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시민권과 자본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민사회의 개념과 역사
1.1. 시민사회의 정의
1.2. 시민사회의 연혁
1.3. 고대 및 중세 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
1.4. 플라톤의 시민사회사상
1.5.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사회사상
1.6. 키케로의 시민사회사상
2. 현대 시민사회론
2.1. 공산주의와 시민사회
2.2. 자본주의와 시민사회
2.3. 시민권이론
2.4. 독점자본이론
2.5. 사회민주주의이론
3. 시민사회의 분화와 발전
3.1. 정치사회와 경제사회의 분화
3.2. 시민사회의 등장과 특성
3.3. 도시화와 시민사회의 형성
4. 시민사회의 민주주의
4.1. 민주주의와 시민사회
4.2. 시민사회와 정치세력의 관계
4.3. 시민사회의 역할과 과제
5. 시민사회의 자본주의와 권위주의
5.1. 시민사회와 자본주의
5.2. 시민사회와 권위주의
5.3. 시민사회와 기업의 역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민사회의 개념과 역사
1.1. 시민사회의 정의
시민사회는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들이 자율적이고 상호 계약적인 관계를 통하여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가 핵심이 되는 기본적인 선을 최대한 유지하고, 향유하면서, 각 개인의 다양성을 최대한으로 유지하고 개발하는 공공영역이다. 이러한 시민사회는 자연적인 조건과 그것을 배경으로 형성된 역사적 조건 속에서 조건을 개선하려는 인간들의 투쟁이 만들어 놓은 또 하나의 역사적 산물이다.
로크도 인간 공동생활에 있어 사회 형성 이전의 자연 상태를 상정한다. 그러나 그것은 홉스와는 반대로 평화적 면모를 지닌다. 인간들은 소유의 완전한 자유와 평등 속에서 살고 그들의 자연적 권리들은 서로 존중한다. 또한 자기 보존과 평화로 지향된 자연법은 유효하며 이는 동시에 이성의 법이다. 이러한 자연 상태의 상정은 그에게선 시민사회와 그 제도들의 창설을 자연에 의해 주어진 인권와 이성에 의해 명해진 자율적 의지 행위로 해석하는 기능을 갖는다.
1.2. 시민사회의 연혁
시민사회의 연혁은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들이 자율적이고 상호 계약적인 관계를 통하여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가 핵심이 되는 기본적인 선을 최대한 유지하고, 향유하면서, 각 개인의 다양성을 최대한으로 유지하고 개발하는 공공영역이 역사적 과정을 거치며 형성되어 온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시민사회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polis)에서 찾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인 폴리스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평등, 그리고 상호 계약에 기반한 시민들의 자율적 결사체가 형성되었다. 특히 아테네에서는 자치와 민주주의가 발달하면서 자유로운 시민사회가 태동할 수 있었다.
중세 시대에는 도시와 도시 공동체가 발달하면서 시민사회가 점차 구체화되었다. 도시에 거주하는 자유민들은 길드와 같은 결사체를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러한 도시 공동체와 시민사회는 봉건제도에 맞서는 역할을 하였다.
근대에 들어서는 시민혁명을 거치면서 시민사회가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영국의 명예혁명, 프랑스 혁명, 미국 독립혁명 등을 통해 절대왕정에 맞서 자유와 권리를 요구하는 시민사회가 등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자유주의와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시민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는 산업화와 도시화, 교육 수준 향상, 시민운동의 발전 등으로 시민사회가 더욱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1960년대 이후 등장한 새로운 사회운동들은 시민사회의 영역을 확장시켰다. 현대 시민사회는 NGO, 시민단체, 사회협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로 구체화되어 왔다.
이처럼 시민사회는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에서 태동하여 중세 도시 공동체, 근대 시민혁명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자유와 권리, 자율성이 점점 더 강화되어 왔으며, 시민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1.3. 고대 및 중세 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
고대 및 중세 시민사회의 형성과 발전"은 시민사회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을 보여준다. 시민사회는 자유롭고 평등한 개인들이 자율적이고 상호 계약적인 관계를 통해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가 핵심이 되는 기본적인 선을 유지하고 향유하며, 각 개인의 다양성을 최대한 유지하고 개발하는 공공영역이다. 이러한 시민사회는 자연적인 조건과 역사적 조건 속에서 조건을 개선하려는 인간들의 투쟁이 만들어 낸 역사적 산물이다.
시민사회의 시작은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에서 찾을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는 일종의 자치공동체로, 군주제, 귀족제, 참주제, 민주제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정치적 사유를 유도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등의 주요 사상가들이 등장하여 시민사회론을 전개하였다.
플라톤은 이성과 정의를 강조하며, 시민사회를 서로 다른 기술과 임무를 지닌 요소들로 구성된 것으로 보았다. 그는 개인의 사사로운 이해와 탐욕으로 인한 부패를 경계하며, 이성의 힘으로 다양한 요소를 통일적인 윤리적 전체성에 정착시킬 수 있는 강력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원론적 세계관과 목적론적 세계관을 강조하며, 가장 좋은 국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복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국가를 생활공동체로 파악하며, 가족과 마을이 국가의 기본 단위이자 기초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중산층이 중심이 되어 부자와 가난한 자를 결합한 혼합정체가 이상적 모델이라고 보았다.
키케로는 공화정의 붕괴를 막기 위해 노력했으며, 시민사회를 문명을 가능하게 하는 정치권력의 조직으로 이해하였다. 그는 왕정, 귀족정, 민주정이 혼합된 정부형태를 이상적 모델로 보았으며, 시민사회가 개인의 자유와 평등, 그리고 사유재산을 보장하는 법적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고대 및 중세 시민사회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등 주요 사상가들의 이론을 통해 형성되고 발전해왔다. 이들은 시민사회의 구성, 정치체제, 개인의 권리와 의무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논의하였으며, 이는 후대 시민사회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4. 플라톤의 시민사회사상
플라톤은 아테네의 명문 귀족 출신으로 20세 때 소크라테스를 만나 8년간 사사받았다. 소크라테스를 만난 후 정치가의 꿈을 버리고 철학 연구에 몰두했으며, 소크라테스가 사형당한 이후에는 이집트, 이탈리아 등지를 여행하면서 사상의 폭을 넓혔다. 이후 아테네로 돌아와 '아카데미아'라는 학교를 세워 많은 제자를 육성하고, 80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플라톤은 아테네가 도시국가의 형태로 존재하며, 이것은 일종의 자치공동체로서 군주제, 귀족제, 참주제, 민주제로 이행하는 상황을 목격했다. 이러한 상황은 자연스럽게 정치적 사유를 유도했으며, 아테네는 윤리적, 군사적 공동체였고 정치학은 도덕철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플라톤은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후 전통적 윤리의 붕괴와 도시국가의 총체적 위기를 경험했다. 이 당시 그리스 정치는 갈등과 변화, 혁명과 파벌, 정부형태의 어지러운 순환으로 점철되고 있었으며, 민주주의가 확대됨에 따라 선동정치가들의 등장으로 대중의 즉흥적인 감정에 호소하여 정권을 장악하려 시도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플라톤의 철학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에서 출발했다. 플라톤은 참된 세계는 이데아 세계라고 주장했는데, 이데아 세계란 '이성'에 의해서만 파악 가능한 영원불변의 세계라고 정의했다.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은 감각적으로 경험되는 가변적이고 일시적인 세계라고 정의하여 이원론적 세계관을 제시했다.
또한 플라톤은 정치사회를 분화된 역할체계로 규정했는데, 사회를 철인 통치자, 보조자 그리고 생산자로 파악하며 각 개인의 역할과 지위, 그리고 조화와 통합을 강조했다. 플라톤은 정치는 이데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무오류적인 철인 계급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때 철인은 지혜를, 보조자는 용기를, 생산자는 절제를 강조해야 한다고 보았다.
플라톤의 시민사회론에 따르면, 시민사회는 서로 다른 기술을 지니고 있고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각기 다른 요소로 구성된다. 그는 개인의 사사로운 타산과 이해관심을 방치하면 정치가 부패하고 시민성이 쇠퇴하며, 야망과 탐욕과 경쟁의 끊임없는 위협으로 시민사회는 우민 민주정치, 방종, 무질서와 같은 저주의 마당으로 전락할 소지가 있다고 보았다. 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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