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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종성(받침소리) 교육 과제를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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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종성(받침소리) 교육 과제를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의 종성
2.1. 종성의 개념과 특성
2.2. 종성 발음의 중요성

3. 종성 발음 교육 과제 및 활용
3.1. 종성의 기본 개념 소개
3.2. 종성 발음 연습
3.3. 통합 발음 연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표현함과 동시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확히 이해하는 의사소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발음이 중요성을 가진다." 발음은 학습자의 모국어로부터 많은 간섭을 받으며 학습자들은 한국어와는 다른 음소 체계를 가진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해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다. 가령 고급 학습자의 경우 한국어를 어느 정도 습득했다고 할지라도 중간언어의 형태로 굳어진 어색한 발음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초급 단계에서부터 발음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음은 비교적 빠르게 굳어지고 의사소통의 네 가지 기능인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중에서도 가장 먼저 학습하는 것이 말하기로 학습자가 발화할 때 발음이 정확하지 못하다면 자신감을 상실하게 되어 말하기 자체를 꺼려하게 될 수 있다. 잘못된 발음은 학습자의 학습 의욕을 상실시킬 수 있으므로 발음 오류가 발생하면 교사는 이에 대한 원인을 신속히 찾아 피드백을 통해 수정해 주어야 한다. 발음은 말소리 또는 말소리를 내는 행위를 의미하고 이때 말소리는 말의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문자는 다시 말소리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에 말소리는 문자의 사용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는 발음이 구어 및 문어를 통한 의사소통을 결정짓는 직접적, 간접적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말하기에서 청자가 알아들을 수 있는 발음 구사는 필수적인 조건이며 발음은 청자가 화자의 언어 능력을 결정하는 최초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부정확한 발음은 화자의 자신감을 저하시켜서 결과적으로는 말하기 능력의 향상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발음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언어의 철자법을 지켜서 쓰기 활동을 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한국어의 경우에는 발음과 표기 대응이 매우 규칙적이어서 음소를 구분해 인식하고 발음하지 못한다면 그에 대응하는 자소 역시도 혼동해 표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 한국어의 종성
2.1. 종성의 개념과 특성

한국어의 종성(受音)은 한글 음절의 끝에 위치하는 자음을 일컫는다""."" 우선 종성의 개념을 살펴보면, 한글은 초성-중성-종성의 3중 구조를 가진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다""."" 이 중 종성은 음절의 끝에 오는 자음 부분을 의미하며, 자음 /ㄱ, ㄴ, ㄷ...


참고 자료

김선주(2019),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용용(2015), 대만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종성 발음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순임(2005), “한국어 음절 종성의 발음 교육”, pp 494-515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육 방안", 전나영, 새국어생활 제25권 제1호(2015년 봄)
https://www.korean.go.kr/nkview/nklife/2015_1/25_010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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