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낙상 문제의 중요성
낙상은 의료기관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고의 하나이며,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거나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까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2012년 본원의 낙상 발생 건수는 193건이며, 그중 특히 82병동 낙상 발생 건수는 29건으로 전체 낙상 건수의 14%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는 전체 안전사고 중 낙상 사고의 비율이 61.0%로 매우 높은 수준임을 보여준다.
환자들은 질병으로 인해 입원을 하게 되면서 활동 능력이 감소됨에 따라 낙상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특히 본 병동의 경우 신경외과 환자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인지능력과 활동 능력이 감소된 환자들이 많아 낙상 발생률이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낙상 예방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낙상으로 인한 손상은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와 재활치료 지연 등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통계에 따르면 노인 낙상의 2/3는 잠재적으로 예방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낙상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병원 내 낙상의 경우 환자들의 신체적, 인지적 취약성으로 인해 더욱 위험할 수 있다.
병원 내 낙상은 주로 침대에서 발생하거나 화장실 이용, 이동 시 등 일상적인 활동 중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보행 불편, 의식 저하, 약물 부작용 등의 요인으로 인해 고위험군 환자들은 낙상 발생 가능성이 더욱 높다. 따라서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낙상 예방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입원 환자들의 낙상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간호 영역에서 질관리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낙상 예방 활동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61병동 환자들의 낙상 발생률을 전년도 대비 약 10% 이상 감소시키고,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낙상 예방 교육을 시행하여 환자들이 교육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가 낙상 위험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입원 환자 100%에 대해 초기 평가를 수행하여 환자의 낙상 위험을 사정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낙상 예방 활동을 수행하고자 한다.
1.3. 연구 배경 및 필요성
낙상 문제에 대해서는 오랜 기간 동안 의료기관에서 꾸준히 관심을 가져왔지만, 여전히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의료기관에서 낙상은 흔히 발생하는 사고 중 하나이며,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거나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점에서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들의 경우 질병으로 인해 활동 능력이 감소되어 낙상의 위험성이 높다. 본원 61병동의 경우 평균 연령이 65세 정도로 높아, 낙상 발생률이 다른 병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따라서 61병동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낙상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들의 특성에 맞는 낙상 예방 활동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낙상 발생을 감소시키고 환자 안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낙상 예방을 위한 현황 분석
2.1.1. 낙상 발생 현황
낙상 발생 현황은 의료기관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고의 하나이며,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거나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까지 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2012년 본원의 낙상 발생 건수는 193건이며, 그중 82병동 낙상 발생 건수는 29건으로 전체 낙상 건수의 14%를 차지하고 있다. 본 병동의 경우 2012년 발생한 전체 안전사고 중 낙상 사고의 비율은 61.0%로 낙상사고 예방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다른 어느 병동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신경외과 환자들의 특성상 인지능력과 활동 능력이 감소됨에 따라 낙상의 위험성이 높아 본 부서의 낙상률은 높을 수 밖에 없다.
2.1.2. 낙상 위험 요인 분석
낙상 위험 요인은 내인성 요인과 외인성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인성 요인에는 고령, 성별, 낙상 과거력, 만성 질환, 운동 능력 저하, 의식 저하, 균형감 저하 등이 포함된다. 외인성 요인으로는 환경적 요인, 부적절한 보조기구 사용, 부적절한 신발, 약물 등이 해당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