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교육 참관 및 실습
1.1. 수업 구성의 단계
수업 구성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습 단계이다. 이전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여 학습자가 새로운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는 주기적인 복습을 통해 학습자의 습관화를 돕고,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단원 도입 단계이다. 새로운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제시하여 학습자의 관심과 동기를 유발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실생활과 관련된 맥락을 활용하거나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흥미롭게 도입한다.
셋째, 본문 활동 단계이다. 해당 단원의 핵심 내용인 본문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통합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기른다.
넷째, 발음 제시 단계이다. 해당 단원의 주요 발음 규칙이나 특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연습할 기회를 가진다. 초급에서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발음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다섯째, 어휘 제시 단계이다. 단원의 핵심 어휘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어휘의 형태, 의미, 용법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여섯째, 문법 제시 단계이다. 해당 단원의 주요 문법 항목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다양한 연습 활동을 통해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한다. 문법의 의미, 형태, 통사적 특징, 화용적 정보 등을 고려하여 제시한다.
일곱째, 문법의 연습 단계이다. 학습자가 직접 문법을 연습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계적 연습에서 자유로운 연습으로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여덟째, 활용 단계이다. 이전 단계에서 배운 어휘, 문법, 기능 등을 실제적인 과제 수행이나 의사소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인 언어 사용 기회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단계이다. 수업 내용을 정리하고 학습자를 격려하며, 다음 수업에 대한 안내를 제공한다.
이와 같이 한국어 수업은 복습, 도입, 본문 활동, 발음·어휘·문법의 체계적 제시와 연습, 활용, 마무리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단계별 구성을 통해 학습자의 언어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2. 단원별 수업의 단계
단원별 수업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복습: 전날 배운 내용을 5분 정도 반복 연습한다. 주기적인 복습을 통해 내용을 습관화하며, 실제 상황을 활용한 연습을 진행한다.
2. 단원 도입: 새로운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맥락을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교육 목표를 제시한다. 학습자의 주변 상황이나 사회적 정보를 활용하며 언어적 정보보다는 문화적 내용에 주력한다.
3. 본문 활동: 해당 단원의 주제와 주제 관련 학습 내용을 포함하는 본문 텍스트를 활용한다. 듣기, 따라 읽기, 내용 확인, 학습 목표 확인, 발음 익히기, 내용 익히기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4. 발음 제시: 학습 초기부터 발음 연습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본문 활동이나 말하기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발음 규칙을 제시하고 연습한다.
5. 어휘 제시: 어휘의 형태, 의미, 관계, 사용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며, 실물, 그림, 몸짓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다.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어휘를 선정하고 제시한다.
6. 문법 제시: 의미, 형태, 화용적 측면을 모두 다루며,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다. 문법 항목의 제약 사항도 함께 설명한다.
7. 문법의 연습: 기계적인 반복 연습에서 시작하여 학습자의 실제 상황과 관련된 유의미한 연습으로 발전시킨다. 수준별, 단계별로 연습 활동을 구성한다.
8. 활용: 배운 내용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하는 단계로, 교실 내외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습한다. 과제 수행, 역할극, 토론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9. 마무리: 해당 수업의 내용을 정리하고, 관련된 추가 질문이나 과제를 제시한다. 학습자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격려하는 단계이다.
1.3. 발음 제시
발음 제시는 학습자들의 정확한 발음 습득을 돕기 위한 단계로, 어떤 특정한 소리 및 그 소리의 특징과 관련된 사항을 명확히 제시한다. 이를 위해 발음 제시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이 이루어진다.
첫째, 발음 규칙이나 특징에 대한 설명과 분석, 듣고 구별하기 활동을 통해 특정한 발음과 음운 규칙이 언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관해 학습자들이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받침 유무에 따른 발음 변화, 모음 조화, 경음화 등의 발음 규칙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둘째, 제시된 규칙이나 특징을 실제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새로운 발음을 내재화하고 자연스럽게 발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반복 연습, 발음 대조, 문장 속에서의 활용 등 다양한 연습 활동을 전개한다.
셋째, 발음 제시와 연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습득한 발음을 즉흥적이고 창의적으로 생성해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자유로운 대화나 발표, 역할극 등의 활동을 제공한다.
이처럼 발음 제시 단계는 학습자들의 발음 정확성을 기르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1.4. 어휘 제시
어휘 제시는 학습자가 새로운 어휘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교사는 어휘를 제시할 때 의미 정보, 형태 정보, 사용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우선 어휘의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실물, 그림, 몸짓 등의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한다. 학습자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상황 및 맥락 속에서 어휘를 제시함으로써 의미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어휘의 형태적 정보, 즉 발음, 표기, 품사, 활용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한국어의 경우 받침의 유무, 모음의 길이 등 발음 정보에 유의해야 한다. 어간과 어미의 결합 등 형태 변화에 대한 설명도 필요하다.
어휘의 사용에 관한 정보도 중요하다. 어휘가 단어 차원에서 사용되는 제약 사항, 문장 내에서의 결합 관계, 문화적 함의 등을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어휘를 적절한 문맥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교사는 어휘 제시 시 의미, 형태, 사용에 대한 다각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