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랑의처형자 내용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전문학의 발전
1.1. 상고시대 문학에서 조선 후기 가사까지
1.2. 고려 시대의 시조 문학
1.3. 시조의 다양한 종류와 형식
2. 노트르담 데 파리
2.1. 시대적 배경
2.2. 등장인물과 줄거리
2.3. 작품의 의미와 주제
3. 도스토예프스키의 삶과 작품
3.1. 도스토예프스키의 생애
3.2. 《가난한 사람들》의 줄거리
3.3.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한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문학의 발전
1.1. 상고시대 문학에서 조선 후기 가사까지
우리나라 고전문학은 상고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 약 2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다양한 문학 장르로 발전해왔다. 상고시대부터 고려시대, 조선시대에 이르는 동안 각 시대의 정치, 사회, 문화적 변화에 따라 문학의 면모도 달리 변화했다.
상고시대 문학은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시대의 구비전승을 중심으로 발전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고구려의 <제?영> 등의 신화와 <고구려 노래>로 전해지는 노래, 백제의 <온달전>과 신라의 <처용랑>, <혁거세왕 노래> 등이 있다. 이들은 당시 삼국의 건국 신화와 영웅·왕권 서사, 그리고 민중의 생활과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
통일신라시대와 고려시대를 거치면서 문학은 보다 발전했다. 신라의 <월명사 귀화가>와 <처용가>, 고려의 <동대왕 찬가> 등은 이 시기 찬가류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또한 고려의 시가 문학은 향가와 고려 속요를 통해 발전했는데, 특히 <청산별곡>과 <서경별곡>으로 대표되는 고려 속요는 개인의 정서와 예술적 기교가 절묘하게 결합된 작품들이다.
조선시대로 접어들면서 문학은 다양한 장르로 분화되었다. 서얼(庶孽) 출신의 정철이 창작한 <속미인곡>을 필두로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 가사 문학이 발전했다. 또한 한글시가인 시조와 연시조, 그리고 한시 등 다양한 장르가 활성화되었다. 특히 조선 중기 이후 정치, 사회적 혼란기에 대두된 한글 가사는 작가의 시대 인식과 개인적 심정을 생생하게 표현한 작품들이 많다. 대표적인 예로 <관동별곡>, <성산별곡>, <어부가>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상고시대부터 조선 후기에 이르는 우리 문학의 발전 과정은 시대의 변화와 작가들의 다양한 창작 정신이 반영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1.2. 고려 시대의 시조 문학
고려 시대의 시조 문학은 독자적인 한국 정형시로 발전하여 주로 신흥사대부 계층을 중심으로 향유되었다. 시조는 고려 말에 등장하여 조선시대로 이어졌는데, 그 형식은 한국 정형시 중 가장 단형적인 평시조가 대표적이다. 평시조는 초장, 중장, 종장의 3장 6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구는 3자, 마지막 구의 둘째 마디는 대체로 5자를 넘는 특징을 지닌다.
엇시조는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중간 형태로 제1구를 제외한 나머지 구절에서 어느 한 음절이나 구가 길어진 것을 말한다. 사설시조의 경우 종장의 제1구를 제외하고 두 구절 이상이 길어진 시조를 의미하는데, 주로 중장 부분이 길고 조선 중기에 등장하여 후기로 갈수록 발달하였다. 연시조는 몇 편의 시조가 내용상 연결되어 한 제목 아래 쓰인 작품이다.
고려 시대 대표적인 시조...
참고 자료
빅토르 위고, 노트르담 드 파리, 구름서재.
도스토예프스키 저, 석영중 역,《가난한 사람들》, 열린책들, 2010.
권철근 지음,《도스토예프스키 장편소설 연구》, 한국외대 출판부, 2006.
박영은 지음,《도스토예프스키》, 살림, 2009.
박영만 엮음, 문철현 감수,《세계 명작 다이제스트》, 프리윌, 2011.
현공숙 엮음, 젊은 역사연구회 감수,《인물세계사》, 청아출판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