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가정이란 인간이 생존권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적인 터전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한국에서 가족은 가족 구성원인 개인보다는 가족 집단을 우선으로 해서 가족의 안정성을 위해서 가족원의 인내나 희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러한 가족주의의 규범으로 하여 한국가족의 안정성은 대체로 잘 유지되었다. 그러나 많은 요인으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우리사회의 전통적인 인식과 더불어 행동의 가치체계를 흔들었다. 기존의 가치체계의 변화로 인하여 가족구조의 변화도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뚜렷한 변화가 바로 최근에 사회적인 관심이 되는 한부모 가족이다. 최근에 가족해체의 현상 중에서 여성이 주도하는 이혼이나 별거가 증가하고 있으며 남성이 자녀를 맡게 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부자가정의 자녀들은 모의 부재와 더불어 불안정한 가족구조의 내부에서 많은 문제를 마주하게 된다.
2. 사례관리 이론
2.1. 정의
사례관리란 "오늘날 선진복지국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사회복지의 실천적 방법"이다. 사례관리는 대인서비스의 다양한 분야에서 취약집단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주요한 실천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재가보호와 정신보건, 노인복지, 발달 장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관리 방법은 개별적인 사회사업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이며 다양한 문제를 가지는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등장한 것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사례관리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사례관리라는 것이 제각기 상이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관적인 형태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oxley는 사례관리란 대인서비스와 기회, 급부에 대해서 조정을 증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클라이언트 수준의 전략을 의미하며, 선정된 사례관리자나 전문가 팀이 복합적으로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 제공을 위해 고안한 활동, 공식적·비공식적 지원망을 조직하여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코너는 사례관리를 사회사업을 하기 위한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로서, 서비스 전달 체계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직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관계의 기능적인 복합체계라고 말했다. 대체로 사례계획의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실행을 포괄하는 과정에서의 과업을 의미하며, 사례관리의 실천, 행정적 지원, 공식적·비공식적 지역사회 자원을 모두 포함한다고 설명하였다.
2.2. 목적
사례관리 방법을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으로는 클라이언트가 지니는 욕구를 충족하게 하고 문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하고 사회적인 독립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측면과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사례관리의 활동적인 측면,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환경과의 균형을 유지하고 욕구충족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 등의 다양한 견해를 기반으로 사례관리의 목적을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보호의 연속성이라는 것은 대체로 클라이언트가 장기적인 보호의 욕구를 지니고 있기에 변화하는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서비스를 전달하는 비용 효과성을 증대하는 것이다. 비용효과성의 문제는 제공되어야 하는 자원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전달하는 효과를 더욱 증진하기 위하여 대안 서비스의 전달 비용을 억제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점검하여 조정하면서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하는 것이다. 사례관리는 한 명의 개인이나 기관이 서비스의 계획을 계발하고 조정하는 책임을 맡기에 서비스의 효과를 증진하고 서비스 전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서비스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