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윤리적딜레마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1.2.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1.3. 윤리적 딜레마 해결 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와 호흡기능 관리
2.1.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
2.1.1. 출생 체중에 따른 분류
2.1.2. 재태 연령에 따른 분류
2.1.3. 출생 체중과 재태 연령에 따른 분류
2.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간호 중재
2.2.1. 산소요법
2.2.2. 흉부물리요법
2.2.3. 습도 유지
2.2.4. 신생아 소생술
3. 중환아실 간호사의 역량과 중재
3.1. 중환아실 간호사의 능력, 태도 및 역할
3.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을 위한 간호 중재
3.2.1. 양육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3.2.2. 부모의 적극적 간호 활동 지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사의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요약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이다. 아동도 건강과 질병 상태에 대해 알 권리, 치료 형태를 결정·상담받을 권리를 갖는다. 부모의 권리와는 별개로 아동도 독자적인 법적 권리를 갖는다. 치료나 간호가 고려될 때 부모의 동의와 함께 아동의 동의도 중요하다. 아동의 과보호, 무관심, 학대가 만연한 만큼 옹호자로서 전문간호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의 성장 및 건강유지의 중요성과 질병의 예방을 강조하며, 질병 후 아동이 최대기능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의 주된 역할은 가족구성을 교육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교육의 모임은 교회, 학교, 보건소, 병원 소아과 등에서 개최될 수 있으며 치료권고를 엄수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셋째, 자가간호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자가간호란 생명, 안녕,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개인이 스스로 시작하고 수행하는 활동이다. 전문가가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의 연령, 자존심, 인지발달, 의사결정능력, 지식 수준에 따라 아동을 의사결정과정에 참여시켜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직접간호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가족 및 아동의 요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직접간호를 우선순위를 정해 제공하며, 간호과정과 건강사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통해 적절한 판단으로 직접간호를 제공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협력자 및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대상자의 여러 요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유관 부서와의 접촉을 통해 요구충족의 기회를 부여하고 타 분야와의 협력을 촉진하며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책임을 담당하는 지도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1.2.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살펴보면, 아동간호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율성, 선행, 정의, 악행금지, 비밀성, 정직성 등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가 있다.
아동병동에서는 입원한 아동을 돌보기 위해 부모를 비롯한 보호자가 상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동 간호에 있어 부모의 참여는 널리 인정되고 있는 개념으로, 돌봄 수행, 협상, 개별적 간호 제공 등이 포함된다. 이 과정에서 아동간호사와 부모 사이에 역할 인식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간호사는 자신의 전문직 정체성이 위협받는다고 느낄 수 있지만, 부모는 간호사가 자신들의 업무를 미루고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러한 상호 다른 인식은 간호 업무 수행에 장애가 되고 보호자와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심한 경우 아동간호사는 언어폭력에 노출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간호사로서의 윤리적 딜레마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은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병원에서는 아동병동의 언어폭력 예방 및 대처 방법을 다루는 간호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
참고 자료
고위험모아간호학. 이상미, 김혜원 지음. 출판문화원. 2015
이상미, 김혜원(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정윤진(2020), 아동병동 간호사의 언어폭력 대처 경험에 대한 유형 분석 : Q 방법론 적용,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유아름(2019), 중환자실 간호사의 간호역량과 전문직 삶의 질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보배(2017),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 어머니와 간호사가 인식한 파트너십, 고려대학교 대학원.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https://www.amc.seoul.kr/asan/depts/neo/K/content.do?menuId=1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