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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 협력관계와 업무조정의 중요성
1.1. 협력의 개념과 중요성
협력이란 "서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힘을 합하여 돕는다."는 뜻을 지닌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부터 함께 고민하여 하나의 결과를 내는 형식을 취한다. 즉,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팀으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론가들의 협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raus(1980)의 연구에서 협력은 힘과 건위의 분배를 기초로 한 협동이며 비 계급적이고 역할이나 기능에 의한 힘보다는 지식과 전문가적 기술에 의한 힘이다. 또한 공공의 책임과 목적을 특성으로 한 결속, 단체, 공동 협력의 의미이다. Coluccio and Maguire(1983)에 의하면 건강과 관련하여 협력은 각 전문가들의 능력과 독특한 자질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환자의 욕구와 질병이 있을 때 안녕을 목적으로 함께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Ardine(1973)은 협력은 함께 걸어가는 과정이며, 목표와 철학을 공유하고, 독특한 기술과 지식과 직업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파트너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협력의 중요성은 팀의 특정한 과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상호 협조적으로 일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점이다. 병원은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직종이 하나의 조직 내에 군집된 노동집약적인 조직체로 업무구조에서도 상호의존적 기능이 높다. 병원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조직에 속한 내부 구성원의 화합이 선행되어야 하며, 병원의 관리자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병원조직에서도 조직구성원 간의 관계는 단지 개인구성원에게만 영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도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므로 구성원 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이다.
1.2. 조정의 개념과 중요성
조정은 공동 임무의 집합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하부 요소를 함께 이끌고 연계하는 것을 포함한다"" 휴버(Huber, 2014)는 조정에 대해 특히 자원이 배분되거나 다른 업무 그룹에 의해 업무가 수행되거나 역할이 상호의존적일 때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조정 기제는 효율성, 성과, 갈등해결을 향상시키지만, 조정기제의 오용은 정보 과부하와 의사소통의 단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양과 메이너스(Yang & Meiners, 2014)는 조정을 "직무 간의 상호 의존성에 관한 관리"로 정의하고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첫째, 환자의 요구와 취향에 오랜 시간 동안 부합되는가를 보장하는 것이고, 둘째, 진료과정의 인력, 역할, 장소에 걸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이며, 셋째, 진료조정으로 환자의 진료 과정 속 관계자의 진료활동을 의도적으로 조직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하는 데 있어 최선의 협력 모델은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통합적 다 학제적 팀에 의해 전달되는 일차 진료를 환자가 경험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한 조직의 상황에서 보건의료의 생산부터 전달까지 좀 더 높은 수준의 품질과 효율성으로 이끄는 것이 조정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진료조정의 정의에 대해서는 최적의 건강관리를 제공하고 환자의 잠재적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조정하는데, 특별한 건강요구를 가진 사람과 가족은 서비스 및 자원과 연계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보건서비스의 적절한 전달을 촉진하고자 대상자의 진료에 포함된 두 명 이상의 관계자 간에 진료활동의 의도적인 통합으로서 정의하였다. 진료조정이 진료의 다양한 시스템에 진입하는 기초지점이 아니고 공공과 민간의 지불자 사이에 재원과 서비스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복잡한 기준이기 때문에 복합적이라고 하였다.
간호사 진료조정의 정의에 대해서는 병원 입원에서 퇴원까지 환자간호의 순서, 시기, 효과성을 관리하고 연계하기 위해 환자, 가족, 보건 팀의 구성원과 함께 간호사에 의해 시작되어지는 행동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간호사의 리더 역할과 관련하여, 간호사는 진료조정에서 리더 역할을 하도록 매우 잘 준비되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진료조정 모델 안에 간호사의 포함은 환자의 자율성과 보건의료 책임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하였다. 간호사는 의사소통자, 조정자, 협력자의 역할에 매우 잘 숙련되어 있기 때문에 향상된 환자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자와 모든 분야의 보건의료 팀의 구성원과 의사소통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조직 내 조정기전으로는 상호조정, 직접감독, 업무과정의 표준화, 업무결과의 표준화, 업무자의 기술표준화 등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조직 간 조정은 계약, 병합, 연합 등의 연계유형이 존재한다고 설명하였다.
간호전문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