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조직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습조직이론
2.1. 학습조직의 개념
2.2. 학습조직의 등장 배경
2.3. 학습조직이론의 구축요인
2.3.1. Senge의 5가지 기본 원칙
2.3.2. Marquardt의 5가지 차원
2.3.3. Watkins와 Marsick의 7가지 요인
2.4. 학습조직과 조직학습의 관계
3. 사회복지행정조직과 학습조직이론
3.1.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특징
3.2. 사회복지행정조직에 활용 가능한 조직이론
3.3. 사회복지행정조직에서의 학습조직이론 적용
3.3.1. 긍정적인 변화 기대
4. 사회복지행정조직에서의 학습조직이론 실행 시 고려사항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와 행정에 관한 개념을 복합적으로 연계해 성립한 개념으로 사회복지행정은 인간 사회생활에서 기본적인 필요에 대응하고자 나타난 새로운 행정 분야로 이는 인간 생활의 질적 가치 보장에 목적을 둔다. 사회복지행정의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형태의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해 서비스가 필요한 소비자나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한 활동이다. 사회복지행정은 행정상 과정만이 아니라 사회정책 결정 과정, 전문적인 기술적 실천과정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사회정책과 관계가 깊기에 정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정책은 다시 행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관계로 사회정책과 행정은 하나의 통합과제를 구성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정치적 권력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 구체화를 위한 합리적 행동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복지행정에 사회가 붙어 복지 주최 측면에서 공사복지 행정의 중간영역이라는 의미가 있다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범위에서 공과 사를 모두 포함한 넓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영국이나 미국 등에서는 지역사회에서 공과 사를 포함한 조든 조직의 복지기능에 관한 행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견해를 정리하면 각종 사회사업기관인 민간복지기관과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복지기관 모두 사회복지행정의 주체가 된다.
2. 학습조직이론
2.1. 학습조직의 개념
학습조직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학습조직은 구성원이 진실로 원하는 결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새로운 사고방식이 육성되며, 집단적 열망이 자유롭게 논의되고,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조직이다"" 즉, 학습조직은 조직 구성원이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개발하며, 집단적 목표를 자유롭게 설정하고, 함께 학습하는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조직이란 개념은 1990년대 초반 피터 셍게(Peter Senge)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다. 셍게는 학습조직을 "구성원이 진정 원하는 결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새로운 사고방식이 육성되며, 집단적 열망이 자유롭게 논의되고,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배우는 조직"으로 정의하였다""
학습조직 개념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지식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창출 및 관리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또한 개인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처럼 조직 역시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역량을 지속적으로 익혀나가야 함을 강조한다""
2.2. 학습조직의 등장 배경
오래전부터 많은 학자들이 지식 기반 경제 시대의 도래를 예고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이 경쟁의 요소가 가격이나 양적 요소에서 질적 요소로 변화되고 ICT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정보와 지식의 역할과 가치가 급격히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관리할 것인가,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조직의 가치 창출에 기여하도록 할 것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고민의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학습조직이다. 이러한 배경을 기반으로 학습 조직은 급격한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적응 능력 중시, 배우는 문화의 체질화 필요성, 급격한 기술 변화로 인한 학습의 필요성 등에 따라 출현했다고 볼 수 있다.
2.3. 학습조직이론의 구축요인
2.3.1. Senge의 5가지 기본 원칙
Senge가 말하는 학습조직의 5가지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비전(Shared Vision)은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그 중요성에 ...
참고 자료
조남정, 2004, 사회복지행정에서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대학원, p.4~6
최미현, 2021, 특수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조직 및 운영 경험 분석: Senge 학습조직이론을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p.11~14
최성재 외, 사회복지행정론, 나남, 2016.
백삼균, 학습조직 본질의 이해, 에피스테메, 2009.
박귀애, Senge의 학습조직 이론에 기반한 학습조직 구축수준 측정도구의 개발 및 타당성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