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과 이론의 특징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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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조직과 이론의 특징 및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조직의 개념과 특징
1.1. 학습조직의 정의
1.2. 학습조직의 등장 배경
1.3. 학습조직의 특성
1.4. 학습조직의 특징

2. 학습조직의 구축과 효과
2.1. 학습조직 구축 단계
2.2. 학습조직 구축의 핵심 요소
2.3. 학습조직의 효과

3. 학습조직 사례 분석
3.1. 에버랜드의 학습조직
3.2. 3M의 학습조직
3.3. NS의 학습조직
3.4. LG정밀의 학습조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습조직의 개념과 특징
1.1. 학습조직의 정의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이 진정으로 원하는 요구를 끊임없이 창출시켜주는 조직, 조직구성원의 창의적 사고양식을 새롭게 전향시켜 주고 확장시켜 주는 조직, 집단적인 열망으로 가득 찬 조직, 조직구성원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다."


1.2. 학습조직의 등장 배경

기업들은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위해 많은 경영개념들을 현실에 도입하였다. 최근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도입 붐 이후에 학습조직이라는 개념이 미국, 일본, 유럽의 선진기업들 사이에 새로운 경영혁신 개념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러한 배경에는 경영혁신이 결국 구성원 개개인이 변하고 조직전체가 그러한 변화에 젖어들지 않고서는 달성되기 어렵다는 기본적인 사고가 깔려 있는 것이다. 많은 경영혁신 노력이 일과성 구호로 끝나고, 또다시 새로운 혁신기법을 찾아 헤매는 상황이 반복되어 온 것을 보면서, 이러한 일과성 기법이 아닌 조직체질의 근본적이고도 혁신적인 변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 같다. 학습조직은 바로 조직체질의 근본적이고도 혁신적인 변혁을 위한 기본개념이다.


1.3. 학습조직의 특성

학습조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은 성격이 다른 두 가지 학습 활동, 즉 적응적 학습(adaptive learning)과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의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적응적 학습은 기존의 문제해결 방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하며, 생성적 학습은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을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조직은 이 두 가지 학습 활동을 균형있게 수행하며,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한다"."

둘째, 자사(自社)나 타사(他社)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활동을 높게 평가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기업 조직과 구분된다. 과거의 경험과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셋째, 외부 특정 전문가를 중시하기보다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구성원 개개인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 훈련, 경험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조직 전체의 역량을 강화한다"."

넷째, 일정한 활동을 한 이후에 특정 시점에서 종료되는 경영 혁신 기법이 아니다. 학습조직은 지속적인 학습과 변화를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이며, 이는 단기적인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다섯째, 공식적·정규적인 교육이나 훈련 활동보다 비공식적·비정규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직 구성원들의 자발적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조직 전체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여섯째, 학습조직의 기본 정신은 인간 존중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있다. 구성원 개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통해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일곱째, 당면 문제에 대한 대증요법적 치료 효과를 위해 단기간의 투자를 지향하지 않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학습과 변화를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1.4. 학습조직의 특징

학습조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조직은 성격이 다른 두 가지 학습 활동, 즉 적응적 학습(adaptive learning)과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의 의미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자기 또는 타기관의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 활동을 높게 평가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기업 조직과 구분된다.

둘째, 외부 특정 전문가를 중시하기보다는 조직 구성원 모두가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일정한 활동을 한 이후에 특정 시점에서 종료되는 경영 혁신 기법이 아니다.

셋째, 공식적·정규적인 교육이나 훈련 활동보다 비공식적·...


참고 자료

김영종(2002)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김형식외(2002) 사회복지행정론,동인
민 진(1996) 조직관리론, 대영문화사
성규탁(1994) 사회복지행정론, 법문사
신유근(1998) 신조직환경론, 다산출판사
오석홍(1999) 조직이론, 박영사
최성재,남기민(2000) 사회복지행정론, 나남출판사
황진수(1990) 현대사회복지행정론 , 부루킨모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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