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이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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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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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이론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이론가 소개
1.1. 프로이트
1.2. 로렌츠
1.3. 보울비
1.4. 콜버그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2.1. 성격의 기본 가정
2.2. 성격의 구조
2.3. 발달단계
2.4.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3. 로렌츠와 보울비 이론
3.1. 비교행동학이론
3.2. 로렌츠의 각인이론
3.3. 보울비의 애착이론

4.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4.1. 전인습적 도덕수준
4.2. 인습적 도덕수준
4.3. 후인습적 도덕수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이론가 소개
1.1. 프로이트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 지금의 체코슬로바키아의 모라비아(moravia)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그는 생애의 대부분을 비엔나(vienna)에서 보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시 나치를 피해 영국의 런던으로 옮겨가 살다가 1933년 세상을 떠났다. 그는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이며, 20세기 최고의 학자로 꼽히고 있다.

프로이트는 신경계통을 전공한 의사로서 신체적 이상은 정신적 갈등에서 비롯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그는 히스테리 환자의 무의식 속에 잠재된 생각이나 욕망을 자유 연상(free association)과 꿈의 해석, 아동기 때의 경험, 가족관계 분석이라는 기법을 개발하여 치료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해 세 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첫째, 정신적 결정론(psychic determinism)으로 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둘째, 무의식적 동기(unconscious motivation)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낄 때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 유발이 된다는 것이다. 셋째, 성적 에너지(libido)로 배고픔, 목마름, 성에 대한 원초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정신적 흥분을 하거나 긴장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성격발달의 기본이 된다고 간주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구조를 id, ego, superego의 세 부분으로 설명하였다. id는 인간이 출생 시 갖고 태어나는 원본능으로 비이성적이고 무의식적이며 이기적인 본능이다. ego는 현실원리를 따르며 현실과 타협하기 위해 이성적 사고나 인식, 계획 등이 포함되는 자아를 의미한다. superego는 사회적-문화적 규범을 내면화한 것으로 도덕적 양심과 이상을 대변한다.

나아가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욕기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서 리비도가 특정 부위에 집중되어 발달하며, 그 단계에서 겪는 갈등과 해결 정도에 따라 인성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구강기에 과도하게 의존적이거나 공격적인 성격이 발달할 수 있다.

하지만 프로이트 이론은 그의 개념, 원칙, 제안 등을 실험적으로 입증하기 어렵다는 점, 특정 문화권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 비정상적인 사람의 성격발달만을 설명할 수 있다는 점 등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1.2. 로렌츠

콘라트 차하리아스 로렌츠(Konrad Zacharias Lorenz, 1903년~ 1989년)는 오스트리아의 동물행동학자이다. 로렌츠는 다윈의 진화론에 근거하여 동물행동학 및 비교행동학의 창시자로 평가받고 있다.

로렌츠는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을 직접 찾아가서 연구하고, 집에 야생동물을 키우기도 하면서 동물 행동에서 본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특히 거위와 오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조류는 태어나서 처음 본 움직이는 물체를 어미로 인식하는 본능(각인)을 갖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로렌츠는 자신이 부화시킨 청둥오리 새끼들이 마치 로렌츠를 자신의 어미인 양 따라다니는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각인(Imprinting)"이라고 명명했다. 각인이란 새끼가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어떤 대상과 소통을 하게 되면 이후 그 대상에 대해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때 각인은 생후 초기의 제한된 기간 내에 발생하며, 그 대상은 보통의 경우 어미에 해당된다.

로렌츠는 각인을 통해 아동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시기'의 주요 개념을 도출하였다. 여기서 결정적 시기란 아동이 적응적인 행동을 획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특정의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 시기에 각인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이후 그와 같은 행동을 습득하기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은 제한 된 시간 내에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 하도록 생물학적으로 준비 되어있으며, 이를 위해 적절하고 자극적인 환경이 지원되어야 한다는 것이 로렌츠의 주장이다.


1.3. 보울비

보울비는 영국의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및 정신 분석가로, 아동 발달에 대한 관심과 애착 이론에 대한 선구자적인 작업으로 유명하다. 볼비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의 영향을 받은 임상가로 진화이론, 대상관계 이론, 체계이론 등을 종합하여 애착이론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 냈다.

초기 심리학자들이 애착을 충동 혹은 강화된 특성 정도의 부수적인 요소로 본 반면, 볼비는 애착을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참고 자료

심리학개론 제10판 James W.Kalat 지음
아동과 발달 제7판 Robert V.Kail 지음
피아제에 대한 설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89731&cid=41978&categoryId=41985
비고츠키에 대한 설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80225&cid=40942&categoryId=34329
에릭슨에 대한 설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23656&cid=55558&categoryId=55558
http://blog.naver.com/hodu79/221090483527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박충선, 김경옥, 김은영, 임경숙, 김은주, 정인숙(2017). 인간성장과 발달 서울: 퍼시픽북스
유효순(1993). 아동발달 서울: 창지사
서강식, 김태훈, 이범웅(2004 ). 도덕과 교육의 이론 경기도: 인간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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