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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목적 및 관련 이론
1.1. 실험 목적
실험 목적은 분류기를 사용하여 전류 측정 범위를 확대하고, 배율기를 사용하여 전압 측정 범위를 확대하는 이론 및 실제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또한 분류기 및 배율기 선택법을 익히고 간단한 테스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측정상의 오차를 고찰하는 것이 실험 목적이다.
1.2. 직/병렬 회로
1.2.1. 전압 강하 회로
전압 강하 회로란 전류가 저항을 통과할 때 저항에 전압이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옴의 법칙에 따르면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때 저항에 걸리는 전압을 "전압 강하"라고 한다.
전압 강하 회로에서, 전류가 저항을 통과할 때 저항의 양단에 전압차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전류가 흐르면서 저항에서 일부 전압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저항값이 클수록, 또한 전류가 클수록 저항에 걸리는 전압 강하가 증가한다.
구체적으로, 전압 강하 회로에서 저항 R에 흐르는 전류 I와 양단의 전압 강하 V의 관계는 옴의 법칙 V = I × R로 표현된다. 즉, 전압 강하 V는 전류 I와 저항 R에 비례한다. 따라서 전압 강하는 부하 저항의 크기와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전압 강하 현상은 전기 회로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전압 강하로 인해 부하 소자에 전달되는 전압이 줄어들게 되므로, 회로 설계 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분압기 등의 회로에서는 전압 강하를 이용하여 원하는 전압을 얻을 수 있다.
1.2.2. 직렬 연결
직렬 연결은 저항의 값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저항들이 직렬로 연결되면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의 합은 전원 전압과 같아진다. 이는 옴의 법칙 V = I x R에 따라 설명할 수 있다.
직렬 연결에서 전체 저항은 각 저항의 값을 모두 더한 값과 동일하다. 즉, Rt = R1 + R2 + R3 + ... + Rn 이다. 이는 전류가 모든 저항을 통해 동일하게 흐르기 때문이다.
또한 직렬 연결에서는 전압이 저항의 크기에 비례하여 분배된다. 즉, 각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해당 저항 값에 정비례하게 된다. 예를 들어 R1에 걸리는 전압은 Vt x (R1 / Rt)로 표현할 수 있다.
직렬 연결 회로는 전압 강하 회로에 잘 활용된다. 전압 강하 회로란 전원 전압을 낮춰 다른 회로 소자에 필요한 전압을 공급하기 위한 회로이다. 이 경우 직렬 연결된 저항들을 통해 전압을 단계적으로 낮출 수 있다.
정리하면, 직렬 연결 회로는 저항의 합이 증가하고 전압이 저항 비율에 따라 분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전압 강하 회로 등에 널리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1.2.3. 병렬 연결
병렬 연결은 각 저항에 동일한 전압이 걸리고, 전류는 저항의 크기에 반비례하여 흐르는 특징이 있다.
병렬 회로에서는 각 저항에 흐르는 전류의 합이 전체 전류와 같으며, 이는 전류 분배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다. 병렬로 연결된 회로에서는 각 분기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합이 전체 전류와 같다. 즉, 전체 전류는 각 분기 전류의 합과 같다.
또한 병렬 연결에서 합성 저항은 각 저항의 역수를 더한 값의 역수로 나타낼 수 있다. 즉, R_total = 1 / ((1/R_1) + (1/R_2) + (1/R_3) + ...)로 계산할 수 있다. 병렬 연결에서는 개별 저항값이 작을수록 전체 합성 저항값이 작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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