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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신학과 약속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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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신학과 약속 내용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계약신학과 약속
1.1. 서론
1.2. 맥코미스키의 자손 개념
1.2.1. 신구약에 나타난 개인적 자손
1.2.2. 종의 노래(사41-53)와 행3:25-26에 나타난 자손의 개념
1.2.3.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집합적 개념
1.2.4.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발전
1.3. 복에 대한 개념
1.4. 창15장의 언약 체결과정
1.5. 결론

2. 구약성경에 나타난 행위 언약
2.1.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행위 언약의 증거
2.2. 호세아 6장 7절: 아담과 맺은 언약에 대한 언급
2.3. 행위 언약과 관련된 질문들
2.4. 행위 언약에서 은혜의 역할
2.5. 행위 언약과 복음
2.6. 창세기 1-3장에 나타난 하나님과 아담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견해
2.7.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계약신학과 약속
1.1. 서론

이 책의 목적은 구속사에게 제시된 계약 구조의 신학적 중요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 책의 핵심 주제는 중요한 구속력 있는 계약이 이중구조적 계약으로 구성돼 있다는 것이다. 아브라함과 그 후손들과 맺은 약속계약은 그 효력과 무결성을 결코 잃지 않는 영원한 계약이다. 본 논문에서는 임원계약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계약을 통해 본 계약에 포함된 요소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이 계약들은 인간의 복종을 요구 한다. 계약의 두 가지 측면은 기업의 경영을 성공시키기 위해 기능해야 한다. 각각의 중요 구속력이 있는 계약은 내용과 다른 계약과의 관계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고찰되어 이 책을 통해 신학적 중요성이 한 번 고찰될 것이다.


1.2. 맥코미스키의 자손 개념
1.2.1. 신구약에 나타난 개인적 자손

바울은 갈라디아서 3장 16절에서 "너의 씨"가 복수가 아니라 개별적으로 그리스도를 가리킨다고 증명하였다. 바울은 약속의 성취를 아브라함과 그리스도 두 사람에게 귀속시켰다. 아브라함의 자손들은 자손으로서 기업을 계승하였고,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에게 반환되는 뒷감당의 역할로 그리스도의 약속에 참여한 사람들이 복을 나누었다. 이것은 계약에 따라 참여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인 개념에 근거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구약성경의 언급을 검토할 수 있다.

첫째, 다윗 계약(사무엘하 7장)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약속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펼치고 계셨음이 확인된다. 사무엘하 7:19는 밝은 약속의 기능을 설명하지만 다윗의 가족을 중심 역할로 언급하지는 않는다. 즉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이방인이나 축복의 효용성의 연장선상에서 말씀하신 것이다. 그래서 다윗 왕조의 약속은 민족적 관점을 제공한다.

둘째, 선지서에 나타난 자료들에서 선지자들은 씨의 약속이 영구히 무효가 되지 않았음을 증명한다(이사야 29:22-24, 41:8-10, 51:2-3, 호세아 1:10, 미가 7:20). 유다 왕국의 붕괴를 예언하고 다윗의 하나선이 영원한 다윗 왕국을 도울 것임을 증명한다. 이것이 갈라디아서 3:16의 개념이다. 예레미야 23:5, 33:20-21, 이사야 9:7, 11:1, 아모스 9:11-15, 미가 5:2, 에스겔 37:24-25, 스가랴 3:8, 6:12 등은 다윗 왕국의 영속적 속성과 메시아의 약속과 관련이 있다. 다윗의 약속은 선지자를 통해 발전되는 과정에서 후손의 정점이 드러나고 개인의 역할이 명확해졌다.


1.2.2. 종의 노래(사41-53)와 행3:25-26에 나타난 자손의 개념

행 3장 25~26절에서 베드로는 창세기 22장 18절(땅위에 모든 족속이 너의 씨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을 인용해 "하나님이 그 종을 세워 복 주시려고 너희에게 먼저 보내사 희로 하여금 각각 그 악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고 선언하며, 그리스도가 복의 중보자이며 여기서 종에게 돌려지고 있음을 나타냈다""

사41-53장의 종은 아브라함의 약속과 관련이 있으며(41:8, 내 종, 내 친구 아브라함의 자손) 이곳 종은 이스라엘 사람이지만 49:5 등에서는 민족과 다른 종이다. 53장에서는 마지막까지 구조 임무를 수행하는 종을 보여준다""

종은 약속의 중책과 수혜자이다. 이방인 복주심의 마음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약속을 다시 돌려드려야 할 고귀한 명성도 보장되었다(사 52:10). 55:3-5 미래열국에 대한 통치는 다윗이 약속한 직접적인 결과(토지 확대)이다""


1.2.3.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집합적 개념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집합적 개념은 아브라함의 자손과 신자 무리를 구별한다는 것이다. 바울은 편지에서 아브라함의 후손은 영적 공동체라고 말한다. 이는 신앙의 공동체이며, 갈라디아서 3장 7절은 창세기 15장 6절을 기준으로 한다. 후손들은 회개를 수반해야 한다.

이는 신명기 4장 37절부터 40절에 나타난다면, 약속의 타당성은 순종에 근거한다. 할례가 두드러지는데, 여기서 약속에 대한 신실함이 부각된다. 또한 신명기 11장 8절부터 10절에서는 소유와 복종도 두드러진다. 선서에서는 법에 대한 충성이 나라를 파괴한다. 즉 불복종은 약속의 효과를 무력화시킨다.

따라서 아브라함의 자손은 아브라함의 혈통인 이스라엘뿐만 아니라 믿음으로 약속에 참여한 모든 백성을 의미하며, 이 중보자는 그리스도 개인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이다.


1.2.4.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발전

신구약에 나타난 자손의 발전은 다음과 같다. 신약은 자손의 개념이 확대되었는데, 첫째, 아브라함...


참고 자료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apectria/143637574
네이버 블로그
https://m.blog.naver.com/apectria/143637574
성경적·신학적·역사적 관전에서 본 언약신학
저 : 가이 워터스, 니컬러스 리드, 존 뮤더역 : 김귀탁출판사 : 부흥과개혁사발행 : 2022년 09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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