 가해자 유형별로 차별화될 필요가 있다. 일반적인 가해자에게는 인지적 왜곡을 바로잡고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며, 불안한 가해자에게는 심리적 안정과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2.2. 가해자의 특성

가해자의 특성은 일반적 가해자와 불안한 가해자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 가해자는 강하고 단호하며 쉽게 흥분하고, 공격을 즐기며 공격행동을 하는 특성이 있다. 반면 불안한 가해자는 불안정하며 학업성적이 낮고 인기가 낮은 특성을 보인다.

가해자는 자신들의 가해행동을 정당화시키거나 지속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피해자가 고통스러워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폭력에 대한 인지적 왜곡을 통해 이를 합리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부산 여중생 폭행사건의 경우 가해학생들은 피해 여중생의 태도가 불량해서 폭행을 한 것이라고 진술했다는 점에서, 자신들의 행동이 잘못되었음을 인지하기 이전에 피해자가 잘못해서 폭행을 저지른 것이라고 정당화하는 인지적 왜곡이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가해학생들의 가족관계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전반적인 과정에서 부모와의 애착 형성 실패로 인해 공감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추측된다. 부산 여중생 폭행사건의 가해학생들은 피해 여중생이 피투성이가 된 채로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보면서도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등 공감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가족적 요인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 공감능력의 부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가해자의 특성은 일반적 가해자와 불안한 가해자로 구분되며, 이들은 자신들의 폭력행동을 정당화하려는 인지적 왜곡과 부모와의 애착 실패로 인한 공감능력 부족 등의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3. 가해자에 대한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가해자에 대한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은 다음과 같다.

가해자의 위험 요인은 개인적, 가족적, 학교 및 지역사회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불안, 우울, 반사회적 인지 성향, 문제행동의 조기 시작, 공격성 등이 있다. 가족요인으로는 가정의 경제적 수준, 구조적 결손가정, 부모의 교육 수준, 학대적인 양육 태도, 가족관계 문제, 가정불화, 부모의 허용적 태도 등이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 요인으로는 부모에 대한 ...


참고 자료

해당 파일 내에 각 출처가 각주로 첨부되어있습니다.
정재준 "미국의 학교폭력 방지대책" 서울대학교 법학 53.1 pp.529-570 (2012) : 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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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애정, 2003,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대학원, p.8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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