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보육과정평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1세보육과정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021년 만1세 4월 보육과정 평가
1.1. 주제: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1.2. 소주제별 평가
1.2.1.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1.2.2.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1.2.3. 밖으로 나가보아요
1.2.4. 밖으로 나가보아요
1.3. 월간 평가

2. 만1세 아동 1학기 발달내용 및 종합평가
2.1. OOO
2.2. OOO
2.3. OOO
2.4. OOO
2.5. OOO

3. 만1세 아동 2학기 발달내용 및 종합평가
3.1. OOO
3.2. OOO
3.3. OOO
3.4. OOO
3.5. OOO

본문내용

1. 2021년 만1세 4월 보육과정 평가
1.1. 주제: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만1세 영아의 경우 새로운 환경과 사물에 대해 낯설어하고 불안감을 느끼는 경향이 크다. 이 시기 영아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욕구가 강하지만 낯선 사물이나 활동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보이기도 한다.

이에 어린이집에서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를 4월 주제로 선정하여 영아들이 자신의 반 환경과 놀잇감에 대해 점진적으로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고, 계절의 변화와 봄에 볼 수 있는 자연물들을 탐색하며 점차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주에는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를 소주제로 영아들의 반 환경과 놀잇감에 대한 관심과 탐색을 격려하였다. 영아들은 교실에 비치된 놀잇감 사진을 보며 실제 놀잇감과 비교하고 유사한 음절을 사용하여 표현하려 하였고, 바닥에 붙여놓은 물건 사진을 보며 다양한 방법으로 대근육을 조절하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영아들은 익숙한 환경과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과 놀이를 통해 점차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에는 여전히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를 소주제로, 지난 주에 이어 놀잇감 탐색과 놀이를 지속하였다. 색깔 분류하기, 소리 탐색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반 환경과 놀잇감에 대한 관심을 확장해 나갔다. 다만 일부 놀잇감의 상태가 견고하지 않아 영아들이 놀이하기 불편해하는 모습이 관찰되어, 다음에는 놀잇감 상태를 사전에 점검하고 안전하고 적절한 놀잇감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셋째 주와 넷째 주에는 "밖으로 나가보아요"를 소주제로, 계절의 변화와 봄에 볼 수 있는 자연물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실내에 비치된 사진, 책, 블록 등을 통해 친숙한 자연물을 접하고 실제 봄 산책을 하면서 영아들은 적극적으로 자연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봄에 볼 수 있는 곤충과 꽃 사진을 제공하여 영아들이 봄의 변화를 좀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일부 영아들의 공격성이 관찰되었으나,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중재로 영아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를 주제로 한 4월 보육과정 평가에서 영아들은 점차 자신의 반 환경과 놀잇감에 익숙해지고, 봄의 변화와 자연물에 대한 관심을 높여갔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은 영아기 발달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소주제별 평가
1.2.1.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 반에는 다양한 놀잇감이 있다. 영아들은 반에 있는 물건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였다. 특히 놀잇감 사진에 관심을 보이며 실제 놀잇감을 가져와 비슷한 소리로 말하기를 시도하였다. 교사는 영아의 개별성을 존중하며 언어표현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또한 교사가 바닥에 붙여 놓은 우리 반 물건 그림을 뛰는 모습을 보여주며 다양한 방법으로 대근육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교사가 놀이의 모델링이 되는 동시에 영아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 참여자가 되어 함께하자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 관계뿐만 아니라 영아와 영아 간 긍정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였다.


1.2.2. 우리 반에 무엇이 있을까요?

우리 반에는 다양한 놀잇감이 있었다. 교사는 지난주에 이어 ◆◆◆반에 어떤 놀잇감이 있는지 탐색하고 놀이를 경험하도록 하였다. 먼저 다양한 색의 펠트지에 ◆◆◆반 놀잇감 사진을 덧대어 제공하였다. 이에 영아들은 흥미를 보이며 카드를 뒤집어 놀잇감 사진을 보며 말하기를 시도하였고, 같은 색을 분류하며 색깔에도 관심을 보였다. 교사는 방울을 흔들어 소리를 탐색할 때 신나는 음원을 제공하여 주었더니 놀이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고리 끼우기를 할 때 견고하지 않아 영아들이 놀이하기에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다음에는 놀잇감의 상태를 확인한 후 제공해야겠다고 평가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놀이와 행사 등을 통하여 ◆◆◆반 영아들은 흥미를 보였고, 교사는 영아의 놀이를 언어로 표현하여 놀이가 더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1.2.3. 밖으로 나가보아요

내 주변의 자연들, 자연들의 변하는 과정들을 탐색하며 주변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교실에 비치해놓은 사진과 책, 블록들을 통해 친숙한 자연물들을 더 가까이 접하며 봄 산책을 하였더니 적극적인 탐색이 이루어졌다.
봄의 변화를 조금 더 가까이 관찰하기 위해 봄에 볼 수 있는 곤충과 친구들의 꽃구경하는 사진도 준비하여 친숙한 환경의 봄을 느끼도록 해야겠다.
대체활동으로 스카프 놀이를 하다가 친구의 스카프를 빼앗는 모습이 관찰되어 서로의 감정을 읽어주고 공감해 주었더니 영아는 친구에게 스카프를 건넨다. 교사는"잘 했어. 고마워."라고 말하고 기다려준 친구에게 "친구가 줄 때까지 기다려줘서 고마워."라고 말해주었다.
놀이 중에 서로 양보가 아직 서툰 연령의 ◆◆◆반 영아들에게 틈틈이 인성교육을 해...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