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신입원아 적응일지
1.1. 만1세반 적응일지
1.1.1. 신입원아 만1세 적응일지 및 총평
신입원아 OOO(만1세)의 적응일지 및 총평은 다음과 같다.
첫날 등원 시 OOO는 엄마와 헤어지는 것을 힘들어하며 울음을 보였다. 하지만 교사가 OOO를 안아주며 애정을 보여주자 금세 울음을 그치고 안정되는 모습을 보였다. OOO는 마음에 드는 놀잇감을 골라 바닥에 쏟아놓고 집중하여 놀이하였으며, 때때로 교사 곁으로 와 함께 놀기를 원하는 등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둘째 날에는 엄마와 헤어질 때 울음을 보였지만, 금방 안정을 되찾아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OOO는 핸드북을 이용해 소리내어 놀이하며 웃는 모습도 보였다.
셋째 날에는 유희실에서 놀이하다가 간식 먹으러 가자는 교사의 제안에 "아니야"라고 말하며 손을 내밀어 교사를 따라가는 등 교사와의 신뢰감도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간식은 잘 먹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날에는 등원 후 관심을 보이는 또래 친구에게 다가가 함께 블록으로 자동차를 만들어 노는 등 또래 관계 형성도 이루어지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평소 낮잠을 자지 않았던 OOO가 친구들의 낮잠시간을 배려하며 휴식을 취하는 등 어린이집 적응에 성과를 보여주었다.
다섯째 날에는 오히려 친구 OOO가 귀가한 뒤 마음이 좋지 않은 듯 서운한 표정을 짓기도 하였다.
일주일 총평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엄마와 헤어질 때 울음을 보였지만 점점 그 시간이 짧아지며 울지 않고 원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역할 놀이나 블록 영역에서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를 원하는 등 또래 관계 형성에도 힘쓰고 있었다. 교사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어린이집 일상생활에도 잘 적응하고 있어 OOO의 어린이집 적응은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1.2. 신입원아 만1세반 적응일지
OOO는 만 1세 영아로 2023년 3월 2일에 어린이집에 입소하였다. 입소 첫날인 3월 2일 OOO는 엄마와 함께 등원하였다. 교실로 들어오면서 울기 시작하였지만, 선생님이 OOO를 안아주자 울음을 그쳤다. 선생님은 지속적인 애정과 사랑을 주면 OOO가 잘 적응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둘째 날인 3월 3일에는 엄마와 등원했을 때 교실로 들어오면서 또다시 울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겉옷은 벗고 교실을 돌아다니며 울음을 보이기도 하였지만, 놀이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쳐다보다 미끄럼틀로 가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