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Milgram의 복종연구: 윤리적 쟁점과 시사점
스탠리 밀그램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반적이고, 교육받았으며, 평소 도덕적이었던 인간이 어떻게 그렇게 잔인한 행동을 할 수 있었는가? 에 대한 의문으로 권위에 대한 복종 실험을 설계하고 실시하였다. 평범한 사람들이 비윤리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개인의 성격의 문제라기 보다는 상황에 있을 것이며 설득력 있는 상황이 생기면 아무리 이성적인 사람이라도 윤리적, 도덕적인 규칙을 무시하고 권위를 가진 상대의 명령에 따라 잔인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실험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실험자는 권위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하얀색 가운의 실험복을 입고 실험자는 교사역할을 하는 피실험자에게 어떤 문제를 내야하는지, 그리고 그 정답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주고 학습자 역할을 하는 연기자가 문제를 틀릴 때 마다 전기충격을 주고, 그 충격은 15볼트 부터 시작해서, 15볼트 단위로 상승하게 되고, 최대 450볼트까지 올라간다고 미리 이야기 해주었다. 물론, 전기 충격기는 가짜이며 학습자 역할의 연기자는 고의로 문제를 틀리고, 전기충격에 대한 반응은 모두 연기이다. 실험 중간 중간, 연기자의 비명소리에 '이제 그만해야될 것 같아요' 하고 많은 피실험자들이 울먹이기까지 하며 이야기 했지만, 감독관은 '괜찮아요. 제가 책임집니다. 진행하세요.' 라고 이야기 했다.
실험 종료 후, 밀그램은 모든 실험에 대한 내용을 피실험자들에게 이야기 해줬고, 65%에 포함되어 있던 많은 피실험자들은 자신이 그렇게 잔인한 행동을 단순히 명령에 의해서 행했다는 사실에 심각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앓게 되었다. 이로 인한 비판과 영향은 피험자들이 이 실험 참여에 동의 했고 그 대가로 돈을 받았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피험자들이 실험자에게 복종 해야 할 의무를 느끼고 동의 한 것 때문에 실험을 계속 했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양한 상황적 요인들이 조작 되었을 때 관찰된 복종 행동에서 매우 다양한 변화들은 복종을 얻어 내는데 있어서 실험의 의무감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 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게다가 밀그램의 실험을 그대로 흉내 낸 또 다른 실험은 참여햐는 사람들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았는데도 같은 결과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따라서 밀그램의 실험은 일반 사람들도 상황에 따라 비윤리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개인의 성격이나 특성만이 아니라 상황적 요인들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이 실험은 당시 널리 퍼져있던 "악한 개인들이 저지르는 악행"이라는 관점에 대한 반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실험은 피험자들의 동의 없이 진행되었으며, 실험 참여자들이 심각한 심리적 외상을 겪었다는 점에서 윤리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2. 웰 다잉(Well-Dying)과 삶의 의미
현대인은 웰비잉(Well-Being)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있지만 웰다잉(Well-Dying)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어서 진정한 웰리빙(Well-Living)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으로 잘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잘 죽는 방법을 알아야 된다고 믿는다. 우리가 이 세상을 떠날 때, 자신의 지나온 삶을 잘 정리해서 후회를 최소화하고 서로 용서하고 축복하는 아름다운 마무리를 원한다면 일상에서 그렇게 살아야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웰다잉을 통한 웰리빙을 추구한다면 이 세상을 아름답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삶과 죽음의 연관성을 알게 된다면 쉽게 생명을 포기하지도 않을 것이다. 100세 시대의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이제 죽음은 더 이상 감추어질 수 없는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으며 인간으로서 존엄성과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죽음을 평안하게 맞도록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는 웰다잉교육학에 대한 인지를 통해 상담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다양한 상담 기법을 제공 하며 상담의 질적 향상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자기에게 주어진 최고의 시간, 최고의 삶을 가장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상담자로써 안내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3. 청소년 생활지도와 상담에서의 심리검사 활용
청소년의 생활지도와 상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는 다음과 같다. 상담에 사용되는 심리검사의 종류와 사용빈도, 목적, 유용성과 문제점, 교육실태를 기초로 다양한 검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MBTI, 적성진단검사, 적성탐색검사, MMPI, 직업흥미검사, K-WAIS, 학습기술검사, 학습방법진단검사의 순서로 가장 많이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개인상담에서는 MBTI, 문장완성검사, MMPI, 진로·적성검사, 그림검사, 지능검사, 학습검사의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검사는 내담자이해 및 의사결정, 상담관계형성을 위해 활용되었으며, 상담자들은 실시·해석이 간편하고 내담자에게 덜 위협적이며 검사자의 전문성이 덜 요구되는 검사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기존검사의 재표준화와...