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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 상담을 적용한 개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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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인심리 상담을 적용한 개인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
2.1. 인간관
2.1.1. 총체적 존재
2.1.2. 사회적 관심
2.1.3. 창조적 존재
2.2. 성격이론
2.2.1. 열등감과 보상
2.2.2. 우월에 대한 추구
2.2.3. 생활양식
2.2.4. 사회적 관심
2.2.5. 가족형상(형제순위)
2.2.6. 가상적 목표

3. 아들러 모델의 적용분야
3.1. 교육에서의 적용
3.2. 부부관계에서의 적용
3.3. 가족상담에서의 적용
3.4. 집단상담에서의 적용

4. 아들러 이론을 활용한 개인의 성격 분석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은 현상학적이며 주관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바라보고 있다. 인간은 개인이라는 총체적 존재이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도식화하고 보편적인 법칙으로 축소시키려는 생물학적, 환원적인 접근법을 배격하고 인간에 대한 전인적인 이해를 시도해야 한다는 가치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현실이 아닌 인식하고 있는 세상으로 각자가 자신의 방식대로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아들러 이론의 특징은 인간을 총체적이고 사회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2. 아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
2.1. 인간관
2.1.1. 총체적 존재

아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전제로서 '총체적 존재'는 성격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가 환원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 데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서 보았다. 아들러는 이러한 자아 일치된 통합된 성격구조를 개인의 생활양식이라 부르고 있는데, 개인의 성격은 생의 목표를 통해 통합되기 때문이다. 성격에 대한 이러한 총체적 관심이 시사하는 것은 내담자는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고, 그래서 인간내적 심리적 요소들보다는 대인관계를 중시한다.


2.1.2.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아들러에 따르면 사회적 관심은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가슴으로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이 인간사회의 일부라는 인식과 사회적 세계를 다루는 개인의 태도를 말하며, 인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을 포함한다"".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이 발달함에 따라 열등감과 소외감이 감소한다고 보았다"". 사회적 관심은 가르치고, 배우고, 사용하면 발달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인간이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소속감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안이 발생한다고 아들러는 설명했다"".

아들러는 우리의 행복과 성공이 대개 사회적 유대와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다"". 개인이 가치를 두는 사람들에게 수용되지 못한다는 두려움이 많은 문제의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는 개인의 문제를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하며, 사회적 관심의 발달이 중요한 치료의 목표가 된다"".


2.1.3. 창조적 존재

아들러는 인간을 유전과 환경의 산물이 아닌 "창조적 존재"로 규정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자유롭고 의식적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과거의 영향력에 의해 결정되거나 결정론적이지 않으며, 자신의 역사와 상황적 맥락 속에서도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들러의 관점이다.

인간은 자신의 "가상적 목표"를 향해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삶을 영위해나간다. 이 가상적 목표는 언제나 실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행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인 이상이다. 인간은 이 가상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이 과정에서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하게 된다.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결코 고정된 존재가 아니며, 자신의 선택과 노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나가는 창조적 존재이다. 이러한 인간관은 프로이드의 결정론적 인간관과 대조를 이루는데, 아들러는 인간이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책임지는 주체라고 보았다.

이처럼 아들러는 인간을 단순히 유전이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가 아닌, 자신만의 "가상적 목표"를 향해 능동적으로 행동하고 창의적으로 자신의 삶을 구성해나가는 "창조적 존재"로 바라보았다.


2.2. 성격이론
2.2.1. 열등감과 보상

인간은 기본적으로 신체의 어떤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약할 때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보상의 과정이다. 아들러는 ...


참고 자료

이은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습자료, 2019
김춘경 외, 개인심리학의 통합적 접근, 시그마프레스, 2005
서혜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목, 2014
전재일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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