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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학습사회와 평생교육
1.1. 평생학습사회의 도래
현대사회는 지구촌 전체가 국경 없이 하나의 권역으로 통합되는 본격적인 국제개방화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모든 부문에서 정보통신산업에 기초한 첨단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인공두뇌라 불리는 컴퓨터의 가속적 발전에 힘입어 더욱 빠른 속도로 현대인의 삶을 점유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는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한번 배운 지식이나 습득한 정보의 수명이 약 50여년 이상 지속되었으나, 앞으로의 사회는 최소한 1년 단위로 지식정보의 수명이 다하고 변화되어 버리므로 부단히 지식정보의 습득과 갱신을 위한 학습의 노력 없이는 의미 있는 생존과 전문적 생명을 보존할 수 없는 초스피드 사회로 변모하고 있다. 즉 지식과 정보의 증가와 노후화, 기술의 혁신과 직업사회의 변화, 가치관 및 생활양식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교육권 보장, 교육수준의 고도화로 인해 평생학습사회가 도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는 지구촌 전체가 국경 없이 하나의 권역으로 통합되는 본격적인 국제개방화시대가 도래하고 있으며, 모든 부문에서 정보통신산업에 기초한 첨단의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사회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가치를 창조적,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이다. 과거 농경사회와는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의 증가와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개인이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야 하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점점 더 전문화되고 특수화되며 조직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 체제에서 개인이 기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전문화되고 특수화되고 있어 개인이 이에 기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개인의 잠재적 개발 가능성을 한평생 동안 끊임없이 최대로 발전시키기 위해서이다. 개인은 평생에 걸쳐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하므로 이를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다섯째, 개인이 각 발달단계에서 수행하여야 할 새로운 역할을 습득하여 새롭게 일어나는 개인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개인은 평생에 걸쳐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여섯째, 개인이 받은 학교의 형식교육을 충족ㆍ보강하거나, 형식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는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학교교육만으로는 개인의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이를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1.3. 평생교육행정과 평생교육경영
평생교육행정이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국민 혹은 지역주민의 평생학습기회를 원조 진흥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공적인 정책과제를 실현하는 공공작용'이다. 즉 평생교육행정은 국가가 국민의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교육기회를 정비, 제공하는 일련의 공적인 행정작용이다. 국민의 교육기회를 진흥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며 종국에는 학습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하며 학교교육행정이나 사회교육행정은 물론 평생교육과 관련된 교육행정이외의 관련행정을 포함하여 새로운 행정제도를 수립하는 것이다.
한편 최근 들어 평생교육기관에서 경영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경영이란 일반적으로 조직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금전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산출물을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는 순환과정을 말한다. 조직이 경영을 통해 추구하는 것은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이라고 할 수 있다. 효과성은 조직이 목표로 하는 바를 얼마나 실제로 달성했는가를 의미하며 효율성이란 어는 정도의 비용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였는가를 의미한다.
평생교육기관에서 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배경에는 첫째, 평생교육기관의 규모 확대로 인한 체계적인 운영의 필요성이 있다. 이전에는 평생교육 지도자와 한두 명의 실무자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작은 규모의 평생교육기관과 달리 규모가 대체로 커지고 있는 교육기관이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경우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둘째,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 심화이다. 최근 들어 평생교육기관 수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 기관들은 서로 학습자를 유치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되었고, 이에 따라 학습자를 유치하고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경영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셋째,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 재정적 지원의 부족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정부지원은 평생교육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미흡한 상태이다. 따라서 민간 평생교육기관은 국가의 지원을 크게 기대하기 어려워 재정적인 자립을 위한 체계적인 경영의 도입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넷째, 책무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