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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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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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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농구 경기의 이해
1.1. 경기 참가자
1.2. 경기 준비
1.3. 팀에서 해야 할 일
1.4. 경기 시작
1.5. 경기 규칙
1.5.1. 바이얼레이션
1.5.2. 파울
1.5.2.1. 개인파울
1.5.2.2. 인텐셔널 파울
1.5.2.3. 테크니컬 파울

2. 농구 기본 기술
2.1. 드리블의 종류
2.2. 슛의 종류
2.3. 패스의 종류

3. 농구에 대한 이해
3.1. 농구에 대하여
3.2. 농구 경기에 대하여
3.3. NBA에 대하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농구 경기의 이해
1.1. 경기 참가자

농구 경기에 참가하는 선수와 스텝은 다음과 같다.

선수 구성은 대회 출전 신청서를 인원수에 상관없이 제출할 수 있지만, 경기 당일 출전하는 선수는 12명으로 제한된다. 이는 농구 경기에 참가하는 주요 선수들의 규모를 정해놓은 것이다.

스텝 구성은 감독, 코치, 닥터, 트레이너, 주무(매니저), 기록원 각 1명으로 구성된다. 생활체육 농구에서는 감독과 코치까지만 경기 출전 명단에 올릴 수 있다. 이처럼 농구 경기에는 선수와 함께 다양한 스텝들이 참여하여 경기 운영을 돕는다. 선수와 스텝진의 협조를 통해 보다 원활한 경기 진행이 가능하다.


1.2. 경기 준비

경기 준비는 농구 경기를 치르기 위해 사전에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절차이다.

첫째, 경기장은 가로 28m, 세로 15m의 규격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장소의 여건이 허락하지 않는 경우에는 2:1 비율로 적용하여 줄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가로 26m, 세로 14m와 같은 규모로 조정할 수 있다.

둘째, 시합구는 주최 측에서 2개를 준비해야 한다. 공의 압력은 약 1.8m 높이에서 떨어뜨렸을 때 1.2~1.4m 높이로 바운드가 되어야 한다.

셋째, 경기용품으로는 24초 계시기가 내장된 전광판을 준비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스톱워치 2개로 대신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분부용 휘슬, 기록지, 파울 표시판, 팀 파울 표시판, 선수교체 및 타임아웃 표시판 등이 필요하다.

넷째, 심판은 현행 생활체육 규정에 따라 3명(트레일, 슬롯, 리드)으로 구성되며, 진행원은 기록원, 메인 시간 계시원, 24초 계시원 등 3명이 담당한다.

이처럼 농구 경기를 치르기 위해서는 경기장, 시합구, 각종 경기용품, 심판과 진행원 등 다양한 준비사항이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공정하고 안전한 경기 진행이 가능하다.


1.3. 팀에서 해야 할 일

팀에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홈팀 벤치와 공격 골대 배치는 본부석을 기준으로 하여 왼쪽 벤치와 반대쪽 공격 골대를 맡는다. 이는 심판들의 시야와 활동 범위를 고려한 것이다.

팀의 유니폼은 밝은 색을 착용하며, 모든 선수의 상하의 디자인이 동일해야 한다. 상대팀과 유니폼 색상이 같은 경우, 원칙적으로 홈팀이 밝은 색, 원정팀이 어두운 색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유니폼 번호는 0부터 99번까지 가능하며, 0과 00은 동일한 팀에서 사용할 수 없다.

선수명단은 경기 시작 10분 전까지 제출되어야 하며, 엔트리는 12명을 초과할 수 없다. 명단에는 반드시 스타팅 5명과 감독이 표기되어야 한다.

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금속성 물품이나 딱딱한 보호구를 착용할 수 없고, 손톱을 정리하는 등 복장을 단정히 해야 한다.

벤치에 있는 인원들은 감독을 제외하고는 모두 앉아 있어야 하며, 일어나거나 돌아다닐 경우 벤치 테크니컬 파울이 선언된다.


1.4. 경기 시작

경기 시작은 점프 볼로 이루어진다. 점프 볼은 1쿼터 시작과 매 연장전 시작 할 때만 이루어진다. 점프 볼을 하는 심판은 본부석을 바라보고 점프 볼을 준비하며, 나머지 심판들은 양쪽 사이드라인에서 선수들을 관장한다. 점프 볼은 하프라인 위쪽에서 이루어지며, 양 팀의 점프볼 선수가 점프하여 공을 탭하면 그 공을 자기팀이 소유하게 된다. 이후 공격팀은 제한된 시간 안에 상대 팀의 림에 슛을 시도해야 한다. 볼의 소유권은 1,4쿼터는 한 팀이, 2,3쿼터는 다른 팀이 갖는다. 각 쿼터의 시작은 본부석 반대편 사이드라인에서 하프라인을 양쪽으로 걸친 상태에서 프론트코트 또는 백코트로의 패스로 시작한다. 또한 3점 개념이 적용되는데, 이는 백코트에서 프론트코트로 이동 중 두 발과 공이 모두 하프라인을 넘어가야만 프론트코트로 인정받는다는 것이다.


1.5. 경기 규칙
1.5.1. 바이얼레이션

바이얼레이션은 신체 접촉 없이 규칙을 위반한 행위를 말한다. 농구 경기에서 선수들이 지켜야 할 중요한 바이얼레이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5초 바이얼레이션"이 있다. 이는 아웃 오브 바운드 상황에서 5초 안...


참고 자료

유튜브(YouTube) (2019.3.31.)
네이버(체육학사전) (2019.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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