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보고서
1.1. 실습기관 및 실습생 소개
본 실습기관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1순환로 392에 위치한 청주종합사회복지관이다. 청주종합사회복지관은 1988년에 충청북도 최초의 종합사회복지관으로 개관하였으며, 사회복지법인 충북현양복지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청주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의 그늘진 곳에서 생활하는 모든 이들에게 밝은 빛을 주자"라는 충북현양복지재단의 설립 이념과 '친해지는 복지관, 편안한 복지관, 어우러지는 복지관'이라는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청주종합사회복지관의 조직도를 살펴보면 관장, 운영위원회, 부관장 체제 하에 사회복지팀, 사회사업팀, 심리발달지원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1.2. 실습 일정 및 실습 내용
실습 일정 및 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 일정은 2023년 9월 25일부터 2023년 10월 20일까지 총 15일, 12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은 실습실시 매뉴얼 및 실습계획에 따라 15회기로 진행되었으며, 매일 해당 회기에 대한 슈퍼비전과 다음회기 일정 고지 및 과제 제시 등으로 실습 프로그램이 알차고 세심하게 설계되었다.
실습 내용으로는 지역 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행정업무, 프로포절 이해, 아동 학습지도, 상담, 행동관찰 등을 실습해 보는 것이었다. 실습생 신분으로 인한 제약으로 아동상담일지 작성과 관련된 부모상담은 실시하지 못했지만, 각종 프로그램 보조 참여, 아동에 대한 일일 학습지도 및 게임활동 참여 등을 통해 아동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1.3. 실습 목표 설정 및 달성도 평가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역할 이해, 방과후 학습 지도 보조 등 지역아동센터 업무 터득, 지역사회 복지 실천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슈퍼바이저로부터 수습, 아동보호 및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아동보호전문기관 이해도 증진 및 학대예방 교육 경험, 프로포절에 대한 이해 등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충실히 실습에 임하였다.
실습생은 품의서, 지출결의서,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5대 의무교육 자료 작성, 교권침해 예방 교육 자료 작성, 학습지도, 보호 등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지는 행정 절차 및 기능과 역할을 상당 이해하고 체득하는 배움의 시간이었다. 또한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성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 실천 이론 중 비지시적 상담, 인간존중 상담, 캐어묻기 등의 이론과 실제를 슈퍼바이저로부터 교육받고 체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아동복지법 제31조에 의한 아동에 대한 5대 법정교육 및 아동권리, 유엔 아동인권 교육, 아동인권헌장 등의 교육을 통해 아동의 권리신장, 학대 예방과 자원연계 사업 실습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인권보호 및 아동에 대한 애정과 헌신을 직접 경험하는 기회가 되었다. 다만 프로포절을 직접 작성해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으나 실제 수행된 프로포절의 사례와 작성방법, 채택과 관련된 노하우 등을 체득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에 실습생은 제시한 실습 목표를 전반적으로 달성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1.4. 서비스 실천 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 평가
실습생은 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작성, 각종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 가족과의 애착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평가되었다. 또한 좁은 공간에 많은 아동이 있어 개별처우와 건강한 놀이문화, 스트레스 해소의 기능이 부족한 지역아동센터의 제한점을 파악하였다. 실습생은 관찰일지와 아동상담일지 작성,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개별 아동의 욕구를 파악하고 개입목표 및 실천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하였다고 평가되었다. 이를 통해 낯가림, 또래관계 문제, 애착 등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직면, 역할활동, 게임활동 등을 통해 내향성을 극복하고 경청, 긍정적 존중, 임파워먼트를 적용해 보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실습생은 기존 사례의 정보와 실습지도자의 정보를 활용해 아동의 상태를 파악하고, 경청, 긍정적 존중, 지지와 격려 등 임파워먼트 면접 기술을 활용해 보았다고 평가되었다. 그리고 실습일지, 아동상담일지, 관찰일지 등 기록 기술을 익히는 데 유익한 배움의 기회를 가졌으며, 실습생은 관찰일지와 아동상담일지 작성,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해 신뢰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고 외부 기관과의 협력 경험도 하였다고 평가되었다.
1.5. 실습생의 자원 활용 평가
실습생의 자원 활용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기관 외의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여 실습에 임했다. 실습생은 포스코 1퍼센트 나눔재단, 사랑가게, ㅇㅇ지역아동센터연합, ㅇㅇ청소년꿈키움센터, 청년 꿈사다리 사업, 장애인 취업지원 사업 등을 활용하여 기관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의 공·사적 전달체계를 적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